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CJ제일제당 `산들애`의 SWOT, STP, 4P 분석 및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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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Ⅱ. 본론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s 분석





Ⅲ. 결론
1. 전략제안




※출처
본문내용
③ 국민의 낮은 조미료 사업 인지도
다른 제품군과는 다르게 조미료 시장이 개별 브랜드 자체가 강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조미료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렇기에 조미료는 대형마트와 일부 백화점에서 촉진 활동 시에 가격이 강제적으로 인하되고 있다.







3) Opportunity(기회)

① 확장되는 천연 조미료 시장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화학첨가물을 기피하게 되었고, 다양한 재료와 다양한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입맛도 화학첨가물이 들어간 일반 조미료에서 점차 천연조미료로 맞춰지면서 천연 조미료 시장은 점차 확장되는 추세이다. 또한, 해외로 진출할 계획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천연 조미료 시장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② 차세대 천연 조미료 신소재 개발 성공
CJ제일제당에서 차세대 천연조미료 소재인 ‘네이처 펩’을 개발해 대량 생산에 들어갔다. 네이쳐 펩은 새로운 조미료 소재로써 무균 상태에서 균을 배양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화학물질을 이용한 살균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므로 세계 최초의 100% 천연 발효조미료이다. 이미 CJ만의 국내 특허를 등록했고 미국, 일본 등지에서의 해외특허도 출원 중이며, 산들애에 시범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③ 해외 시장 진출
CJ제일제당은 중국 칭다오에 조미료 공장을 준공하여 ´닭고기 다시다´로 작년 베이징 조미료시장에서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중국 사천의 조미료 회사인 ´쓰촨성지샹쥐식품유한회사´의 지분 70%를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만약 인수가 이루어 진다면 중국 조미료시장에서 영향력이 강화될 것이다.
이후 튼튼히 입지를 다지고,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 트렌드에 맞춰 천연조미료인 ‘산들애’를 중국 시장에 출시한다면 보다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러시아에도 '다시다' 수출을 시작하였으므로 ‘산들애’의 러시아 시장 진출 가능성이 열렸다. 중국과 러
참고문헌
※출처

‘산들이’ 라는 친근감 가는 귀여운 토끼 캐릭터로 굳힌 이미지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SH.php?url=life/201011/sp20101102152423109540.htm&cd=2401&ver=v002
http://www.acrofan.com/ko-kr/life/news/20090909/00000015
국내 원산지를 상표에 내걸어 소비자들이 신뢰하게 함
http://n.breaknews.com/sub_read.html?uid=167158§ion=sc3
기존의 약점을 보완한 스틱형 용기 출시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071226000074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110201175137&cDateYear=2011&cDateMonth=02&cDateDay=06
조미료 제품의 다양화
http://www.cjon.net/brand/contents/contentsRead.do?brandSeq=18&menuSeq=931&contSeq=415
다양한 홍보 방법
http://www.bizplace.co.kr/biz/content/n_view.php?seq_no=25348
마켓리더십으로 기존조미료시장 선두 위치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22035261
일반 조미료보다 비싼 가격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811/h2008111113541321580.htm
비싸지는 가격 & 가격의 상승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1853801
국민의 낮은 조미료 사업 인지도
http://blog.naver.com/mage7th?Redirect=Log&logNo=30104449094
확장되는 천연 조미료 시장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06723
차세대 천연 조미료 신소재 개발 성공
http://news.mk.co.kr/news_forward.php?no=42631&year=2009
해외 시장 진출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483965
시장 선점을 위한 출혈 경쟁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1315462795700&outlink=1
새로운 경쟁자 출현 및 다양한 브랜드들의 등장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197840
경쟁사의 할인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1315462795700&outlink=1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5/e201005131757084767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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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nb.mt.co.kr/mnbview.php?no=2010032419565846178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0406000670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1302740576&cp=n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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