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전자의 메모리 산업 속 경영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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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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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메모리 산업의 개요
산업의 특성
산업 내 주요 경쟁자
2.삼성전자와 메모리 산업
현황 및 사업부 구성
시대별 구분
3.삼성전자의 경쟁우위
경쟁우위의 확인
경쟁우위의 원천
경쟁우위의 핵심
4.거대한 경쟁자의 출현
중국의 진입과 전략
5.삼성전자의 대안방안
중국과의 파트너십
새로운 틈새시장을 위한 투자 확대
CHARMING의 제안
- 본문내용
-
2005년 한국 최대 재벌 그룹 등극
2004년 순매출 규모 : 135B $
종업원 규모 : 212,000여명
2004년 당시 브랜드 가치 순위 : 21위
3가지 핵심사업 :
전자 / 금융 / 무역 및 서비스
반도체 시장 성공가능성 예측
- 이건희 회장의 Insight
- 기술 및 재무적 어려움이 많은 한국 반도체 회사 인수
- 막대한 비용 손실 감수
- 시장 성장 가능성에 주목한 투자
대규모 생산설비 구축
- 막대한 투자를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한 정도의 생산단지 구축
-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절감 실현
- 통찰력을 지지해줄 수 있는 강력한 추진력
- 18개월 이상의 설비 건설 시간을 6개월로 단축
웨이퍼에 대한 과감한 투자
- 웨이퍼 크기의 전환에 대해 위험을 무릅쓰고 먼저 투자
웨이퍼 크기가 커진다 = 단위당 반도체 생산량 증가
= 원가절감
차별화된 품질에 대한 강조
신뢰 구축
경쟁사조차 삼성을 공급자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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