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개론]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영화의 정의

■ 영화의 역사

■ 영화 산업

■ 영화 제작과정(필름 기준)
■ 영화의 유통

1. 영화의 유통 경로

2. 극장유통

(1) 수수료지급 직접배급 방식 :

(2) 우라 퍼센트 방식 :

3. 필름영화의 배급

4. 필름 유통
5. 디지털 영화의 배급

6. 디지털 배급의 장점

7. 디지털이 가져온 영화제작과정에서 가져온 변화

8. DVD유통 시장

■ 발표주제 관련 : 홍콩영화

1. 홍콩영화의 역사

2. 홍콩영화의 장르별 특징
1) 무협영화 (중국 문화의 선교사)

2) 홍콩 누와르 (헐리웃 갱스터의 양자)

3) 코미디물 (돈이 넘치는 화수분)

4) 멜로드라마 (실향의 홍콩인을 위한 도피처)

3. 홍콩영화의 몰락

4. 홍콩영화의 현재와 미래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영화의 유통

1. 영화의 유통 경로
영화는 윈도우효과(window effect)를 특징으로 하는 상품이다. 하나의 콘텐츠가 여러 가지 매체들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며 추가적인 매출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영화의 1차 윈도우인 극장을 제외한 비디오, DVD, 지상파 TV, 케이블 TV, 인터넷판권, VOD(video on demand), 해외시장 등을 부가시장이라고 정의한다.
유통경로는 크게 극장, 비디오․DVD, 인터넷, 공중파TV, 케이블TV, 외국, 그 외 기타로 구성되어 있다. 특이할만한 것은 이 루트들은 한꺼번에 모두 일시에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시기적으로 달리하여 판매된다는 것이다. 즉, 다음 창구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홀드백 기간을 두게 된다. 극장 상영 후 비디오출시까지의 홀드백기간은 일반적으로 3개월~ 6개월 정도 이다. 그리고 그것이 공중파로 넘어가기 전 한국에서는 독특하게 인터넷 영화관이라는 또 하나의 창구가 있다. 그 후 공중파에는 비디오 출시 후 1년 정도의 기간 후에 방송된다. 이런 식으로 시기적으로 다양한 판매루트를 갖고 있다는 것이 영화산업의 특이할만한 점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비디오 시장이 축소 등의 이유로 홀드백 기간은 점점 빨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영화의 유통창구가 늘어나고 온라인 불법유통이 증가하자 다른 창구에서 유통되기 전에 해당 창구에서 우선적으로 상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비디오/DVD 시장규모의 축소, 창구 내 외적으로 경쟁관계 증가와 뉴 미디어 환경에 직면한 기존 창구의 위기감이 기간 단축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2. 극장유통
영화의 극장 유통은 배급이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 방식인 간접배급과 직접배급으로 나뉜다.

○ 간접배급
제작사의 의뢰를 받은 중앙배급사들이 일정액을 받고 전국 30여개의 지방배급업자에 통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국영화사, 슈테판 크라머 지음, 황진자 옮김, 이산추판사, 2000
현대중국, 영화로 가다, 후지이 쇼조(藤井省三), 지호, 2001
중국영화이야기, 임대근, 살림, 2004
현대중국, 영화로 가다, 후지이 쇼조(藤井省三), 지호, 2001
중국영화이야기, 임대근, 살림, 2004
동네 비디오 대여점 몰락을 어찌할꼬/장익준 - 오마이뉴스
홈비디오의 큰손들 바이바이/이영진 - cine21.com
비디오 · DVD 시대 국내서 마침표?/라제기 - 인터넷 한국일보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최평호, 2005미래전략포럼
국내 비디오물산업 유통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연구/문화관광부
비디오 대여시장에서 영화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신숙
영화진흥 위원회 http://www.kofic.or.kr/
[신성장동력 시리즈] 디지털 컨텐츠 기술, 사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영직
홍콩영화의 이해, 김지석, 강인형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의 MIS에 대한 연구
  • 영화산업의 MIS에 대한 연구목 차1. 영화산업의 정의2. 문화상품으로서의 영화의 정의3. 영화산업의 경영정보학적 접근의 의의4. 영화산업의 가치사슬모형(Value-Chain Model) 적용5. 영화산업의 MIS 탐구6. 구체적 사례제시- 건축학개론의 CRM 사례제시7. 영화산업의 MIS도입의 긍정적 전망1. 영화산업의 정의미디어 문화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의 사람들에게 영화는 대표적인 레저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화를 예술이라는 정의에 국한하여

  • CJ Entertainment 사업분석
  • 영화 사업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2-6. CJ E&M 영화 사업부의 전망3. CJ ENTERTAINMENT 게임산업3-1. 게임산업 소개 및 비전3-2. 게임산업 시장현황3-3. CJ E&M 게임 사업부 현황3-4. 게임산업 경쟁사3-5. 게임 사업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3-6. CJ E&M 게임 사업부의 전망■ 결론 ■4. CJ ENTERTAINMENT 의 전망■ 서론 ■1. CJ ENTERTAINMENT 소개CJ ENTERTAINMENT :방송, 영화, 음악, 공연,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와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문화 트렌드를 리드하는 아시아 NO

  • [CJ Entertainment 전망] 씨제이,영화산업 현황, 영화시장 실태, CJ Entertainment 분석, CJ 영화산업, CJ 게임산업, CJ 향후 전망
  • 영화 사업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CJ E&M 영화 사업부의 전망3CJ E&M 게임산업3 - 13 - 23 - 3 3 - 43 - 53 - 6게임산업 소개 및 비전게임 시장 현황게임 사업부 현황산업 별 경쟁사와의 분석게임 사업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CJ E&M 게임 사업부의 전망■ 결론4CJ ENTERTAINMENT의 전망목차■ 서론 ■1. CJ ENTERTAINMENT 소개CJ ENTERTAINMENT :방송, 영화, 음악, 공연,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와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문화 트렌드를 리드하는 아시아 NO.1 종합

  • 사극에 대한 학생 수용자들의 인식 분석 -`사극에서 보여주는 사실`과 `역사적 진실`의 부합성과 관련하여
  • 개론』, 서울:세영사, 1994최은진, 「퓨전사극에서 나타난 전복적 의미생산의 가능성 연구」, 서울:동국대학교 대학원, 2005 하효숙, 「역사, 젠더, 그리고 텔레비전 역사드라마」, 『미디어, 젠더 & 문화』2, 서울, 2004한은희 외, 「명성황후가 등장하는 TV 사극에 나타난 의상에 관한 연구제2보 - 주요 등장 인물의 의상 표현을 중심으로」, 『服飾』Vol.55, 서울:한국복식학회, 2005황혜숙,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社會科敎育學硏究』,서울:韓國社會

  •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
  • 적용하고 활용할 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우리 문학에 대한 관심을 유지시키는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성기옥․ 손종흠 공저, 『고전 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권순긍, 「우리나라의 진정한 문장은 이 세편뿐이다」,『계간(논)』, 통권 21호, 초암네트웍스, 2007.현승미, 「가사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정철의 속미인곡을 중심으로」, 국민대 교육대학원, 2009. 강현구, 『문화콘텐츠와 인문학적 상상력』, 글누림,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