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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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말다’ 부정의 형태 :동사 어간+‘-지 말다’의 형태로 만들어지는 부정문
1)명령문과 청유문에 쓰인다. (예문 A, B)

2) 평서문에 쓰이기도 한다. (희망, 바람을 나타내는 겹문장 속의 종속절에서)

3) 형용사 다음에 쓰이기도 한다.

*Q1. ‘말다’가 쓰인 문장은 모두 부정문일까?
*Q1-1. 특수부정어(없다, 모르다, 아니다)가 쓰인 문장은 부정문일까?
*‘말다’의 여러 가지 의미
*Q2. ‘말다’가 희구의 의미로 사용된다? 나찬연 저, <현대 국어 문법의 이해>, 도서출판 월인, 2009
*Q3. ‘말다’는 특수 부정어일까?

*참고자료*

본문내용


*Q1-1. 특수부정어(없다, 모르다, 아니다)가 쓰인 문장은 부정문일까?
특수부정어가 쓰였다고 해서 부정문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다. 특수부정어 ‘없다, 모르다, 아니다’ 가 본용언으로 사용된 문장에는 부정사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부정문으로 보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원주율을 모르지는 않는다.” 같은 문장의 경우에는 특수부정어와 함께 부정사도 쓰였으므로 부정문으로 본다.



*‘말다’의 여러 가지 의미
‘-지’를 동반
하여
부정문 형성
금지, 중단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의미
⓵말하는 이가 타인에게 무엇을 하지 말 것(금지, 중단)을 명령
⓶함께 하지 말자고 요청하는 의미로 쓰임



부정문을
형성하지
않음
제외 허재영 저, <부정문의 통시적 연구>, 역락, 2002

(‘말다’ + ~고)
‘말다’+‘~고’: 문맥에서의 연결어미 결합형이 문법화 됨 (⇒‘말고’)
‘말고’: 명사의 단독형과 함께 쓰여 ‘제외하고’, ‘아니고’의 뜻을 나타냄
A. 난 고전시가론 말고 국어문법론 공부를 할 거야.
B. 진짜 너 말고는 내가 믿을 사람이 없어.
C. 주제발표는 화진이 말고 나래를 시켜라.
관용적인 쓰임
동사와 반복 구성을 이루어 다양한 관용구를 형성
ex) -든지 말든지, -다 말다, -거나 말거나, -을 듯 말 듯, -는 둥 마는 둥, -을까 말까
A. 시험공부를 지금 시작하든지 말든지, 그건 네 자유야.
B. 그렇게 운동을 하다 말다 하니까 다이어트에 실패 하는 거야.
C. 남이야 성적이 나쁘거나 말거나.
D. 손 내밀면 닿을 듯 말 듯 한 거리에 원빈이 있었어!
E. 내 발표 듣는 둥 마는 둥 하면 나 울어버릴 거야.
F. 철수는 대학에 갈까 말까 망설인다.
동작의 실현
어떤 동작이 반드시 이루어짐(혹은 이루어졌음)의 의미
⇒연결어미 ‘-고’ 아래에 붙는 특수한 구성으로 실현됨
A. (정말 방학이 오긴 올까?) 그렇고 말고!
B. 나는 어젯밤에 또 야식을 먹고 말았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허재영 저, <부정문의 통시적 연구>, 역락, 2002
나찬연 저, <현대 국어 문법의 이해>, 도서출판 월인, 2009
이익섭, 채완 공저,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1999
박형우 저, <국어 부정문의 변천 연구>, 한국문화사, 2004
이세영, <'말다'구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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