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전자의 메모리 산업 속 경영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메모리 산업의 개요
산업의 특성
산업 내 주요 경쟁자

2.삼성전자와 메모리 산업
현황 및 사업부 구성
시대별 구분

3.삼성전자의 경쟁우위
경쟁우위의 확인
경쟁우위의 원천
경쟁우위의 핵심

4.거대한 경쟁자의 출현
중국의 진입과 전략

5.삼성전자의 대안방안
중국과의 파트너십
새로운 틈새시장을 위한 투자 확대
CHARMING의 제안
본문내용
2005년 한국 최대 재벌 그룹 등극
2004년 순매출 규모 : 135B $
종업원 규모 : 212,000여명
2004년 당시 브랜드 가치 순위 : 21위
3가지 핵심사업 :
전자 / 금융 / 무역 및 서비스


반도체 시장 성공가능성 예측
- 이건희 회장의 Insight
- 기술 및 재무적 어려움이 많은 한국 반도체 회사 인수
- 막대한 비용 손실 감수
- 시장 성장 가능성에 주목한 투자


대규모 생산설비 구축
- 막대한 투자를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한 정도의 생산단지 구축
-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절감 실현
- 통찰력을 지지해줄 수 있는 강력한 추진력
- 18개월 이상의 설비 건설 시간을 6개월로 단축


웨이퍼에 대한 과감한 투자
- 웨이퍼 크기의 전환에 대해 위험을 무릅쓰고 먼저 투자
웨이퍼 크기가 커진다 = 단위당 반도체 생산량 증가
= 원가절감


차별화된 품질에 대한 강조
신뢰 구축
경쟁사조차 삼성을 공급자로 선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삼성전자 환경분석과 조직분석
  • 삼성의 기업문화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선대 이병철 회장은 어떤 산업에 진출할 때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사업에 진출하는 경영철학이 있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삼성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풍토가 조성되어 있었다. 또한 금성사(현 LG전자)를 제치고 내수시장 1위를 차지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었고, 이에 따라서 R&D에 투자가 적었고, 창의적 인재개발에 중점을 두지 않았다. 국제화 시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품질이 떨어지고 낮은 가격의 저가브랜

  • [경영전략, 삼성전자] 경영전략의 개념,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요소, 기능 및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분석(삼성전자의 경영전략 사례)
  • 경영전략의 요소, 기능 및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분석(삼성전자의 경영전략 사례)Ⅰ. 개요Ⅱ. 경영전략의 개념1. 경영전략의 개념2. 경영전략에 대한 상이한 두 가지 견해3. 경영전략의 중요성4. 국제경영에서의 전략의 중요성Ⅲ. 경영전략의 발전과정1. 군사전략에 기원1) 전략(Strategy)2) 전술(Tactic)3) 손자병법 - 전략의 필수요소2.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1) 장기전략계획2) 경영정책(business policy)3) 1970년대 4) 장기전략계획의 쇠퇴3. 산업구

  • [이건희 개혁10년, 이건희개혁10년] 이건희 개혁 10년 A+ 감상문
  • 경영철학은 천재육성론, 브랜드 가치와 스포츠 마케팅, 기회선점 전략, 골프 경영학, 문화경영, 윤리경영 등 수없이 많은 또 다른 경영철학들을 낳았고, 그것들을 중심으로 전 삼성인은 개혁과 혁신이라는 한 방향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갔다. 이를 통해 급격하게 변해가는 세계 경제의 새로운 환경 속에서 ‘기업은 어떻게 변화된 환경을 극복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해답을 제시한다.2. 내용분석 및 요약제1장 잠자는 삼성을 깨워

  • MP3시장에서 아이리버의 성공전략(레인콤)
  • 메모리 타입의 자리는 아이리버에게 내놓은 상태다. 한국 최고의 대기업인 삼성전자도 아이리버의 표준에 따라가는 형국인 셈이다. 레인콤은 3개월에 한 번씩 신제품을 만들어내도록 연구진을 다독거린다. 신제품을 만들어내되, 기존의 기술은 30%만 사용하도록 하고 나머지 70%는 신기술을 쓰도록 한다는 것이다. 덩치가 큰 대기업에서는 엄두도 낼 수 없는 빠른 속도의 기술 변화를 스스로 주도해 나가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다. (2) 브랜드 인지

  • 삼성전자의 경영 활동 보고 레포트
  • 경영 활동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본 레포트에 관련 내용을 담았다.내용은 주로 사례 중심적으로 구성했다. 사례 시점은 몇 개년에 걸치는 부분도 있으며, 책에 나와 있는 특정 핵심내용들을 사례들에 적용하는 방향으로 기술했다. 또한, 책의 내용을 적용한 부분에 책의 페이지, 좌표를 함께 기록했다.Ⅱ 본론1. 삼성전자의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 활동1) 삼성전자의 계획 활동 지호준, 이재범, 2019, ⌜알기 쉽게 배우는 21세기 경영학⌟, p.1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