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SCM)시스템-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특징, 기능,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SCM)시스템-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특징, 기능, 효과
목차
[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SCM)시스템-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특징, 기능, 효과





목차

*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Ⅰ. 공급망관리(SCM)의 개념

Ⅱ. SCM의 특징

Ⅲ. SCM시스템의 기능과 효과

1. SCM 시스템의 기능
2. SCM 시스템의 효과
1) 재고감소
2) 업무처리 시간단축
3) 안정된 공급
4) 자금흐름개선
5) 상호이익 증가
본문내용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인터넷의 활용으로 기업의 정보시스템이 점차 외부기업과의 정보공유 및 업무처리 연계 등과 같이 외적인 정보활용이 가능해지면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성장하기 위해 기업들은 지속적인 공급업체와의 정보시스템 통합을 구상하게 되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 무선의 활용도는 급속도로 이루어져 새로운 제품개발이나 새로운 시장창출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공급주기나 물류센터에서의 속도에 대한 경영 및 업무처리가 대단히 중요해지기 시작하였다. 즉 기존 제품들의 상품수명이 점점 더 짧아지고 하이테크 제품일수록 제품의 재고가 상품가치 하락으로 이어져 기업의 부답으로 작용하게 되어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재고를 줄이며 상품의 공급주기를 신속하게 운영하려는 혁신적인 노력이 추구되고 있는 것이다.

I. 공급망관리(SCM)의 개념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원재료공급업체부터 소비자까지 전체과정에서 상품 및 서비스의 물류(material flow)와 현금흐름(cash flow), 그리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정보의 흐름(information flow)으로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공급망과 관련하여 구성요소로는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다. SCM은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들이 상호 협력과 신뢰를 기반으로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공급망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급망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RP개념 및 특징
  • 관리생산 공정관리주문 사양관리현 장 통 제정기적 보고관리창고관리 시스템EERP2000년대APS/ATP공급 체인 관리EC/EDI기업간의 상호 정보 통합을 통한시너지 개념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원자재, 가공품, 반제품등에 대한 자재 수급 계획을 중심으로 생산 관리를 통합시킨 제조 정보 관리 기술 MRP II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기존의 MRP에 생산 능력을 고려한 것. 수주, 재무, 판매 관리 등의 기능이 추가되면

  • 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원칙,구축단계, 공급망관리(SCM,공급사슬관리)효과,사례,개선방향
  •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특징,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과 구축단계,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사례, 향후 공급망관리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정의Ⅲ.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특징1. SCM의 특징 2. SCM의 시스템적 특징 3.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Ⅳ.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관리)의 원칙Ⅴ. 공급망관리(SCM, 공급사슬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의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을 이용하여 기업의 로지스틱스, 수요예측과 관련된 업무를 기업 내적인 측면, 외적인 측면에서 통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혁신개념이 공급망관리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 기업체들의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SCM을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 SCM의 성공사례 분석 ; SCM(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과 추진전략
  • 공급망 구조6) 수요예측 기법의 개발7. SCM의 성공사례1) ABB Co.의 GLOCAL 한 경영2) 베네통(Benetton)사의 신속공급시스템(Quick Response System)3) Dore-Dore4) KAO(花王)1SCM(공급사슬관리)란?SCM(공급사슬 관리)는 공급자에서부터 고객까지 연결되는 물류 채널 상에 존재하는 물자의 총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통합적인 개념이다. 이것은 단지 채널의 몇 개의 구성원들 사이에서가 아니라 전체 유통 경로에 있어서 재고 관리와 같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 [경영정보론] SCM(공급사슬관리)
  • supply chain management‘SCM’경 영 정 보 론 목 차 제 1 부 - 공급사슬관리의 기본제 1 장 | 공급사슬관리의 개요1. SCM의 기본개념2. SCM의 정의3. SCM의 필요성4. SCM의 성격1) SCM 의 핵심 개념인 채찍효과(Bullwhip Effect)2) 생성요인 (가) 개별기업 관점에서의 주문(나) 불규칙적인 주문량과 판매량3) 해결방안(가) 불확실성과 변동의 감소(나) 전략적 파트너십(다) 리드타임 단축제 2 부 ─ 공급사슬관리의 실천제 2 장 | 전략적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