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과 기술전략(기술경영과 경쟁력, 기술개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술경영과 기술전략(기술경영과 경쟁력, 기술개발전략)
목차
기술경영과 기술전략(기술경영과 경쟁력, 기술개발전략)





목차

* 기술경영과 기술전략

Ⅰ. 기술경영과 경쟁력

1. 가격경쟁력
2. 품질경쟁력
3. 제품경쟁력
4. 시장침투력

Ⅱ. 기술개발전략

1. 현재 활동의 시스템화
2. 정당화
3. 작업자의 고려
4. 리더십의 강화
본문내용
기술경영과 기술전략

일반적으로 경쟁력확보는 기업성장과 발전에 핵심이다. 우리나라의 기업은 현재 기술과 품질의 일본기업과 저가격의 중국기업 사이에서 넛크랙커(nutcracker)속에 편 호두의 신세에 처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희망이 바로 기술개발이며 기술개발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전략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기술개발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올바른 전략이 필요하며 기술개발을 위해 네트워크의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서는 경쟁력 확보와 기술경영, 그리고 기술개발전략을 조사하였다.

I. 기술경영과 경쟁력

경쟁력이란 한마디로 차별화된 이득(different!기ed advantage)의 획득능력이라 할 수 있다. 차별화된 이득이란 다른 기업과 다른 방식으로 자원을 결합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득으로 초과이익을 가져다준다. 따라서 경쟁력이란 기업 성장의 기회와 아울러 사업기회의 포착이라 할 수 있다.
신제품기술의 개발 또는 도입은 신제품생산을 통해서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되고, 신공정기술의 개발 또는 도입은 부분생산성(노동생산성, 자본생산성 등)의 상승효과를 통해서 해당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강화시킨다고 볼 수 있다. 사실상 제품 제조기술이 표준화되고 장기적으로 시장이 안정된 경우에 기술요소가 동일한 제품의 국제경쟁력은 신제품기술의 개발이나 도입에 의해 크게 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경쟁력 강화 등의 면에서 국내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고, 국내기업에 비해 재무구조와 기술경쟁력, 경영기법 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2000년 연구자료에 따르면 한국에 진출한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외국 모 기업의 투자동기를 보면 합작 파트너의 기술습득이나 신제품 또는 신기술의 공동개발 등 기술과 연구개발보다는 수익성, 한국 내 시장점유율 확보, 합작을 통한 빠른 시장진입 등 시장 및 생산과 관련

  • 조직개발론(GE사례)
  • 기술사업과 금융, 정보시스템, TV방송 등 서비스사업으로도 점차 다각화 하면서 꾸준히 성장해 왔다.GE의 120여년간에 걸친 꾸준한 성장은 무엇보다도 GE의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조직변신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이 사례는 점점 치열해지는 세계시장경쟁하에서 GE가 어떻게 수많은 사업분야에서 세계 최강의 경쟁력을 가진 회사로 발전 하였는지를 잭 웰치(Jack Welch)회장의 경영혁신과 기업변신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먼저 GE의 성장연혁과 전통적인 경

  • [인터넷비즈니스] 다음 사례
  • 전략제시OpportunitiesThreatsStrengths-높은 가입자수 바탕으로 한 광고 유치 강화-증권시장 활동 강화-여성 마케팅 강화-JAVA기반 프로그램 기술 확대-메일 유료화 제고-차별화된 커뮤니티 전략-과감한 비수익적 모델 정리Weaknesses-커뮤니티 컨텐츠 지원 강화-지속적 서비스 안정성을 위한 대책 수립-투명한 거래 내역 공개-포털 차별화 전략-과감한 비수익적 모델 정리강점 및 기회요인은 극대화시켜 시장강화전략을 펴나가야 한다는 것이며, 약점

  • [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A+리포트)
  • 경쟁력은 곧 국제경쟁력있는 관광자원 개발 및 관광인프라 구축을 통한 국가차원에서의 관광경쟁력과 함께 관광부문에 종사하는 관련기업들의 지식경영전략 추진 등에 의한 고부가가치 창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날로 격화되는 국제관광시장에서 우리의 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관광수요자의 니즈(needs)에 부응하는 관광서비스 및 각종 편의제공시스템의 구축과 더불어 관광시설의 매력도를 제고시킴으로써 경쟁력을 제

  • 기술경영의 틀 형성
  •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날이 갈수록 격심해지고 있는 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비교 우위를 확보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더 이상 외부의 통제 불가능한 환경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전략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최근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소생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이나 발전을 기술 그 자체의 연구나 개발보다는 경영활동이라는 프로세스 속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