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에 나타난 남성상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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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어떻게 조사했는가?
3. 변화하는 남성상
① 1970 ~ 1980년대 초반
② 1980년대 후반 ~ 90년대 초중반
③ 1990 ~ 2000년대
④ 2001 ~ 현재
<참고 - 여성상의 변화>
4. 남성상의 현주소
(1) 현대의 남성
(2) 현황
① 성형
② 남성 화장품
<참고 - 세계 속의 남성화장품>
③ 남성 의류
5. 남성상 변화에 대한 배경 - 한국의 정치적, 경제적 변화
6. 남성상 변화에 대한 배경 - 소비자 변화
7. 남성상 변화에 대한 배경 - 주요 이론의 변화
8. 남성상 변화에 대한 배경 - 미디어의 변화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남성 의류

남성과 여성 패션 시장 규모 추이를 살펴보면, 2000년대 초중반부터 의류 및 패션 시장에서 남성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성 시장보다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의류 시장이 계속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올해 역시 경기 호조와 구매 소비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6.4%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현상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미소년’, ‘꽃남’ 열풍과 꽃미남 스타들의 급부상, 인터넷 쇼핑몰 확대 등으로 인해 남성들의 멋과 꾸밈에 대한 욕구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패션의 경향 역시 마른 체형이나 적당히 잔근육이 붙은 체형에 어울리는 스키니 진이나 남녀 구분 없이 소화할 수 있는 슬림한 디자인이 인기가 높다고 한다. 옷의 스타일 자체도 다양하고, 개성적, 중성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CF속의 남성성의 변화와 함께, 최근까지 나타난 남성성이 일반 남성층 전반에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남성 성형의 증가 및 남성 화장품과 의류 시장의 확대는 전례가 없는 최근의 현상으로서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사회적 분위기를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5. 남성상 변화에 대한 배경 - 한국의 정치적, 경제적 변화

비근본주의적 관점에 근거하여 성 역할이라는 것은 사회적인 습득에 의하여 형성된다. 따라서 한 시대의 대표적인 이미지가 형성되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사회적 흐름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한국의 정치와 경제를 바탕으로 어떠한 일이 있었나 알아보고자 한다.

① 1970년대 이전
1970년대 이전 우리나라의 상황은 3년간의 6.25전쟁으로 인한 피폐한 삶이 계속되어 오고 있었고 정치 또한 이승만 대통령의 독재정치에 이어 박정희가 정권을 잡았다. 이와 같은 상황은 사회 전반으로 보수적인 분위기를 유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 광고라 하는 것은, 신인섭, 신기혁 외 3명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남녀 화장품의 광고 이미지에 대한 연구, 김희정, 서울 :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4.2
 남성잡지광고에 나타난 남성패션트렌드 변화에 관한 연구 : 1996년에서 2008년까지 Esquire 잡지를 중심으로, 윤미경, 서울 :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2009.8
 남성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와 의미변화분석, 박수진, 대전: 충남대 대학원, 2003.2
 [미디어 인사이트-07] 변화하는 미디어의 특징과 영역, 양윤식 저, 한국방송관광공사
 한국 소비자의 현시적 소비형태에 대한 연구: 쟝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개념을 중심으로, 이은정, 서울: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2003.8
 TV로 본 매스미디어의 변화,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2003권 114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참고 사이트>
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103/h2011031515190521500.htm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3/04/2010030440088.html
 http://blog.naver.com/dramo23?Redirect=Log&logNo=125532607


<참고영상>

 http://www2.pullbbang.com/video.pull?vcode=351037
 http://www.adic.co.kr/gate/video/show.hjsp?id=I65362
 남성 화장품 광고
 꽃을 든 남자(손지창) 광고
 오리온 투유 - 장국영(방황)편 광고
 꽃을 든 남자(현빈, 구혜선) 광고
 더 페이스샵(김현중) 광고
 더 샘(이승기) 광고
 광동 옥수수 수염차(현빈)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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