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문헌설화개관 및 김현감호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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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설화의 개관

A. 문헌설화의 문학적 기능에 대한 개관
B. 삶의 모습을 표백한 설화

Ⅱ. 설화의 하위 장르에 대한 중첩성

A. 당대 예술의 대표로서의 설화
B. 기록문학과 중첩 되는 문헌설화

Ⅲ. 문헌 설화로서의 다른 예술에 미친 영향

A. 음악에 미친 영향
B. 기타 예술에 준 영향
C. 문헌설화의 현재성

Ⅳ. 김현감호(金賢感虎)원문 및 감상

A. 김현감호의 원문
B. 김현감호의 감상
본문내용

Ⅲ. 문헌 설화로서의 다른 예술에 미친 영향

A. 음악예술에 미친 영향

설화는 그 자체가 음악이었을 수도 있다. 이러한 가정이 가능한 것은 고대 사회는 제정일치의 사회였으며 제의 행사가 거의 국가적 대사였으므로 그 제의적인 행사를 실행함에 있어 내용적 구체성의 발현은 설화적인 성격을 띠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때 음악적 요소와 함께 설화적인 내용을 함축하는 예술 행위가 구현되었을 것은 뻔한 일이다. 국가가 태평성대와 국태민안을 목적으로 제의를 행하거나 무속적 거사를 치룰 때 설화의 기원일 될 만한 이야기들이 구연되었을 것이다. 또한 악기를 제작하고 그것을 기예적으로 습득하며 실제 연주하는 과정에서도 설화적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안악3호분벽화를 참고하면 실제로 A. D. 1세기경 고구려의 낙랑 정벌에서 등장하는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사랑이야기가 무근한 이야기가 아님을 보여준다. cf. 정동찬 외 공저, 『겨레과학인 우리공예』(서울: 민속원, 1999), 249쪽.

실제로 향가의 대부분은 근원 설화를 갖고 있다. 그것도 설화적인 내용을 가감한다면 그 향가의 내용 파악에 큰 오류가 생길만한 핵심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조선의 궁중음악에서까지 실행되었던 <처용가> 등의 작품은 처용가의 실제적 음악 연주를 보거나 음악적 예술성을 염두에 두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처용가의 관련 설화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정읍사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예를 남긴다. 특별히 기풍제를 올리면서 신라 건국 초기의 왕호에 붙은 마립간, 차차웅, 거서간 이라는 용어가 모두 무당을 뜻한다는 사실은 제정일치의 시대에 지도자들의 두 기능을 말해주고 있다. 요컨대 가무와 관련된 상고사회의 미의식과 음악관과 거기에 따르는 배경 설화는 후대에 내려오면서 고려 속요로서의 전승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999), 21쪽.
과 종합공연예술로서 형성된 미의식이나 음악관과 구별적이면서도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 송방송, 『한국음악사논총』 (서울: 민속원, 1999), 106-7쪽.

실제로 우리의 시가가 향가에서 출발했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많다. 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서울: 태학사, 2002), 29쪽.


B. 기타 예술에 끼친 영향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병국 외 공저, 『장르교섭과 고전시가』, 도서출판 월인, 1999.
김현, 『한국 문학의 위상』, 문학과 지성사, 2009.
노진한, 『국문학과 문학』, 월인, 2001.
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2002.
박태원,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고려대학교출판국, 2002.
백승충, 『한국고대사 속의 가야』, 도서출판 혜안, 2001.
송방송, 『한국음악사논총』, 민속원, 1999.
염은열, 『고전문학과 표현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2000.
윤주필, 『동아시아 문학 속에서의 한국한문소설 연구』, 도서출판 월인, 1999.
이칠성, 『17. 8세기 전정운영론과 전세제도 연구』, 도서출판 선인, 2004.
장덕순 외 공저,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88.
전호태, 『고구려고분벽화연구』, 사계절출판사, 2002.
정동찬 외 공저, 『겨레과학인 우리공예』, 민속원, 199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Ⅰ』, 지식산업사, 2010.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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