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세대와 우리세대를 비교하여 부모되기 준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프로그램 명


2.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욕구반영


3. 프로그램 구성


4. 사업운영 및 자원 확보 방안


5. 평가계획


6. 홍보 및 참여방안


7. 기타

본문내용
5. 기대효과
• 부모 - 자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대화시간이 늘어난다.
- 자녀세대의 문화를 이해하여 자녀와의 친밀감이 높아진다.
- 자녀세대와의 대화를 통해 자녀의 고민을 이해하게 된다.
• 자녀 - 부모세대의 문화를 체험함으로써 부모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다.
- 부모님과의 갈등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스스로 모색하여 문제해결능력이 높아진다.
- 기획 및 제작 경험을 통해 창의성과 논리성을 향상시킨다.
• 지역사회 - 부모세대와 자녀세대의 차이와 소통방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된다.
- 학교와 지역사회 홍보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내 수련관의 인지도가 향상된다.


6. 유사시 대체 프로그램
1) 대체프로그램개요
일자
본 프로그램
대체 프로그램
연계성 여부
1일차 - 오후
15:00 - 16:50
Story telling
Story telling
• 단순 장소 변경
2일차 - 오후
15:10 - 16:40
Go!Go!Dance~
Go!Go!Movie
• 본 프로그램은 부모세대 문화를 직접 체험을 하는 시간이나, 유사시를 대비하여 영상을 통하여 부모세대를 알아가는 프로그램 마련


2) 대체프로그램 세부내용
<1회기>
활동명
Story telling
활동장소
강의실
담당자 성명
한주희
소요시간
110분
참가대상
만 12세~13세
참가인원
30명(남15/여15)
활동목표
• 청소년이 스스로 자신의 세대와 부모의 세대의 특성이 잘 나타난 사진을 3장 이상 찾는다.
• 청소년이 인터넷을 통해 찾아 본 사진을 발표함으로서 자신의 세대와 부모의 세대의 특성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유의사항
•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준비물
• Workbook, 디지털카메라, PC
활동단계
활동내용
활동시간
도입
• 활동방법 안내, 조 발표
3분
전개
• 조별 토의
• 밖으로 나가 세대의 특성에 맞는 사진 찍기
• 휴식 및 발표준비
• 찍어온 사진 발표
15분
마무리
• 다음 프로그램 준비 (의자 이동하기)
2분



