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 한국어 어휘 교육론] 파생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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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습목표
문법
기능
교수
학습활동
숙제
기타

본문내용
파생어를 만드는 어미 중에서 ‘-기’의 의미를 알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노래를 들려줌으로써 배울 내용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수업이 되도록 한다.
-사진과 단어를 함께 보여주면서 단어의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연습 시킨다.
-친구들과 대화하면서 배운 내용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과제를 내 주어서 복습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틀렸을 경우에는 교사가 바르게 쳐준다.
수업
(40분)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오늘 할 내용을 유도하는 질문을 한다.
T: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가 좋죠?
S: 네~!
T: 오늘 수업 하기 전에 먼저 지난시간에 배운것들 한번 살펴볼게요~ 여러분 지난시간에 무엇을 배웠나요?
S1: 걸음이요.
S2: 웃음이요.
T: S3씨는 기억나는것 없나요?
S3: (죄송하다는 표정으로)저는 지난시간에 못왔어요...
T: 아 그래요 S3씨 지난주에 결석하셨죠?.. 이번시간에 열심히 해 보아요.
S3: 네..!
T: S4씨는 어떤것이 기억나시나요?
S4:음... 있음 이요.
T: 네 좋아요 여러분들이 얘기해 준것들 배웠어요. 지난시간에는 ‘-음’을 배웠죠? ‘음’은 동사나 형용사를 명사로 바꿔주는 어미였어요.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 잘 알았죠??!
S: 네!
T: 좋아요~!(한템포 쉬고) 여러분은 남는 시간에 주로 무엇을 하나요?
S1: 저는 보통 책을 읽어요.
T: S1씨는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나 봐요. 그럼 S2씨는 무엇을 하나요?
S2: 저는 남는 시간에 영화를 봐요.
T: S3씨는 어떤가요?
S3: 저는 운동도 하구요 간식도 먹어요.
T: S4씨는 무엇을 하나요?
S4: 저는 남는 시간에 노래를 들어요.
T: 와 여러분들은 남는 시간에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군요. 그래요. 선생님은 남는 시간에 뭘 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S2: 춤을 출거 같아요!
S1: 잘 거 같아요!
T: 선생님은 그런 것도 하지만 남는 시간에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해요. 그래서 오늘 배울 내용을 노래로 한번 만들어 왔는데 들어주실꺼죠?
S: 네!



학생들의 일상생활에 대해 질문하면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끌어 낸다.
4분








노래를 통해 오늘 배울 내용 제시하기







































T: 앞에 있는 화면을 보세요. 오늘 배울 단어를 노래로 만들어 왔어요. 선생님은 노래는 잘 못 부르지만 불러줄 테니까 잘 듣고 받아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받아 적어보세요!
S: 네!.
T: 기 기 기자로 끝나는 말은? 달리기 춤추기 말하기 던지기 먹기 마시기~~
T: (잠시 숨을 고르고) 여러분 잘 들었어요??
S3: 선생님 잘 못 들었는데 한번만 더 들려주시면 안될까요???
T: 좋아요. 그러면 다시 들려줄 테니까 잘 듣고 받아 적어보세요!
T: 기 기 기자로 끝나는 말은? 달리기 춤추기 말하기 던지기 먹기 마시기~~
S: 여러분 다 받아 적었어요??
S:네!
T: 지금부터 여기 빈칸을 채워볼 거에요. 누구부터 해볼까요? 먼저 해볼사람??
S2,S4:저요!!
T: S2씨 좋아요! 첫 번째 빈칸에 들어갈 말은 뭐였죠??
S2:달리기요!
T:맞았어요~! 그럼 두 번째 빈칸은 누가 해볼까요? 아까 손들었던 S4씨가 해볼까요?
S4: 춤추기 였어요!
T: 맞아요. 춤추기에요. 세 번째 빈칸은 S1씨가 해볼까요?
S1: 음... 말하기 인거 같은데요?
T: 잘했어요. 네 번째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이었을까요? 이번엔 S3씨가 해볼까요? S3씨 아까 잘 못들으셨는데 다 적으셨나요??
S3:네! 다 적었어요~네 번째 빈칸은... 던지기요
T:정답이에요~!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여섯 번째 빈칸은 같이 해보도록 해요 음... (선생님이 일반 학생을 지목한다.)OO학생 두 개의 빈칸에 단어는 무엇일까요?
SOO: 아...! 음... 먹..기와 마시기입니다.
T:와~! 맞아요 잘했어요~! 여러분들이 모두 잘 들어서 빈칸을 다 완성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 빈칸에 들어간 단어의 공통점이 있는데 혹시 찾으신 분 있나요??
S1: 저 찾았어요! -기 가 단어 끝에 모두 들어가요~
T: 맞아요~ 오늘 배울 단어들은 모두 -기 가 들어가는 단어들이에요. 여러분 오늘 본 단어 말고 -기 라고 들어간 단어를 본 사람 있나요?
S3: 시장보기요!
S2:여행가기요!
S4: 저는 책읽기 알아요!
T:네 모두 좋아요. 여러분이 말한 단어들도 모두 -기가 들어가죠?
여기에 나온 ‘-기’는 명사가 아닌 동사와 형용사를 명사로 바꾸는 기능을 해 주어요. 동사와 형용사에 -기 를 붙여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러면 이제 동사와 형용사를 직접 명사로 바꿔 보는 연습 해 볼게요!
PPT

오늘 배울 노래를 PPT로 만들어 와서 띄워준다.













































칠판에 -기 에 대해서 적으면서 기가 어떻게 쓰이는지 알려준다.

