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영화에 나타난 사회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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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전후 복구시기와 사회주의 기초건설기 (1950-60)

⑴1950-60년대 영화의 특징

• 신혼부부(1955)

• 행복의 길(1956)

• 산매(1957)

• 분계선 마을에서(1961)

• 정방공(1964)

⑵ 5-60년대 영화를 통해 본 북한의 사회상

2. 주체영화의 출발기(1967-1979)

⑴1960-70년대 영화의 특징

• 피바다(1969)

•꽃파는 처녀(1972)

• 한 자위단원의 운명

⑵1960-70년대 영화를 통해 본 사회상

3. 1980-90년대의 북한영화

(2) 1980-90년대 영화의 특징

•조선의 별(1980-1987)

•춘향전(1980)

• 홍길동(1986)

•도라지꽃(1987)

(3) 1980년대 영화를 통해 본 사회상


본문내용
• 신혼부부(1955)
처녀시절 열차수리공장 모범작업반원이었던 은실은 영철과 결혼한 후 직장을 그만두게 된다. 은실은 다시 직장에 나가고 싶어하지만 영철의 반대에 부딪힌다. 한편 영철은 시간단축이라는 경쟁과 승부욕에 빠져 열차 점검을 소홀히 하게되고 은실은 영철 몰래 공장에 다시나가고 영철의 기관차는 고장을 일으킨다. 그때서야 영철은 자신의 잘못을 반성한다.
주인공인 은실과 영철은 ‘아직 낡은 사회의 가정률리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로 설정되어있고 이들 인물들이 점차 사회주의의식을 갖게 되고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으로 무장되어가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이들 주변에는 긍정적인 인물들만이 존재하며 등장인물모두 전후복구에 매진하는 모습이다.
일상생활에서도 당성은 주요한 개념으로 강조되어왔는데 <신혼부부>에서도 이런 부분이 명확히 드러난다. 분기 작업량 180%를 달성한 후 작업반장인 영희는 노동자들 앞에서 자신의 소감을 말하는 장면에서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제가 반장아리자만 능력이 약했어요. 하지만 했습니다. 전 일이 잘 안되면 늘 당조직을 찾아가곤 했어요. 선반기당조직은 친절히 좋은 방도를 가르쳐주었구 또 당원들의 의견을 들으라구 일러주었어요” 라는 대사를 통해 당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 행복의 길(1956)
자신을 희생한 채 고향마을을 살기좋은 곳으로 만드는 데에만 열심인 농업협동조합 관리위원장 길녀와 농민들의 투쟁으로 협동조합 운영 및 관개공사 완성에 성공을 거둔다는 내용이다.

• 산매(1957)
한국전쟁 후 고향에 돌아온 산매가 김일성에 대한 충성심과 당조직에 대한 연대감으로 탄광을 지켜낸다는 줄거리다. <산매> 이전까지의 영화에 등장하는 부정적 인물들은 주로 일제·미제와 관련된 인물들로 나타난다. 하지만 <산매>에서는 사회주의 노선 내에서의 갈등을 영화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이는 당시의 정치상황, 즉 소련파 연안파와 김일성세력과의 갈등상황을 간접적으로 암시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는 전후복구건설과 사회주의 국가건설을 중심으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을 보여주며 영화가 당시의 정치 분쟁의 쟁점과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참고문헌
함충범, “종파분쟁기 북한영화연구”, 『영화연구 33호』한국영화학회, 2007,
이명자, 『북한영화사』,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전영선, 『북한 영화속의 삶 이야기』, 글누림,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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