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원구성론] 영훈초등학교 도서관 장서개발정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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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문
제 1장 총 칙
제1조 (교육 이념)

1. 특수 교육 방침

① 영어 몰입 교육(English Immersion Education)

② 열린 교육(Open Education)

③ 독서 교육

④ 학습자 중심의 탐구축제(Learning Fair) 프로그램

제2조 (기본 방침)

제3조 (기관 구조)
1. 모기관을 포함한 구조

2. 도서부서의 구조

3. 도서관 운영 위원회
① 위원회 구성 방식

② 운영

4. 전자 도서관(홈페이지)

1. 홈페이지 운영의 목표

2. 구성 및 관리

제 2장 장서 개발
제 3장 제적 및 폐기
제 4장 도서관 상호협력활동
제 5장 이용자 관련사항
제 6장 관내규율
제 7장 개 정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제 6조 (업무 담당 사서)
수서부에 속해 있는 사서교사가 본 장서 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제 7조 (수집하는 자료의 명칭과 범위)
도서관에서 수집하고 있는 자료는 다음과 같다.
도서자료
일반단행본
단행본, 전집, 총서
참고도서
백과사전, 사전, 서지, 색인, 연감, 향토자료, 교과서
정기간행물
신문, 잡지
비도서
자료
시청각자료
사진, 그림, 모형, 녹음테이프, CD, 비디오테이프
전자자료
E-book, 인터넷 자료원


제 8조 (도서 선정의 선택도구)
1.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선정한 추천도서 목록을 자료 수집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① 교사들의 희망도서(아동도서와 교사용도서 모두를 신청할 수 있음)
② 아침독서운동본부의 O월의 아침독서 추천도서 (매월)
③ 서울시교육청 제공 각계 추천도서 모음 (매주)
④ 서울시교육청 O월 주제별 추천도서 모음 (매월)
⑤ ‘학교도서관저널’ 선정 ‘2011년 추천도서목록’ (매년)
⑥ ‘학교도서관저널’ 도서추천위원회 선전 ‘이 달의 새 책’ (매월)
⑦ ‘책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교사들’ 선정 ‘여름․겨울 방학 추천도서’
⑧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11년 O월 사서선생님이 추천하는 책’ (매월)
⑨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선정 ‘2011년 O월의 청소년권장도서’ (매월)

제 9조 (자료 구입의 주기)
1. 도서 및 비도서 자료의 구입은 분기별로 1년에 4번(1월, 4월, 7월, 10월) 시행한다.
2. 월간 정기간행물을 구독하고, 계약은 1년 단위로 체결한다.
3. 기증도서는 수시로 수증 받는다.

제 10조 (자료 기증)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단행본]
송기호.『사서교사를 위한 학교도서관 경영 시론』. 조은글터. 2010
송영희 외 등 저. 「장서관리」서울 : 구미무역 (주)출판부. 2000.
윤희윤. 2007. 장서관리론. 대구: 태일사.

[석사학위논문]
김미현. 「초등학교 도서관 참고장서 관리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송영숙. 초등학교 도서관의 장서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학술지]
이병기.「학교도서관 자료구성」『도서관문화』Vol.34 1993.

[사전]
사공철 외.「문헌정보학 용어사전」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9.

[인터넷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www.nl.go.kr) 홈>도서관소개>도서관업무>자료조직 부분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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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서관 장서개발정책에 도움이 되었음
  • soban***
    (2012.12.05 01:2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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