[도시정부관리론] 노원구 문화정책 발전방안-문화이 거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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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노원구 정책 현황
2. 선행연구

Ⅱ. 본론
1. 문화의 거리 정책 배경 및 목적
2. 문화의 거리 정책 내용
3. 현재 문화의 거리 모습
4. 인터뷰
5. 노원구, 분당, 대학로 문화의 거리 비교
6. 노원구 문화의 거리 문제점
7. 노원구 문화의 거리 발전 방안
8. 정책대안 비교 ·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
(1) 배경
2010년부터 외국인 관광객 1000만명 유치를 목표로 우리나라에서는 한국 방문의 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0~2012년까지를 한국 방문의 해로 정하여, 과감한 규제 완화, 제도 개선, 다양한 홍보방안 등으로 목표를 달성하려는 해당 기관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에 대응하는 기관들은 주로 관광객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천공항공단, 한국관광공사 등이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외국어로 된 안내책자를 매년 발간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곳인 광화문, 청계천, 경복궁 주변 지하철 역사, 안내센터 등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현재 노원구 문화의 거리의 시설 인프라는 외국인을 유치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또한 가깝고 접근성이 뛰어난 수락산의 등산로를 외국인 관광 코스로 발전하여 노원구의 외국인 유입을 준비한다.

(2) 정책 내용
현재 진행되고 있는 문화의 거리 공연 내용을 한국관광공사의 책자에 추가하고 노원구 내부에서도 배포한다. 매주 토요일 이루어지는 공연은 외국인들에게 충분히 경쟁력 있고 주변에 식당, 화장품 가게, 숙박시설, 등산로 등이 많이 연계되어 있어 외국인들이 1박 2일로 다녀가기에 부담스럽지 않다.

노원 문화의 거리 관광 인프라

매주 토요일 저녁 7시에 실시하는 노원 아트페스티벌은 외국인들의 관심을 가장 끌 수 있는 문화 상품이다. 위 지도의 콘서트 존에서 실시하고 2012년에는 지도 남쪽의 KT 노원지사의 소극장에서도 공연이 이루어진다.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공연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문화를 원하는 외국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일본인 관광객이 명동을 많이 찾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우리나라의 화장품 가게에 가기 위해서 이다. 우리나라 화장품 가게가 일본에 비해 경쟁력을 갖는 저렴한 가격과 화장품 샘플의 제공이다. 노원 문화의 거리에도 명동에 있는 화장품 가게와 동일한 기업이 있다. 더 페이스 샵, 에뛰드 하우스, 더 샘 등 총 8개의 가게가 있고 모두 큰 기업의 대리점이기 때문에 명동과 비교했을 때 서비스에서도 경쟁력이 있다. 이 지역을 뷰티존으로 설정하여 외국인에게 홍보하도록 한다.
위 지도의 딜리셔스존으로 표시된 부분에는 많은 식당이 있다. 한식, 일식, 중식, 인도 음식 등 다양한 음식이 있고 맛과 가격 부분에서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다. 노원을 대표할 수 있는 음식이 따로 없어 지역 특색을 반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외국인들이 문화의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보고서

2009, 2010, 2011년 노원구 문화의 거리 Art Festival 계획서

2009, 2010, 2011년 노원구 세출예산서

2008,2009,2010,2011년 분당구 일반회계 세출예산사업 명세서

논문

유병림, 1997, 문화예술지 발표논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

www.nowon.kr 노원구청 홈페이지

http://www.cans21.net 성남시청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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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시평, 2006, 정책학의 이해, 비엔엠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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