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국내케이블TV 홈쇼핑산업- CJ홈쇼핑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1. 국내 CATV 홈쇼핑 산업의 정의와 현황

2. 현재 CATV홈쇼핑산업의 문제점

3. CJ 홈쇼핑
3-1. CJ홈쇼핑 산업의 현황
3-2. CJ홈쇼핑의 해외 진출

4. 인터뷰
CJ홈쇼핑-PD김영익
-PD고한석
삼성전자-전문쇼게스트 류재영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최근 인터넷, CATV, PC통신, 카탈로그, CD-ROM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사업이 각광받고 있다. 기존의 유통기업, 카드회사는 물론 정보통신업체, 종합상사 등 다양한 기업들이 홈쇼핑 사업에 신규 참여하고 있다. 국내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보고 이미 진출했거나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해외 기업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CATV 업체들은 TV 홈쇼핑 분야의 성장에 따라 홈쇼핑 진출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으며,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에 힘입어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는 기업 수도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유통시장으로서 자리매김한 CATV 홈쇼핑 산업에 대하여 조사하고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2>본론
1. 국내 CATV 홈쇼핑 산업의 정의와 현황
CA-TV홈쇼핑이란 홈쇼핑의 여러 갈래 중에서도 CATV라는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신 유통산업이다. 구체적으로, 상품에 대한 특징과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지역CATV 방송국을 통해 CATV 가입자에게 방송을 송출하고, 구매를 원하는 시청자로부터 전화로 주문을 받아 물품대금을 선불로 결제하게 한 후 해당상품을 물류센터를 통하여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까지 배달하여 주는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CATV홈쇼핑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품 Sourcing능력,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의 보유, 양질의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능력 등이 필요하다.
국내 CATV 시장은 지난 1995년에 사업을 시작한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 CATV사업은 현재 총 44개의 CATV 프로그램공급자(PP), 77개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한국전력과 한국통신 등의 전송망사업자(NO)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CJ홈쇼핑과 LG홈쇼핑이 홈쇼핑장르의 프로그램 공급자로 문화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사업권을 취득하였다.
현재 국내의 CATV홈쇼핑시장은 LG홈쇼핑과 CJ홈쇼핑의 과점상태이었으나 신규사업자증가로 인한 경쟁심화와 관련된 시장점유율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2004년 1/4분기의 업체별 매출현황을 살펴보면 LG홈쇼핑은 1265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12.9%로 감소세를 나타냈고 CJ홈쇼핑도 90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6% 감소했다. 반면 현대 홈쇼핑은 1465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대비 12.9%의 성장을 이룩해 선, 후발주자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2. 현재 CATV홈쇼핑산업의 문제점
국내 CATV홈쇼핑 시장은 중계유선 및 위성을 통한 불법 홈쇼핑 방송의 난립, 제품 구색력 부족, 효율적인 유통시스템 미흡, 소비자 보호책 미비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있어 이에 대한 법적/제도적 정비가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시점에 반해 후발업체들의 성장과 신규사업자들의 지속적인 증가로 업체간의 과다경쟁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TV홈쇼핑 사업의 과다 승인 문제는 이전부터 많은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홈쇼핑 채널의 추가 승인시에 선점 효과를 유지하고자 하는 기존업체와 신규 진출업체간에는 경쟁이 불가피하다
과다경쟁으로 인한 가장 우려되는 현상은 SO와의 거래비용이 증가한다는 점이다. SO가 다양한 채널 티어링을 실시할 수 있고 의무전송으로 법적 송출 보장을 받지 않는 한 홈쇼핑 채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SO에 의한 채널 송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홈쇼핑] TV홈쇼핑의 소비자 구매행위분석을 통한 시장전략에 관한 연구
  • TV홈쇼핑의 이용은 급격하게 증가되었다.케이블TV는 시청자가 방송의 주체가 되는 현대 뉴미디어의 총아로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살린 정보초고속도로 구축의 기간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케이블TV 산업은 총 150여개의 프로그램 공급자(PP ; Program Provider), 110개의 시스템 운영자(SO ; System Operator) 및 파워콤 등 다수 사업자가 운영하는 전송망사업자(No ; Network Operator)로 삼각구도를 가지고 있다. 케이블TV 홈쇼핑이란 이러한 케이블TV 영상매

  • [대중매체와소비문화] 홈쇼핑- 최근 피혜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홈쇼핑의 문제점 -
  • 홈쇼핑의 개념과 특징과 문제점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홈쇼핑방송의 추세와 현황을 짚어보며 대표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점과 피해사례를 로뎀 사태를 중심으로 분석하겠다.본 론1. TV 홈쇼핑의 역사ⅰ. 최초의 TV 홈쇼핑.. 홈쇼핑리스트.1장 14p~24p/ 김창현/ 편집회사람들-미국의 HSN (Home Shopping Network)1977년 미국 플로리다의 라디오 방송국에서 최초로 상업적 무점포 판매 방식의 홈쇼핑 방송을 시작했다. 1982년 6월 지역케이블방송으로 홈쇼핑 클럽(H

  • 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중심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2) 홈쇼핑업종의 특성과 경쟁요소한국의 케이블TV 산업은 장기적인 국가기간정보통신망의 구축과 다채널방송에 의한 문화수준 향상정책의 일환으로 1995년 시작되었다. 케이블TV업계는 프로그램공급자(PP), 시스템운영자(SO), 전송망사업자(NO)로 구성되어 있으며 홈쇼핑사는 프로그램 공급자(PP)에 속한다. 케이블TV를 기반으로 출발한 홈쇼핑사들은 상품 sourcing 능력, 체계적 물류시스템, 축적된 양질의 고객DB를 바탕

  • [유통전략] CJ 오쇼핑 마케팅 전략
  • 산업소개 기업소개SWOT 분석경쟁사 분석STP마케팅 믹스문제점개선안결론CJ 오쇼핑TV쇼핑CjmallCatalogGlobal Business1995년 국내 최초로 홈쇼핑 방송을 시작2004년 국내 최초로 중국 상해에 동방CJ를 개국, 2009년에는 4,170억 원의 매출을 달성2005년 업계 최초로 모바일 쇼핑몰인 CJMmall 오픈2009년 3월에는 기존 CJ홈쇼핑에서 CJ오쇼핑으로 사명 변경 2009년 India Private Limited를 설립, 2010년 현재 뉴델리, 뭄바이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방송 2010년 3월 한

  • [미래사회와문화산업]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현황과 국내 육성 전략
  • AsadalPowerPoint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현황과 국내 육성 전략 AsadalPowerPointContents본론 Part Ⅰ본론 Part Ⅱ서론결론국내 미디어 사업자의 글로벌화 해외 글로벌 미디어 그룹 국내 미디어 사업자 글로벌화 움직임지상파, 통신, 신문사 방송 진출, CJ Case 국내 미디어 사업자 글로벌화 한계점해외 글로벌 미디어 그룹 현황News corporation, Time Warner, ViacomThe Walt Disney, Bertelsmann, SMG해외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시사점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개념- 글로벌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