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염상섭의 문학적 작품과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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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염상섭의 문학적 특성
염상섭과 리얼리즘
염상섭 초기의 문학세계
대표작 연구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같이, 한국 근대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 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 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 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자연주의 문학론을 제기한 중심 인물이었다.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평가적 측면에서는 근대적 시민문학의 작가, 온건한 타협주의적 리얼리스트, 시대 현실의 탁월한 묘사가, 한국 사실주의문학의 완성자인 염상섭의 전모를 종합적으로 귀납함으로써, 한국문학에 있어서의 염상섭 문학의 위치를 정착시키고자 한다. 문학은 시대의 반영이며, 또 개성의 반영이다. 따라서, 한 작가의 문학 세계를 폭 넓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전제 조건으로서 그 시대적 배경 및 인간적 조건이 효과적인 조명(照明)이 되도록 했다. 한 작가를, 그의 출생에서 임종까지 인간적 조건을 더듬어 나가면서, 그 성격 형성의 비밀, 문학적 성격의 형성 경위, 그의 사상적 기반을 파악함으로써 작가연구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도록 했다. 지난 1997년 염상섭 탄생 100주년을 기념으로 출판된 『염상섭 문학의 재인식』과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에서 두 책의 필자들은 하나같이 염상섭을 “한국 근, 현대문학사에 커다란 족적(足跡)을 남긴 인물”, “근대 문학의 성취를 가장 높은 경지에서 보여준 작가”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다른 한편에서는 첫째, 산문 정신에 투철한 관찰과 비판, 둘째, 한 시대의 전형을 창조하는 데 뛰어난 솜씨를 보였고, 셋째, 무기교의 기교적인 문학, 넷째, 확고한 신념의 작가, 다섯째, 자기 문체의 형성(완전한 산문 묘사체), 여섯째, 풍부한 어휘와 자기 사회 언어의 완벽한 재생을 들어 그의 문학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는 한국소설사에서 근대적 리얼리즘이 확립되는 1920년대 초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활동했으며 해방 이전에 창작활동을 했던 작가들이 대체로 1, 20년의 활동기간 동안 기십편의 작품을 남기는 정도에서 머문 반면, 염상섭은 1920년대 초부터 1960년대 초까지 만주행으로 인해 절필을 했던 7, 8년의 공백을 제외하고 40여 년에 걸쳐 30편에 가까운 장편소설과 150여 편의 중․단편, 100여 편의 평론 등 가히 엄청나다고 할만큼의 작품들을 써냈다. 조남현,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정신적인 면에서의 핍박성과 물질적인 면에서의 곤궁성이 극도에 달한 식민통치 아래서, 또 이념의 양극화, 전쟁, 니힐리즘, 아노미 등의 위기와 격변의 와중에서 이만한 양의 작품들을 남겼다는 것은 비상한 관심을 받아 마땅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염상섭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그의 근대문학, 리얼리즘, 민족문학에 관한 특성, 즉 작품특성에 따른 연구가
참고문헌
1) 김윤식, 염상섭연구 「서울대 출판부, 1987」

2) 김종균, 한국문학대표작선집 염상섭 삼대「문학사상사, 1995」중 염상섭의 생애와 문학

3)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4) 조남현,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5) 한형구, 한국근대문학의 탐구 「태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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