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방가방가` 분석 -레이먼드 윌리엄스의 정서의 구조 개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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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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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1.문제 제기
2.이론적 배경
3.영화 속 사례분석
4.결론
5.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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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스는 기존의 문화론자들이 문화와 사회를 대체로 과거 시제를 통해 분석하여, 경험을 완료된 산물로 변화시켜버리는 바람에 윌리암스가 강조하고 있는 형성중인 문화과정을 이미 형성완료된 통일체로 환원하는 단점이 있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그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현존재의 현재적 체험이며 현재적 실천으로, 윌리암스는 이러한 형성과정에 있는 현존재적 특성을 ‘정서구조’ 개념으로 표현함으로써 ‘경험’이 가지고 있는 과거시제적인 인식을 극복한다. 즉 정서구조는 생동적이고 상호관련적 연속성 속에 놓여있는 현재적인 실천적 의식으로, ‘정서’의 주관성은 정서구조가 사회적 경험이 용해된 하나의 특정유형의 공유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극복되며, 새로운 정서구조의 부상은 하나의 새로운 계급이 형성되거나 한 계급 내부에서 모순이나 분열 또는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와 연결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경험이나 현상에 대한 설명은 고정된 형태들을 통해서 언급될 때 명료하게 나타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고정된 형태들은 현재적이거나 부상적인 것을 모두 담아내지는 못한다. 말하자면 사회적 실천들에는 고정된 형태들을 통해서는 전혀 논급될 수 없는, 때로는 인식조차 불가능한 경험들이 존재한다. 또한 기존의 의미체계로는 부분을 전체로 전환시켜버리거나 혹은 전체를 부분으로 환원시켜버릴 수도 있는 중요하고도 혼돈된 경험들이 존재한다. 이것은 사회적, 물질적 성격을 띠는 것이면서도 완전히 명료하고 규정지어진 활동으로 자라나기에 앞서 태아적 국면에 있는 일종의 정서 및 사고를 일컫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들은 그 시점에서는 명료하게 설명되기 어려우며, 또한 명료하게 설명되어질 때는 이미 많은 것이 변해져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경우 또 하나의 새로운 정서구조가 진정한 사회적 현재 속에서 이미 형성되지 시작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정서구조’는 이러한 것들, 과거 시제로 환원되지 않고 현재적인 특정성을 가지며, 때로는 부상적인 것을 포함하는 경험들을 분석하기 위한 개념이다.
윌리암스는 이미 명료해지고 규정지어져 버린 것과 태아적 단계에 있는 것과의 복잡한 관계는 언어의 역사에서도 직접적으로 관찰될 수 있다고 한다. 문법과 어휘상의 실질적인, 그리고 어떤 수준에서는 결정적인, 연속성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세대도 그 전 세대와 다를 바 없는 언어를 구사하지 않는다. 그 차이는 첨가ㆍ삭제ㆍ수정 등의 개념에 의해 규정될 수 있지만 그런 것들이 전부는 아니다. 예법과 복장ㆍ건축 및 그 밖의 유사한 사회생활 형식에서 비슷한 유형의 변화가 관찰될 수 있으며, 이것은 다른 특유한 성질들과 역사적으로 구분되는 사회적 경험 및 관계의 특유한 성질로서, 한 세대나 한 시대를 구별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 변화들은 ‘개인적인’ 체험이나 ‘소규모’의 사회변동이 아니라 사회적 체험으로 간주된다. 그것들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사회적인 성격을 띠는데, 이것은 제도적이고 정형적인 것이라는 환원된 의미의 사회적이라는 것과는 구분된다. 첫째, 그것들은 현존재의 변화들이며 둘째, 비록 부상 중이거나 부상 준비중인 성격을 띠긴 하지만 그것들은 확정적으로 규정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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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참고문헌
백경선, TV드라마 <꽃보다 아름다워>연구-정서적 리얼리즘 중심으로
여건종, 리얼리즘과 대중서사,「신영어영문학」, 42집, (2009.2), 신영어영문학회, 79-92쪽.
정영희, 한국사회의 변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연구 : 레이몬드 윌리암스의 정서구조 개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손보경, 영화의 욕구분석을 통한 수용자의 감동요소 연구,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석사논문
티스토리 블로그, http://sunnyjob.tistory.com/251
박호열, 영화로 읽는 세상이야기, <야, 한국사회! 언제 ‘방가방가’ 할거냐?>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454351)
정뎍현, <방가방가>, 욕조차 뭉클해지는 영화
(http://osen.mt.co.kr/news/view.html?gid=C1010030022)
씨네21, 이영진, <방가방가> 감독 육상효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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