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교사] 일본의 한국병합과 식민지시대 한일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범위·접근방법
Ⅱ. 일본의 한국병합
1. 병합과정
2. 국권수호운동
⑴ 항일의병전쟁의 전개
⑵ 애국계몽운동의 전개
3. 조선은 왜 일본에 병합되었을까
⑴ 국제적인 상황
⑵ 일본 국내적인 요인
⑶ 조선 국내적인 요인
Ⅲ. 일본의 식민정책
Ⅳ. 민족적 자각과 독립운동
1. 1919년의 3 1독립운동
2. 1919년 이후의 독립운동
⑴ 정치적 민족운동
⑵ 경제적 민족운동
⑶ 사회적 민족운동
⑷ 문화적 민족운동
Ⅴ.일제 식민치하에서의 외교의 과제와 방향
1. 식민치하의 외교를 어떻게 다룰것인가?
2. 식민지화의 외교사적 의미
3. 민족외교의 목표와 방향
Ⅵ. 임시정부의 외교활동(1919∼1945)
1. 상해임정시대의 외교(1919∼1932)
2. 중경시대 승인외교(1940∼1945)
3. 임정외교사가 주는 교훈
Ⅶ. 식민지 시대 연구의 쟁점과 과제
1. 식민지수탈론(내재적 발전론)
2. 식민지근대화론
3. 식민지 시대의 쟁점
Ⅷ. 결 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지난 28일, 북한 납치문제 모임에 참석한 이시하라 신타로 도쿄도지사가 "일본은 무력으로 (한반도를)를 침범한게 아니라. 한반도가 분열돼서 의견 취합이 안되니까, 그들의 총의로 러시아, 지나, 일본을 선택할지를 생각한 것이며, 근대화가 크게 진전되고 같은 얼굴색을 한 일본인의 도움을 얻으려고 해서 세계 각국의 하의 아래 합병이 이뤄졌다. 합방의 시비를 가리자면 (조선인)선조의 책임이며, 식민주의라고 해도 좀더 선진화된 것이었기 때문에 인간적이었다."는 망언을 하였다. 이러한 망언에 가세한 또 한사람이 바로 2년전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파문을 주도한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대표를 지냈던 니시오 간지이다. 그는 '20세기 초반까지 한반도는 법의 공정성도 없고 부의 합리적 배분도 없는 지금의 김정일 체제와 같은 극빈 열악한 비인간적인 상태였다.' '한국인은 그대로 일본의 보호를 받으며 사는 것보다 합병을 해서 세계 1등 국민으로서 일본인과 동등한 대우를 받는 게 낫다고 생각해서 100만 명이 넘는 일진회가 합방을 요청해 정치적 운동을 전개했고, 그것은 거대한 운동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강영운 외, 「한국역사18 대한제국」, 학원출판사, 1994.
강영운 외, 「한국역사22 국사용어사전」, 학원출판사, 1994.
하영선, 「한국과 일본」, 나남출판, 1997.
이덕주,「조선은 왜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는가」, 에디터, 2001.
김우현, 「세계정치질서」, 한울아카데미, 2001.
전희진, 『식민지시대 소작쟁의와 농업정책의 변화』, (서울: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00)
김민철, 『식민통치와 경찰』, (서울:역사문제연구소, 1994)
최창규, 『근대한국정치사상사』, (서울:일조각, 1972)
유선호, 『한국사총론』, (서울:형설출판사, 2001)
하영선, 『한국과 일본』, (나남출판, 1997)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일제식민통치연구1:1905∼1919』, (백산서당, 1999)
정용석, '식민지조선에 투자된 일본자본의 규모와 구성내용', (부산:동아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2)
Pow-key Sohn, Chol-choo Kim, and Yi-sup Hong, The History of Korea (Seoul: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1970)
한국정치외교학회, 『한국외교사Ⅱ』, (집문당,1995)
한국정치학회 김유남, 『한국정치연구의 쟁점과 과제』(한울아카데미,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했어요
  • wnsak***
    (2007.06.19 20:13:1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zz
  • acha0***
    (2004.12.17 12:50:03)
회원 추천자료
  • 한일관계사 레포트
  • 시대별로 관심 있는 분야를 각각 조사할 것인가를 생각하다가 조원 모두 과도 다르고 또 따로 자리를 자주 갖기는 힘들 것 같아서 후자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각자 2장 정도로 조사 정리 한 것을 모아서 시대순으로 발표하는 형식입니다. 이점 이해해주시고 들어주셨으면 합니다.1. 고대의 한일 관계사 -고대 한일의 가장 뜨거운 쟁점. 임나일본부설 대해서 발표 하겠습니다.한국과 일본의 역사학자 그리고 일반 대중들에게 가장 큰 역사적 사실/왜곡

  • 19세기 일본의 대외정책에 대한 고찰과 평가 및 의의
  • 관계로 수직적인 교류만이 이루어질 뿐이었다. 그러다 1840년대에 이르면 중국(청)과 영국의 아편전쟁을 계기로 이러한 동아시아 질서에 조금씩 변화의 싹이 생기기 시작한다. 중국(청)이 아편전쟁을 통해 급속도로 세계체제에 편입되어 갈 시기에 일본도 미국과 미일 화친조약, 미일 수호 통상 조약 등을 맺음으로써 서구 열강 세력과 처음으로 접하게 된다. 한국(조선) 역시 1860년대에 병인양요, 신미양요라는 두 사건을 통해 외세의 압력을 받게 되

  • [외교정책론] 일본외교의 주요 쟁점과 전망 -개항에서 현재까지
  • 한일관계Ⅵ. 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42Ⅰ. 서 론우리는 흔히 일본을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한다. 지리적으로는 이웃이라고 할 만큼 가깝지만 두 나라간의 오랜 역사 관계는 이웃국가라는 말을 쉽게 하지 못 하게 만들 정도로 결코 가깝다고 할 수 없는 관계였다. 우리의 고대 삼국시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반도와 일본 열도의 교류는 교류가 지속된 오랜 시간 만큼이나 문화 전래와 전쟁, 36년간의 식민지배, 그리

  • 동아시아의 정치문화
  • 시대로 진화하고 있다. 얼마 전 공동의 헌법을 통과시키고 대통령을 선출한 유럽연합이 그 단적인 사례이다. 그러나 동아시아에서는 여전히 민족주의와 국가중심적 사고가 정치 과정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1세기에도 존재하는 중국과 일본, 한국과 일본의 영토 분쟁, 일본의 역사 왜곡과 타국들의 격렬한 반응 등은 동아시아에서 민족주의 정치문화의 영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조는 각국에서 발현되어온 민족주의를

  • [한국외교사] 러일전쟁과 한국의 입장
  • 한일 의정서 채택1904.8.22: 제1차 한일 협약 체결1905.7月: Taft-Katura Memorandum1905.8月: 2차 영일 동맹1905.9月: 러일전쟁 강화조약 (Portsmouth조약)1905.11.8: 을사보호조약 체결(제2차 한일협약)1907.7.24 : 정미 7조약 체결1907: 1차 러일협약1910.8.22: 한일합병조약1910: 2차러일협약1912: 3차러일협약1절:배경청일전쟁의 승리로 한국을 독점하려던 일본의 계획은 러시아가 주도한 삼국간섭에 의해 일시적으로 저지되었다. 일본은 정치적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을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