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공동육아 -자기중심적인 아이들을 위한 공동체교육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ontents
1 주제 선정이유
2 현 문제점의 대안, ‘공동육아’
3 공동육아가 시작된 배경
4 공동육아와 일반 유치원 비교
5 공동육아의 특징적인 부분
6 인터뷰
7 공동육아의 한계점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환경
실내 환경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공동육아 어린이집은 방별로 활동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활동실(방), 통합 활동을 위한 공간(거실, 마루), 교사실, 자료실, 조리실, 화장실 등으로 실내 환경이 이루어져 있다. 활동실은 아이들의 나이를 고려해 배치되는데, 특히 영아방의 경우 위생적이고 조용하면서 햇볕이 잘 드는 공간으로 배치되고 있다.
또한 소꿉놀이, 언어 및 도서, 미술, 신체 등 놀이 영역이 나뉘어져 있고 영역별로 장난감과 교구교재가 마련돼 있다. 또 교구 교재는 재활용품과 자연물을 최대한으로 활용한다. 또 가능한 한 교사나 부모가 직접 참여해 만들고 있다. 예를 들어, 미술 영역에는 아이들이 나들이에서 주워온 돌멩이, 솔방울 등 자연물과 우유곽, 요구르트병, 헝겊, 단추 등 재활용품이 함께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요. 소꿉방도 완제품으로 된 소꿉놀이 세트가 아니라 견고하고 현실감도 느낄 수 있는 생활소품으로 꾸며진다. 그리고 도서는 연령별로 다양하게 갖춰져 있다. 공동육아 아이들은 책읽기를 좋아하고 또 교사들도 책을 읽어주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은 ?
별명과 반말문화
별명과 반말은 공동육아의 첫 어린이집인 햇살어린이집이 문을 연 후 서먹한 새 직장에서 나이, 경험, 학력의 차이를 일상의 언어에서 극복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교사들끼리 별명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얼마 후 교사와 아이들 간의 의례적인 존댓말과 호칭의 벽을 없애고자 아이들과도 사용하게 되었고, 여기에는 가족 이외의 어른들과 밝고 평등한 관계를 일찍부터 경험하는 새로운 세대를 키우는 데 좋은 밑바탕이 되길 바라는 의도도 있다.
이처럼 어른과 아이 간의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자 하는 의도를 갖고 시작된 별명과 반말은 이후 다른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는 처음부터 쓰기 시작함으로써 이제는 공동육아 전체 어린이집의 고유한 말법처럼 사용되고 있다.
별명의 상징성
별명의 경우 일단 별명이 생기면 아이들과의 관계는 속도있게 진행되어 아이들도 어른들도 편하고 자연스러워진다. 그러나 아이들이 모든 어른에게 별명을 붙여주지는 않는다. 자신들과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는 사람이거나 아니면 짧은 시간이라도 자신들과의 의미있는 활동을 같이 한 사람에게 별명을 붙여준다. 아이들이 외부인에게 별명을 붙여주는 것
- 참고문헌
-
8 참고문헌
우희숙 (2005), 「학교폭력 피해자의 관련 요인 분석」, 순천향대산업정보대학원
이부미(1999), 「공동육아 "나들이" 활동의 교육적 과정과 의미: 참여관찰 연구」, 한국열린 유아교육학회
이부미(2000), 「공동육아 문화의 교육적 해석」, 서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병호(1992), 「사회문화적 환경변화와 바람직한 공동육아-인류학적 시각」,삼성복지재단
송우영(2008), 「공동육아 시설의 생태적 식생활 프로그램이 부모 인식과 자녀 식생활 지도 에 미치는 영향 」, 서울: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화(2005), 「공동육아의 대안교육모델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 경산:영남대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이부미(2001), 『놀면서 자라고 살면서 배우는 아이들』, 또 하나의 문화
공동육아연구원(1994), 『함께 크는 우리아이』, 또하나의문화
공동육아연구원(2001), 『코뿔소 나들이 가자』, 또하나의문화
공동육아 인터넷 사이트(www.gongdong.or.kr )의 공동육아 협동 조합 현황자료
2011년도 보건사업 안내(보건복지부) http://www.judong.co.kr/72723
<학교폭력에 우는 새싹… 피해자 54% “초등학교 때부터 맞았다”> 헤럴드 생생 뉴스 사회 2011.05.05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0504000916)
<흉기까지 동원된 학교 폭력사건> - KBS 9시 뉴스 (2006.11.04)
이기범(1998), “참여민주주의와 지역사회 중심의 보육을 통한 보육복지의 경쟁력 제고” , 영유아 보육제도 개혁방안 토론자료, 한국 아동 인구 환경 의원 연맹
의정부 소슬유치원 http://www.sosl.kg.kr/s3-2.htm
예일유치원 http://www.yale.kg.kr/
남의 아이 잘 키워야 내 아이도 되는 ‘공동육아의 원리’ 내일신문 칼럼 (2011.05.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