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nouvelle vagu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정의
-배경
-특징
-감독&영화
-쇠퇴
-영향&의의

본문내용
1)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1930~, 프랑스)
영원한 영화 청년. 1959년에 데뷔한 이래 지금까지 영화를 만들고 있는 현역감독.
현대 영화 언어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큰 공로를 남긴 감독으로 평가.
고다르가 수십년간 발표한 영화들의 스펙트럼은 매우 총체적이다. 그러나 누벨바그 시기의 영화들을 본다면 주로 삶의 부조리, 현대인의 권태와 소외, 현대 사회의 소통 불가능성, 현대인의 정체성 상실 등 주로 현대사회와 현대인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그는 영화 기술 및 형식에 대한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를 취했다. 고다르는 즉흥 연출과 현장로케이션 및 다큐적 스타일을 중시했고 동시에 장르의 변형이나 영화의 조형적 표현의 탐구도 즐겼다. 또, 브레히트의 영향을 받아 '소격 효과'라는 독창적 영화 스타일의 연구에도 전착했으며, 점프 컷과 콜라주 등 다양한 편집 양식을 개발하고 고전 영화의 내러티브가 지니는 정형성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서사형식을 실험했다. 고다르의 소격효과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현대 연극에서 관객은 감정보다는 지성을, 감정의 상승보다는 사물에 대한 판단을 얻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브레히트의 주장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마디로 고다르는 소격효과를 통해, 관객들을 영화에 몰입시켜 현실을 잊게 하는 영화는 올바른 영화가 아니며 그런 영화는 부르주아적 가치에 부합하는 영화라고 주장한다.그는 부르주아 영화가 스크린이 이차원적 매체임을 잊게 하고 마치 현실과 유사한 삼차원 공간인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기법을 이용해서 관객을 혼란에 빠트린다고 판단한다. 즉, 관객이 영화를 보며 마치 현실을 대하는 듯한 착각에 빠지는 것을 틈타, 감독(혹은 제작자)의 이데올로기 및 가치관을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관객에게 주입한다는 것이다. 관객의 이러한 무의식적 몰입을 막기 위해 고다르가 사용한 소격효과들을 5가지로 간추릴 수 있다. 1첫번째, 점프 컷. <네 멋대로 해라>에서 사용돼 전세계 관객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안겨준 점프 컷은 숏과 숏 사이를 뛰어넘는 편집양식을 말한다. 일단 감각적으로 불연속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누벨바그 Nouvelle Vague
  • 누벨바그(Nouvelle Vague)프랑스 영화 대혁명제1막Before 누벨바그 1제1막 1장. 프랑스 영화의 탄생 그리고 형성영화사의 중심에 있는 프랑스 영화프랑스 영화는 영화를 창시 및 발전시켰으며, 그 후 누벨바그에 이르러 영화를 고전영화와 현대영화로 분류하게 된다. 뤼미에르 형제 : 영화의 대중화① 스크린을 통한 영사 기능의 부여-대중성 확보② 최초의 film제작-(1895), (1895) 조

  • Nouvelle Vague누벨바그
  • Nouvelle Vague누벨 바그영화를 사랑하는 세가지 방법한 작품을 두번 이상 보기작품을 보고 글을 쓰기직접 영화를 만들기누벨 바그누벨바그주의가 아니라는 점 에서 그것은 무슨 주의(-ism)의 하나도 아니고, 그렇다고 운동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집단, 우리가 아는 대로, 고다르, 트뤼포, 레네. 등의 어떤 감독들을 묶어내는 이름이다.그것은 어떤 스타일이 아니다. 창작자가 작품에 대해 갖는 마음가짐에 가깝다.정의용어 : 1957,

  •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에 대하여
  •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에 대하여 ‘문화’와 ‘프랑스’는 도저히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1,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세계의 중심은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겨갔고 이에 따라 정치, 경제 뿐 아니라 문화마저도 미국이 세계를 장악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프랑스인의 자국의 문화에 대한 자부심은 상당하다. 19세기까지만 해도 프랑스는 세계의 중심이었던 유럽 내에서 문화의 중심이었으며, 수많은 뛰어난 음악가, 미술가, 건축가, 문학가

  • [방통대 2013-2]영화들 중 한 편(네멋대로해라)을 보고, 영화사적 의미와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국어국문학과 1학년 대중영화의이해 공통영화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네멋대로해라)을 보고, 영화사적 의미와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작가소개1)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1930년 12월 3일 ~ )2) 누벨 바그 (Nouvelle vague)2. 영화사적의의 및 분석1) 줄거리2) 영화사적의의 및 영화분석(1) 영화의 배경 - 거리 공간(2) 영화 속 소품 - 신문(3) 카메라 편집 - 점프 커트Ⅲ. 결론(개인적인평가)Ⅰ. 서론

  • [프랑스문화] 프랑스 영화
  • ✦목 차✦Ⅰ. 프랑스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Ⅱ. 프랑스 영화의 역사1. 뤼미에르 형제~ 유성영화의 탄생 (1895~1930)2. 세계대전 이후의 프랑스 영화 (1930~1950)3. 누벨바그에서 영화 탄생 100년의 역사까지 (1950~1990)Ⅲ. 누벨바그 1.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2. 누벨바그의 특징3. 누벨바그의 영향4. 누벨바그 시대의 대표적 거장 프랑수와 트뤼포/ Fransois Truffaut(1932~1984)Ⅳ. 프랑스 영화와 미국 할리우드 영화1. 프랑스영화와 미국 영화의 특징2. 프랑스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