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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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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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산업
1. 들어가며
2.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마케팅의 개념
2)스포츠의 개념
3)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3.스포츠 산업의 개념
4.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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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스포츠 마케팅이란 지나치게 편협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있다. 즉 스포츠 마케팅이라 하면 어떤 특정 경기의 주최를 후원하는 기업 후원권 판매 ,방송 중계권 판매 및 취장과 마스코트 사업 등으로만 인식하고 있다. 대다수의 일반 경영 마케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종류의 수익 사업들을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전부인양 그릇되게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 마케팅은 이러한 종류의 마케팅 활동을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규정하고 이를 스포츠 마케팅의 한 구성요소로 간주한다. 스포츠 마케팅의 다른 한 요소는 (스포츠의 마케팅)으로 스포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활동을 총칭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이라 함은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과 (스포츠의 마케팅)을 통틀어 일컫는다. 그러나 주로 스포츠의 마케팅을 스포츠 마케팅이라 한다.
스포츠 산업이 전문화되고 특성화 되어 감에 따라 이의 마케팅의 전문성도 중대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즉 모든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 마케팅 이론들을 스포츠 마케팅에 적용하거나 스포츠 제품의 특성에 따른 새로운 마케팅 이론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스포츠마케팅은 일반 경영 마케팅과 같이 원론적 입장과 관리론적 입장을 갖는다. 즉 스포츠 산업의 사회 경제적 측면과 일반적 원리를 고려한 스포츠 마케팅 원론과 개별 경제적 마케팅 활동과 원리의 실제적 적용을 강조한 스포츠 마케팅 관리론이 그 두 가지 입장이다.
원론적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장기적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스포츠 산업 각 부문에 해당하는 스포츠 생산자 혹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제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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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백광, 「스포츠마케팅」, 대경북스, 2003
2. 임운학,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보경문화사, 2005
3. 김치조, 「스포츠마케팅」, 태근출판사
4. 박세혁 외 2인 「스포츠마케팅」, 2004
5. 백광, 「현대스포츠산업론」, 대경북스
6. 양성국․김수잔 공역 「스포츠산업론」, 대경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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