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커피전문점 속 개인카페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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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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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보고서의 목적 및 조사방법

1) 배경 및 목적
2) 조사방법

1. 서론

1) 급증하는 커피전문점
(1) 현황
(2) 원인
① 사회적 요인
② 문화적 요인
2) 커피시장의 변화

2. 본론

1)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개인카페 비교
2) 개인카페의 경영전략
(1) 마케팅
(2) 경영 방침
① 독특한 인테리어
② 다양한 아이템과 결합
3) 인터뷰

3.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2) 원인
: 그렇다면 한국인들은 왜 커피 열풍에 빠져든 것일까? 그 이유로는 드라마나 영화의 영향이 큰 것으로 사료된다. 드라마나 영화는 인간의 심리에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는데, 멋진 남녀가 인테리어가 잘 된 카페에서 사랑의 대화를 나누고 인생을 논하며 공부하는 모습은 우리들로 하여금 드라마나 영화의 주인공이 된 기분을 커피 한잔으로 느끼게 하는 것은 아닌가 싶다. 그 다음 이유로는 커피 전문점이 단순한 커피 마시는 공간 이상의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이제 커피 전문점은 하나의 소통의 공간이 되고 있다. 친구와 만나 수다를 떨기도 하고, 중요한 약속이 있을 때도 자연스럽게 방문하게 되는 곳이 바로 커피 전문점이다. 커피 전문점이 학교나 회사를 떠나 편히 쉴 수 있는 ‘제 3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업계에서 전문점 내부의 편안한 분위기는 빠질 수 없는 고려요소가 되었다.
•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

• 영화 ‘카모메 식당’

• 드라마 ‘시크릿 가든’

•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 열풍

<자료3 - 커피관련 영화 및 드라마>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으로 인하여 커피와 커피매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커프'가 방송되는 시간에 커피 한잔을 들고 tv를 켜는 시청자가 많았다고 한다.
2005년 1회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338명이었던 반면 2007년 ‘커피프린스 1호점’이라는 드라마가 방영된 이후 응시자 수가 크게 늘어 2009년에는 자격증을 딴 사람이 8631명에 달했다. 2010년에는 지난해까지 2회였던 시험을 아예 4회로 늘렸다. 2010년 현재 두 차례 시험이 치러졌는데 합격자가 5874명에 이른다.
<자료4 - ‘커피프린스 1호점’관련 기사>



참고문헌

3.참고 문헌 및 출처

1.서론 1)급증하는 커피전문점의 현황 - 한국인들의 커피열풍, <경남신문>, 2011년 4월 8일

1.서론 2)원인 - 커피전문점 왜 많은가 했더니…, <매경이코노미>, 2010년 6월 23일

2.본론 1)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개인카페 비교 - 유명 커피점들 인기 치솟자 서비스는 실종,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사회>, 2011년 3월 28일

2.본론 2)개인카페의 경영전략 (1)가격, 인테리어 등의 측면
• 성내동 ‘커피와 글’ -
http://blog.naver.com/ebonycrystal?Redirect=Log&logNo=130101690141
http://tastytimes.net/127812190
• 신림동 ‘jail'
www.cyworld.com/essy92/4693511
• 명동 ‘가무’
cactus119.blog.me/150080407945
blog.naver.com/55sein/100127106722
• 홍대 ‘호호미욜’
blog.naver.com/cherrybomber/10104155430

2.본론 2)개인카페의 경영전략 (2)다양한 문화와 결합되는 커피
• 홍대 ‘무스토이’
1day1cafe.com/60120037558
• 대전 ‘아트카페 홍’
rapunzel8524.blog.me/150104075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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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삼아 볼만합니다....
  • kimm***
    (2012.05.18 15: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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