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간리] 한국의 스마트 카드 T-money의 문제점과 극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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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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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1) KSCC
(2) KSCC의 연혁
(3) KSCC의 경영이념 & Vision
2. T-money 카드
(1) T-money 카드란?
(2) T-money 카드의 특징
(3) T-money 카드 이용법
- 충전방법
- 사용처 : 대중교통(교통서비스 지역), 유통가맹점, 공공시설 및 기타 무인기기 등, 인터넷 가맹점
- 환불방법
(4) T-money 카드 혜택
3. 현황 분석
(1) T-money의 사용 현황
(2) 한국스마트카드의 T-money SWOT분석
1) 내부환경 (S&W)
2) 외부환경 (O&T)
(3) 모바일 T-money 서비스 전개
4. T-money의 문제점
(1) 기술상의 문제점
(2) 서비스상의 문제점
(3) 기타 문제점
☺ T-money 사용자 설문조사 ☻
5. 문제점 극복 전략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단말기 자체의 오류로 요금이 과다 청구되는 경우
정훈교(가명)씨는 지난 8월28일 경기도 두물 머리에서 버스를 환승한 뒤 예봉산에 내리면서 카드를 갖다 대었다가 1천원이나 찍히는 것에 깜짝 놀랐다. 환승 이후에 간 거리는 넉넉잡아도 15km 이내라서 2백원이면 충분했기 때문이다. 그는 “단말기에 오류가 생겨 거리에 따른 추가 요금이 과다 청구되었다. 이런 경우가 몇 번 있었다. 나처럼 교통카드 문제를 개선하는 데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면 모르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정씨는 차액 8백원을 환불받는 과정이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서울에서 구입한 일반형 티머니카드인데 경기도 버스에서 일어난 일이니 (사용하지도 않는) eB카드와 해결하라는 이유도 모르겠고, 전화비도 내가 부담했다. 게다가 환불까지 20일 걸린다더니 재촉 전화를 한 후한 달쯤 되어 입금되었다. 8백원을 돌려받는 데 에너지 소모가 이렇게 커서야 되겠나.”
승객의 과실 없이 위성 GPS의 위치 정보가 잘못되거나 단말기 오류로 요금이 더 청구되는 사례는 승객들이 인식하지도 못하고 있어 정확히 추정하기 힘들다. 서울시 교통시스템의 운영을 대행하는 한국스마트카드는 자사 고객센터를 기준으로 집계한 ‘GPS 오류로 인한 환불’ 사례가 월평균 약 1천 2백건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렇게 환불을 받은 승객은 극소수라고 보면 된다. 요금 과다 청구 사실을 알고 있는 데다가 소액 환불을 위해 상담센터와 통화하고, 계좌번호를 남긴 뒤 2주 이상 기다린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지난 9월10일 포털 사이트 다음의 아고라 ‘이슈청원’ 란에는 ‘100원, 2백원씩 추가 청구되는 교통카드 요금!!’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위성 GPS의 기술적 오

류로 인한 자신의 피해 사례를 적었는데 글이 게시된 이래 10월2일 현재까지 5백27명이 서명을 했다. 댓글에는 ‘모르고 있었다니 억울하다’ 내지는 ‘교통카드 업체가 괘씸하다’라는 시민들의 심정이 여실히 드러나 있다. ‘매일 타는 노선인데 가끔 100원이 추가된다’ ‘엉뚱한 곳에 승차 기록이 있고 2백원이 붙었다’ ‘이런 적이 몇 번 있는데 내가 잘못 본 줄 알았다’ 등의 체험담도 쏟아졌다.
과다 청구된 요금에 대해서는 교통카드회사들도 할 말이 많다. 한국스마트카드측은 “매달 7억5천만건의 승하차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GPS오류 접수 처리 비중은 0.00016%로 극소수이고 기술의 한계로 불가항력적인 부분도 있다. 과다 청구된 요금에 대한 환불 액수도 매년 줄어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승객들이 오해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과다 청구된 요금이 교통카드회사의 수입인 줄 알고 괘씸해하지만 사실 버스나 지하철 등 운송회사의 몫이다. 하지만 환불할 때는 시스템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자체적으로 돈을 내어준다. 또, 과다 청구되는 비율만큼 과소 청구되는 액수가 있어 우리도 이익이 전혀 없다”라고 하소연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 한국스마트카드, http://www.t-money.co.kr/
❖ T-money 서포터즈, http://club.cyworld.com/t-money/
❖ ‘[한국경제의 희망, 强小기업] (21) 한국스마트카드’, 국민일보, 2009.11.08.
❖ '[CEO희망을 말한다] 박계현 한국스마트카드 사장', 한국경제신문, 2009.8.23.
❖ ‘'교통카드 분실하면 끝? 이용자만 '봉'’, 중앙일보, 2009.10.30.
❖ '버스카드 또 먹통', MBN, 2005.1.12.
❖ ‘티머니, 유통·모바일 결제수단으로 급성장’, 데이터넷, 2009.10.12.
❖ ‘'모바일 티머니' 가입자 100만 돌파’, 서울경제, 2009.10.12.
❖ ‘티머니 성장률 전년比 245%↑’, IT DAILY, 2009.10.13.
❖ ‘잘 되면 ‘서울시 탓’ 잘못되면 ‘시민 탓’‘, 경향신문, 2004.11.17.
❖ 개인블로그, http://blog.naver.com/womant30/55042755
❖ ‘스마트 카드, 무엇이 문제인가’, 「네트워커」
❖ '한국스마트카드, ‘디지털자선냄비’ 80여 개소 운영', 블로터닷넷, 2008.12.2.
❖ ‘서울시 '티머니카드' 개인정보 침해 우려’, 오마이뉴스, 2005.10.10.
❖ NAVER 지식IN, 신(新)교통카드의 개인정보침해 가능성 및 위치정보보호법 적용 여부, 작성자:ecrc_leg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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