참고문헌
《참고문헌》
• 제 4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 여성가족부
•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매뉴얼 개정판 (2010.12. 4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2009 국가 인증 우수인증수련활동 모음집,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청소년의 자율성과 창의성 계발을 위한 부모교육 방안
김영태 (2003). 16대 대선 후보선정 및 후보 단일화 과정에 대한 분석. 한국정치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회의 자료집. 2002년 대선 평가와 차기 행정부의 과제, 3-22.
김원태 (2001). 고등학교에서의 사회참여 체험교육과 시민성 형성에 관한연구. 시민교육연구, 제33집, 49-88.
김의철, 박영신 (2004). 청소년과 성인의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가정, 학교, 직장, 여가생활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4), 973-1002.
김재신, 한성열 (2004). 권위주의 성격에 따른 공정과 인정의 갈등상황에서의 판단: 이중잣대를 가진 사람은 누구인가?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8(3), 97-114.
김형준 (2003). 미디어와 인터넷 선거운동에 대한 평가. 한국정치학회 2003년도춘계학술회의 자료집. 2002년 대선 평가와 차기 행정부의과제, 94-114.
김희성 (2002).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14,91 -113.
김희성 (2005). 청소년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에 대한 참여의 효과 분석. 청소년학연구,12(1), 326-346.
남채봉 (2002). 온라인 및 오프라인 정치참여와 정치의식변화.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노충래 (2000). 로즌버그의 자긍심척도와 집단자긍심척도를 활용한 교포청소년의심리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10, 107-135.
대한민국청소년의회 (2004). 2003 대한민국청소년의회보고서. 서울: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대한민국청소년의회 (2005). 2004 대한민국청소년의회 활동보고서. 서울:대한민국청소년의회.
문병준, 나운봉 (2008). 인터넷 쇼핑행동에 대한 개인주의자와 집단주의자간 비교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3(3), 37-56.
민경환 (1989). 권위주의 성격과 사회적 편견 -대학생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4(2), 146-168.
박가나 (2001). 학생 자치활동 참여가 정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세대 간 의식구조 비교를 통한 미래사회 변동전망 2
곽진영 (1990). 청소년의 정치사회화에 관한 실증적 연구: 민주적 태도의 형성에 관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곽한영 (2004). 촛불시위참여가 청소년의 정치의식형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가청소년위원회 (2006). 미래예측을 위한 청소년참여 인권 환경 및 정책
분석.
김광웅, 방은령 (2001). 한국 청소년의 정치의식과 형성요인. 서울: 집문당.
김기범 (1996). 대인관계 속에서의 도덕성과 내집단-외집단 구별:문화비교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영 (1999). 한국 청소년의 정치의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대환 (1997). 참여의 철학과 참여민주주의, 참여사회연구소편. 참여민주주의와 한국사회. 창작과 비평사. 15-48.
김명언, 김의철, 박영신 (2000). 청소년과 성인간의 세대차이와 유사성.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6(1), 181-204.
김명정 (2009). 청소년참여가 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김신영, 오성배, 이명진 (2007). 한국청소년 가치관 조사연구 국가청소년위원회·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영인 (1999). 정치참여의 시민교육효과에 관한 시론적 연구. 시민교육연구,
29, 43-65.
김영인 (2002). 정치참여의 시민교육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영인 (2003). 정치참여에 대한 두 가지 관점 고찰. 시민교육연구, 35(1),
39-68.
김영인 (2003). 제 16 대 대선이 청소년 정치의식에 미친 영향과 청소년 정
치교육. 청소년학연구, 10(2), 73-105.
김영인 (2004). 청소년의 참여적 시민성함양을 위한 NGO활용방안 연구. 청
소년시설환경학회 2004년 국제심포지움 발표자료집, 195-217.
김영인 (2005). 청소년의 부안 핵폐기장갈등 참여와 시민의식형성의 관련성
고찰. 청소년학연구 12(1),
김영인 (2007). 청소년의 참여와 시민성 함양. 서울:한국학술정보.
박인곤(2007).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실태와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실태 상관관계 분석.
한국기독교 교육정보학회, 16, 207~230.
이영경·장훈·최진이·허태균(2008). 부모-자녀가 지각한 의사소통 유형 일치도와 아동의 문제 행동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3),389~404.
여진경·전영주(2007). 발달단계에 따른 아버지와 아들의 의사소통.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1),15~27.
유계숙·최유진(2007).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3).59~75.
최인재(2007).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분화 및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3), 611~6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활동계획안 - 일일/주간/월간 활동 지도 계획안
  • 부모들은 윗 세대보다는 전문가나 전문서적으로부터 자녀양육에 관한 충고를 얻는 경우가 많아졌다. 아기의 발달을 조기에 촉진시켜준다는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자료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고, 교육열이 높은 부모들을 유혹하고 있어서 부모들이 영아 각자의 경험과 필요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찾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외국에서는 비교적 다양한 영아프로그램들이 지역사회 주민들의 필요에 맞추어 개발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 직장보육시설의 활성화 방안 ; 직장보육시설의 필요성과 효과 분석
  • 부모가 휴식시간을 이용해 아동을 돌볼 수 있다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이렇게 설치된 직장보육시설은 비교적 대규모로 80명 내지 100명의 아동을 수용할 수 있으며, 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보육프로그램이 우수하고 교육, 오락, 보건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한국여성개발원의 연구보고서에서는 직장보육시설은 기업, 공장, 병원, 노동조합 등에서 근로자의 복지정책 중 하나로 운영되는 보육시설이며, 여성 근로자의 고용증대와 생산성 향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예비엄마 아빠들을 위한 프로그램
  • 예비엄마 아빠들을 위한 프로그램 “한마음으로 준비하는 부부교실”목 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Ⅱ. 프로그램 상황분석 및 학습자 분석Ⅲ. 요구조사Ⅳ. 목표설정Ⅴ.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선정Ⅵ. 자원배분 및 예산Ⅷ. 홍보물 제작 및 배포Ⅸ. 프로그램 평가 및 분석Ⅻ. 프로그램 개발 및 피드백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1. 프로그램 주제 및 제목① 주제: 좋은 부모, 행복한 가족이 되기 위한 프로

  • 부부교육-결혼 예비교육
  • 평가지 작성 후 제출▪활동 느낌 공유 및 과제 소개-자기 가족 10대 뉴스 생각해보고 관련 사진 찾아오기20분2회기우리 가족을 소개합니다.목 표1. 서로에게 말하지 못하였던 가족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이해해 본다.내용시간준비물도입▪2회기 프로그램 소개-2회기 프로그램 목표와 진행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한 주간 지내면서 희로애락 사건 중 한 가지 이야기해보기-‘희’, ‘노’, ‘애’, ‘락’ 종이가 적힌 종이를 하나씩

  • 교육학 부모의 자녀양육
  •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4) 부모의 병적 양육 방식 (5) 부모교육의 필요성3-1. 당신은 어떤 유형의 부모? (1) 민주형 (2) 과잉보호형 (3) 허용/방임형 (4) 무관심형 (5) 평범한 부모형3-2.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행동 4. 부모교육프로그램(PET, STEP, APT) (1) 부모 효율성 훈련(2)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3) 적극적 부모역할훈련Ⅲ. 결론1.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 및 양육방법 (1) 준비하자(2) 실천하자(3) 우리가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