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실패사례분석 -엑슨사의 발데즈호 기름유출 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사건 분석
2. 엑슨사의 위기 관리 방식 (그들이 왜 PR에 실패할 수 밖에 없었는가?)
1) 책임 전가
2) 지체된 시간과 미흡한 행동으로 인한 피해의 확산
3)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부재
4) 언론 매체와의 관계
3. 결과
본문내용
4) 언론 매체와의 관계
사건이 발생한 며칠 후, 엑슨사의 돈 코넷은 많은 기자들을 상대하고 자신들의 상황을 언론에 보고하기 위해 미디어 센터를 설치했다. 그러나 미디어 센터가 설치된 곳은 사건 현장과 거리가 멀고 제한적인 시설과 장비 그리고 숙박시설이 여의치 않은 동네였다. 교통이 불편하고, 외부 사람들과 접촉이 힘든 곳에서 많은 기자들은 취재의 난황을 겪었고, 이로 인해 많은 기자들과 위기의 심각성에 대해 서로 상충되는 언론 보도기사가 난무했다. 또한 엑슨 해운회사 사장 야로시와 엑슨해운의 대변인 브라이언 던피는 기자들에게 ‘개방적’이고 ‘공개적’인 모습을 갖추지 않았다. 이들은 언론들에게 자신의 기업에 대한 정보를 감추기에 급급했고, 기자회견에서 기름유출 사고 피해 정도와 피해 조치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을 제시해 주지 못했다. 이로 인해 언론매체로부터 호응을 얻지 못했고, 언론 매체로부터 정보를 얻는 미국 시민들의 엑슨사에 대한 불신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져만 갔다.

3. 결과
언론 매채들은 페쇄적이고 비공개적인 기업의 태도 때문에 부정적인 관점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또한 미디어 센터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발데즈호 기름 유출 사건에 대해 꼼꼼하고 세밀하게 기록을 하는 것이 힘들었다. 또한 기자 회견이 열릴 때마다 일관성 있는 태도로 곧게 나가는 것이 아니라, 공중들, 환경 단체들의 분위기에 맞추어 변명을 하기에 급급했기 때문에 이 당시 사건을 기록한 기사들을 읽어 보면 일관성 있는 태도를 찾기가 힘들었고 기자들마다 각각 상충된 의견을 주장했다. 이로 인해 뉴스매체나 신문 매체에 의존하는 일반 시민들은 기사를 통해 기름 유출 사건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얻기가 힘들었다. 또한 뉴스에 기록된 엑슨사의 태도를 보면 책임을 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시민들의 엑슨사에 대한 불신은 커져만 갔고, 많은 미국 시민들은 엑슨사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고자 신용 카드를 끊는 운동을 벌였다.
미국 역사상, 그리고 세계 역사상 가장 큰 해양 사고로 인해 기록되고 있는 엑슨사의 기름 유출 사고는 20년이 지난 지금에도 사람들의 기억에서 뿐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dfjqjpasd
  • dmsdu***
    (2013.06.15 22:32:52)
회원 추천자료
  • (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PR⑴ 이미지관리 PR : 경쟁 환경속에서 조직이나 개인에 대한 이미지를 차별화시키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하는 PR로서(Personal Identity,PI)와 유사한 이미지 관리 전략.⑵ 쟁점관리 PR : 조직이나 개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인들을 사전에 발견해 대응해 나가는 PR전략.⑶ 위기관리 PR : 조직이나 개인에 돌발적으로 사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그 위기상황을 신속하고 지혜롭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 판단하는 PR전략.4. 이미지 메

  • 존슨앤존슨기업분석,존슨앤존슨 게임이론,게임이론,타이레놀사건,존슨앤존슨의 우리의신조
  • 사의 우리의 신조와 다른 점discussion 상이한 사례(2)- 엑슨◆원유 5200만 갤런을 싣고 항해 중이던 발데즈호선장은 3등 항해사에게 운항 맡긴 채 조타석 비움3등 항해사 운항중 암초에 부딪힘1989년 3월 24일, 프린스 윌리엄 만(1)‘엑슨’기름유출사건 개요discussion 이튿날, -언론과 환경운동가 몰려옴-미디어센터 설치-엑슨: 선장을 원인으로 지목3일째, -약품 이용 기름제거 시도-> 실패-회수에서 청소로 계획변경4일 째, -CEO”내가 방문하여도

  • [친환경시대의 기업의 환경경영 전략 ] 친환경시대의 기업의 환경경영 전략
  • 친환경시대의 기업의 환경경영 전략 목 차Ⅰ. 서론 Ⅱ. 기업별 환경분쟁 및 영향 사례분석 1. 기업별 환경분쟁 및 영향 사례분석 2. 기업별 환경사고 및 영향 사례분석 Ⅲ. 마케팅 활동을 통한 기업의 환경경영역량 관리1. 포스코의 광고마케팅2.실내공기질 향상을 위한 친환경 마케팅 3.환경마케팅으로 뜬 호주 와인, 밴락 스테이션(Banrock Station)Ⅳ. 금융활동을 통한 기업의 환경경영역량 관리 1. 은행산업의 환경이슈 2. 은행업에서 환경경영역량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퀴즈 시험
  • 분석학자 프로이드 조카)는 공중들 에게 설득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활용했다. 최근에도 경쟁 기업들간의 치열한 PR 광고는 이 모형에 해당한다.(예. 버네이스는 자기 결혼식 조차도 PR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뉴욕시청에서 조촐하게 결혼식을 올린후 뉴욕 최고급 호텔인 아스토리아호텔에 첫날 밤을 벨기에 왕이 묵었던 스위트 룸에서 보내기 위해 체크 인 하면서 에드워드 버네이즈와 아내 도리스 ‘플레시먼’(미국에서는 아내가 남편 성을 따르므로 에

  • 북극자원개발의 정책적 시사점
  • 유출로 인한 환경파괴 문제▲알레스카 기름유출사건 당시 사진 - 엑손발데즈호 기름유출사건1989년 3월 24일, 원유 20만t을 싣고 미국 알래스카 해협을 통과하던 엑손 발데즈(Exxon Valdez)호가 암초에 걸려 좌초됐다. 이 사고로 3만8800t의 기름이 알래스카 청정해역에 쏟아지면서 2000㎞에 달하는 청정해역이 오염되고 수십억마리의 연어와 청어, 25만마리의 조류가 떼죽음을 당했다. 22마리의 고래와 2800마리의 해달 등 보호동물도 희생됐다. 사상 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