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프로그램 기획서] 여성예술가의 삶과 작품을 통한 여성농업인의 자기해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프로그램의 필요성
1) 배경
2) ‘여성농업인’ 분석
2.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2) 대상자
3) 기대 효과
4) 장소
5) 시기
6) 홍보
7) 원격교육의 활용 내용
3. 교육 내용
1) 교육 형태 및 구조
2) 구체적인 커리큘럼
4. 교육 내용 및 과정 평가
1) 형성 평가 및 학습자를 통한 과정 평가
2) 프로그램 평가
- 본문내용
-
여성농업인이 여성으로서의 현실은 어떠할까? 위에 과도한 노동시간에서 보듯이 여성농업인의 처우와 환경, 지위는 과거의 상황과 인식에 비해 크게 바뀌지는 못했다. 위에 의식조사를 이용해서 파악해 보면 여성은 자신이 농업을 하는 위치를 보조적인 농업인으로 보는 경우가 37%에 달한다. 이 보조적인 이란 말의 실질적인 의미는 남편의 일을 돕거나 보조하는 형식을 의미한다. 또한 ‘여성의 취업은 남편수입의 보조적인 수단일 뿐이다’라는 질문에 69.1%가 동의하는 편에 속한 결과를 보더라도 남녀의 고정된 역할의 동의와 경제부문에 대한 여성 진출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소극적이다 라는 점을 파악할 수 있다.
‘농협이나 생산자 조직 활동은 남자가 하는 것이 좋다’라는 질문에 69.5%가 ‘동의하는 편이다’라고 한 점과 ‘내가 짓는 농사에 전문가가 되고 싶다’라는 질문에 67%가 부정하는 편에 속한 점을 보면 여성농업인이 자신의 직업에 대해 확실한 자기의식이나 직업관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해 볼 수 있다.
이렇듯 여성농업인은 현재에도 과거의 고정된 성역할의 관점에 영향을 받고 있고 이는 여성농업인의 직업관과 자기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모든 것이 현실의 여성농업인의 지위를 향상시키지 못하고 있는 원인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이런 원인을 해결 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아실현 욕구를 키움으로써 해결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 한다.
<표 > 농촌생활 불만족 이유(전체 응답빈도)
③ 문화를 접하지 못하는 여성농업인
<표 > 문화시설 이용률 및 이용횟수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정금희, 『시대를 앞서 예술적 운명과 만난 여인들 - 프리다 칼로와 나혜석, 그리고 까미유 끌로델』 , 도서출판 재원, 2003
- 이유리, 임승수 『세상을 바꾼 예술 작품들 - 베토벤보다 불온하고 프리다 칼로보다 치열하게』 , 시대의 창, 2009
- 통계자료 출처 : 통계청, http://www.kostat.go.kr, 농림수산식품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