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염상섭의 문학적 활동과 경향- 삼대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염상섭 문학의 활동과 경향
1. 시대적 현실 인식
2. 민족주의
3. 사실주의
4. 도시성 사회 문학
5. 풍자 문학적 특질
III.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염상섭은 장, 단편을 합하여 총 180여 편에 이르는 엄청나게 많은 분량의 작품을 남겼고 그 중에는 한국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작품들도 많다. 따라서 모든 작품을 다 읽고 염상섭의 문학적인 특징을 파악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단 몇 작품만 보고 몇 마디의 언어로 염상섭의 문학 세계를 규정하고 설명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그만큼 그의 문학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며, 시기와 장르에 따라 그 성격 또한 매우 다르다.
그러나 그의 대표작인 <삼대>는 엄청나게 방대한 염상섭의 문학 세계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삼대>는 염상섭의 최대 걸작일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점에서 식민지 시대의 가장 탁월한 리얼리즘의 소설이다. 당시 서울의 한 중류층 가정의 일상 생활과 민족해방투쟁을 하는 사회주의자들의 정치적 활동을 통하여 1930년대 초 조선의 사회상이 생생하고 뜻깊게 제시되고 있다. 또한 한국 근대 소설사에서 <삼대>가 차지하는 비중과 문학적 성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염상섭 문학의 특질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삼대>를 중심으로 염상섭 문학의 활동과 경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권영민/ 염상섭문학연구/ 민음사/ 1987
김경수/ 염상섭 장편소설 연구/ 일조각/ 1999
김종균 해설/ 삼대/ 문학사상사/ 1996
김종균/ 염상섭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새미/ 1998
문학과사상연구회/ 염상섭 문학의 재인식/ 깊은샘/ 1998
이보영/ 난세의문학 -염상섭론/ 예림기획/ 2001
이보영/ 염상섭문학론/ 금문서적/ 2003
이용남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능 중심 활동 중심 문학교육
  • 활동 중심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논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간 것으로 보인다.문학지식과 연관된 내용을 교과서에서 다룬 경우를 중학교 중심으로 살펴보면, 제5차나 제6차 교육과정 모두 문학사와 국문학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한 경향을 볼 수 있다. 제4차까지 교육과정과 달라진 점은 학습자가 문학을 수용하는 데 필요한 이론 측면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같은 예는 ‘문학이란 무엇인가’

  • [근대문학사] 염상섭의 만세전 분석
  • 현대』(1920.2)을 비평함에 있어 김동인과 염상섭은 염상섭이 소설을 짓기 이전에 이미 비평가로서의 관점을 마주세운다. 김동인은 한 소설을 평함에 있어 창조주와 같은 작가의 인격적이고 내면적인 영역을 관여할 수 없다고 이야기하고 염상섭은 작가를 평함에 있어서 그 작가의 인격을 음미하는 것은 당연한 일 동아일보(1920.5.31)이라고 주장한다. 염상섭 ; 대패질 안한 문장으로 그린, 소설의 중심 생명이라고 할만한 개성-개성이라는 말은 인물에만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중심으로 활동한 이병기, 이태준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새로운 비평적 주제이다. 신체제론을 통해 일본의 내선일체론과 황민화 정책을 수용하며 이를 추종하는 집단이 생기자, 이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새로운 문학 정신을 모색하는 가운데 고전적 전통론이 제기된다. 고전적 전통론은 빠져들기 쉬운 복고주의적 경향과 심정주의적 속성 자체가 제국주의적 식민주의의 근대성에 대응하기에는 지나치게 전근대적이라는 것이 약점이다. 고전적 전통

  •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
  • 문학적으로 형상화하였다는데서 의미를 찾아볼 수 있겠다.-참고문헌김윤식,「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이대규, 「『만세전』과 『잔등』의 비교 연구」(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1994)염상섭 중편선「만세전」, 문학과 지성사, 2007「식민지 시대 문학의 지형도」채호석 지음 2010「그들의 문학과 생애, 박태원」 ,김종회, 한길사「한국 현대 소설론」 ,송현호, 민지사「한국현대작가론」 ,김진석, 태학사「소설가 구보씨의

  • 1930년대 문학사
  • 문학적 위반의 성격을 띠는데, 이는 인간 본연의 원초적 생명의 구현을 가로막는 제도적 금기와 관습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함축한다. 그러나 서정주의 관능적 생명력에 대한 탐구는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거기 담긴 모순적 자기동일성이 주체의 위기를 초래하여 온 절망감과 상실감은 현재의 자아와 가족, 친구 그리고 모국어와 향토에 대한 절연의지와 함께, 이국땅에서의 유랑 의지를 낳는다. 하지만 그에게 ‘탈향’의식은 현실의 시간에 구애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