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피동문과 사동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동의 개념과 특성
2.사동의 형성(사동법)
3.피동의 개념과 특성
4.피동의 형성(피동법)
5.시제와 동작상
- 본문내용
-
특별한 문법적 장치 – 사동서술어
1. -게 하다 : 주동사, 형용사 + -게(어미) +‘하다’(보조동사)
1) 주어 주어 : 이 짐을 철수가 지게 합시다.
2) 주어 목적어 : 나는 아이들을 내 방에서 놀게 하였다.
3) 주어 부사어 : 왜 어린 아이에게 고된 일을 하게 하였느냐?
특별한 문법적 장치 - 사동서술어
2. -시키다 : 주동사 + - 시키다, 한계점 有
예> 엄마가 아이를 퇴원시키다.
* 주의 :‘-시키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예> 이곳에 차량을 주차시키면 안 된다. – 주차하면 (주동)
내 친구를 소개시켜 주었다. - 소개해
피동의 특성 - 문장성분의 변화
1. 목적어 주어
2. 주어 부사어
1) 유정명사 : -에게, -한테
예> 도둑이 순경에게 잡혔다.
2) 무정명사 : -에
예> 온 마을이 폭풍에 휩쓸렸다.
3) 피동사의 종류에 따라 : -에게(-한테) / -에 의해(서)
예 > 강아지가 철수에게 안기었다. (안기다, 잡히다, 늘리다, 보이다 )
바위에 구멍이 철수에 의해 뚫리었다.(뚫리다, 묻히다, 걸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