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유무가 학교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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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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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성동 초등학교
성서 고등학교
시설과 공간
이용규정
운영조직
자료
서비스
교육 및 프로그램
인식
결론
- 본문내용
-
3. 운영조직
도서실 운영 위원회
위원장 1명(교감 선생님), 업무부장, 학년부장, 간사(사서교사)로 구성
사서 교사
사서교사 한 분이 도서관의 모든 일을 함
학부모 명예 사서교사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어머니를 모집하며 현재 7명으로 구성
학생 도서부원
본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학생 중 각 반에 1-2명씩 총 30명 내외로 구성
5. 자료
구입과 선정
1년에 2회 이상 장서구입
학생들의 희망목록과 교사들의 연구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도서를 우선 선정
'도서실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입이 이루어진다
학부모나 교사가 도서를 기증하거나 도서관끼리 상호교환을 하여 마련되는 경우도 있음
5. 자료
장서관리
장서의 점검은 1년에 1회, 이용률이 낮은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실시
장서점검 기간에는 대출중인 도서를 반납받고 휴관
필요에 따라 서가 재배치와 자료를 재배열하고, 연간 평가를 실시
장서점검을 통해 폐기대상에 선정된 자료목록은 도서실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부결제 후 제적‧폐기
7. 교육 및 프로그램
도서실 이용 교육 실시
사서교사가 직접 학교도서실의 위치, 자료, 대출규정, 이용 방법 및 예절, 자료 찾는 방법, 홈페이지 이용방법 등 학년성에 맞추어 지도
도서실 활용수업시간이 따로 수업시간에 배정되어 있어, 이용교육을 1,2학기로 나누어 전 학반에 1번씩 실시
3. 운영조직
자료선정위원회
교장, 교감, 각 교과부장, 각 학년부장, 그리고 담당교사로 이루어지며 총 11명
도서관 담당교사
현재 교과를 담당하시는 교사로서 도서관의 전체 운영과 통괄을 맡고 있음
계약직 사서
도서관의 실질적인 업무를 맡고 있음
학생도우미
1, 2학년 20명이 활동하며 대출과 반납, 서가정리 등의 봉사업무를 담당
5. 자료
장서관리
장서의 점검은 1년에 2회, 이용률이 낮은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실시
모든 대출중인 도서를 반납 받아 점검기간에는 휴관을 하고 자료현황을 파악
필요에 따라 자료를 재배열하고, 2번째 점검 때 연간 평가를 실시
장서의 점검을 통해 추출된 제적‧폐기대상 자료목록은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부결제 후 서류상 제적 또는 폐기로 처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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