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노신의 문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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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論


● 환경적 배경.............................................1


● 초기 문학사상의 형성과 반복고주의...............1~2


Ⅱ. 本論(노신의 현실주의 문학의 성격)


● 계몽주의 성격..................................................2


● 리얼리즘 성격..........................................................2~3


● 비극적 성격..................................................................3


● 외국문학사조의 수용....................................................4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4~5


Ⅲ. 結論...........................................................................5
본문내용
Ⅰ. 서론

● 환경적 배경

한 인간의 사상형성에 있어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역시 환경일 것이다. 사회적, 역사적 환경과 더불어 어린 시절의 가정환경과 분위기는 한 인간의 정신구조에 있어서 가장 근원적인 체험의 장(場 )이다. 노신의 경우, 그것은 그의 문학사상의 밑거름이자 작품창작의 초석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신화와 전설, 소설 등을 좋아했던 노신은 그림 모사에도 뛰어났다. 어느 정도 개화되었던 그의 부친은 이에 대하여 비교적 관대했다. 즉, 〈《납함(吶喊)》자서(自序)〉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듯이, 어린시절의 경험이 노신의 민중애를 눈뜨게 하였으며, 〈아Q정전(阿Q正傳)〉, 〈축복(祝福)〉, 〈고향(故鄕)〉, 〈사희(社戱)〉 등과 같은 많은 작품에 그것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것이다.
『도시의 대가집에서 태어나고 자란 나는 어렸을 때부터 고서와 글방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아왔기 때문에 근로대중들도 꽃이나 새와 같다고 여겼다. 때로 상층사회의 허위성과 부패성을 느끼게 되었을 때도 나는 오히려 그들의 편안함을 부러워하였다. 그러나 어머님의 집이 농촌에 있었으므로 나는 가끔씩 많은 농민들과 가까이 할 수 있었다. 그때부터 나는 그들이 한평생 억압을 받아왔고 수많은 고통을 겪고 있으며, 그래서 꽃과 새와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점차 알게 되었다. 《集外集》, 《魯迅全集》 7卷(北京 : 人民文學出版社, 1989.), (北京 : 人民文學出版社,1989), 389쪽. 《魯迅全集》은 1938년 魯迅先生記念委員會(20卷), 1956년-1958년 人民文學出版社(10卷), 1981년 人民文學出版社(16卷), 1989년 1981년 판의 再版 등 네 차례에 걸쳐 간행되었는데, 본 논문에서는 人民文學出版社 1989년 판을 低本으로 삼았다 번역은 金時俊 譯, 《魯迅小說全集》(서울 : 중앙일보사, 1989), 竹內好 譯, 韓武熙 옮김, 《魯迅文集1-6》(서울 : 일월서각, 1987, 1987), 이철준 박정일 역, 《魯迅選集1-4卷》(北京 : 民族出版社, 1987-1989) 등을 참조하였으나, 이를 일일이 밝히지 않았다.


● 초기문학사상의 형성과 반복고주의

일본 유학시절 동안 노신은 다양한 세계문화를 접하였으며 세계의 흐름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
참고문헌
◇ 〈정신계의 전사, 魯迅〉 임영욱 지음.(출판사 : 국학자료원, 2003. 5. 30)
◇ 〈중국 현대 문학의 개척자 노신 전집[1] 소설․수필〉 (노신문학회 편역)
◇ 〈루신〉 다게우치 요시미 지음 / 서광덕 옮김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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