8분

상황을 바꾸어가며 기본 문형 연습하기
T: 모두 앞의 화면을 봐 주세요.

지금부터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여줄 거예요. 그러면 여러분들이 먼저 그 사진이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해요. 알겠죠?
S: (모두) 네~.
T: (S1을 가리키며) S1씨, 이 사진은 어떤 상황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아요?
S1: 한 남자아이가 포도를 먹고 있어요.
T: 네, 잘했어요. 한 남자아이가 포도를 먹고 있죠? 따라서 이 사진에서는 '먹다'라는 동사를 찾을 수 있어요. 그럼 S2씨, 오늘 우리가 배운 '-기'를 이용해서 '먹다'라는 동사를 명사로 바꾸어 볼까요?
S2: (머뭇거리며) 먹기?
T: 네, '먹기'죠? S2씨, 정말 잘했어요. 앞의 화면을 보면서 방금 했던 것처럼 해 볼 거예요. 모두 잘 할 수 있죠?
S: (투덜거리며) 너무 어려워요.
T: 아니에요. 여러분 모두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이 힘들어 하면 선생님이 중간 중간에 힌트도 줄 거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알겠죠?
S: 네~

(교사는 다음 슬라이드로 넘겨 새로운 사진을 보여준다.)
T: (학생 전체에게) 이 사진은 한 여자가 물을~?
S: (모두) 한 여자가 물을 마시고 있어요.
T: 네, 그렇죠? 이 사진에서는 '마시다'라는 동사를 찾을 수 있어요. S3씨, 그럼 이 '마시다'라는 동사를 '-기'를 이용해서 명사로 바꾸어 볼까요?
S3: '마시기'예요.
T: (미소를 띠며)네, 너무 잘했어요. S3씨, 수고했어요.

T: (다음 슬라이드로 넘기며) 이 남자는 음악을 듣고 있죠?
S: (모두) 네~.
T: (학생 한 명을 지목하며) S2씨, 그럼 여기서 '듣다'는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S2: '듣기'요.
T: 네, 잘했어요.

T: (다음 슬라이드로 넘기며) 자, 그럼 이 사진에서 여자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
S: 여자는 거울을 보고 있어요.
T: 네, 맞아요. (학생 한 명을 지목하며) ㅇㅇ씨, 그럼 여기서 '보다'는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S: '보기'로 바꿀 수 있어요.
T: 그렇죠? 잘했어요.

T: (다음 슬라이드로 넘긴다.)
S: (웅성거리며) 으악! 선생님! 바지 없어요.
꺅!
T: (귀엽다는 듯이 웃으며)하하하. 여기 보세요. 바지 있어요. 선생님 나쁜 사람 아녜요. 지금 이 여자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
S: (웅성거린다.)
T: (박수를 치며) 자, 조용조용. (학생 한 명을 지목하며) S3씨, 지금 이 여자는 무엇을 하고 있지요?
S3: 책을 읽고 있어요.
T: 네, 잘했어요. 그럼 여기서 '읽다'는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S: '읽기'요.
T: 네, 잘했어요.

T: (다음 슬라이드로 넘기며) 지금부터 짧은 동영상을 보여줄 거예요. 이 동영상에서 아기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맞혀 보세요.
(교사는 동영상을 클릭하여 재생시킨다.)
T: 자, 아기들이 무엇을 하고 있나요?
S: (여기저기서 대답을 한다.) 싸워요. 이야기해요. 말해요.
T: (학생들의 대답을 잘 듣고 있다가 '말해요'라는 대답을 한 학생을 지목하며) 네, S4씨, 뭐라고 하셨죠?
S4: 아기들이 서로 말하고 있어요.
T: 네, 맞았어요. 그럼 '말하다'는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S4: '말하기'요.
T: 잘했습니다.

T: (다음 슬라이드로 넘기며) 이 여자아이는 지금 무엇을 쓰고 있어요. 그렇죠?
S: (모두) 네.
T: 그럼 '쓰다'는 어떻게 바꿀 수 있죠?
S: (모두) '쓰기'요.
T: 네, 맞아요.

T: (다음 슬라이드로 넘기며) 이 사진은 잘 안 보이죠? 한 여자가 손을 씻고 있는 사진이에요. (집중하지 않고 있는 학생을 지목 하여) 그럼 여기서 '씻다'는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ㅇㅇ씨?
ㅇㅇ: (화들짝 놀래며) 네? 아…잘 모르겠어요.
T: 그럼, S1씨. 어떻게 바꿀 수 있죠?
S1: '씻기'로 바꿀 수 있어요.
T: 네, 잘했어요. ㅇㅇ씨, 어떻게 바꿀 수 있다고요?
ㅇㅇ: '씻기'요.
T: 네, 그렇죠? 잘했어요.

T: (다음 슬라이드로 넘기며) 귀여운 남자아이와 강아지가 예쁘게 웃고 있네요. (학생 전체에게) 그럼 여기서 '웃다'는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S: (모두) '웃기'요.
T: 네, 잘했어요.

T: (다음 슬라이드로 넘기며) 와, 작은 꼬마아이가 형처럼 보이는 아이한테 '등목'을 시켜주고 있네요. 여러분, '등목'이 뭔 줄 아세요?
S: (갸우뚱거리며) 아니요.
T: 지금 이 사진에서처럼 날씨가 아주 더울 때 등에 물을 붓는 것을 말해요. 정말 시원해요. 여러분도 한 번 해보세요.
S: (반응이 없다.)
T: (민망한 듯 헛기침을 하며) 자, 그럼 여기서 '붓다'는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S1씨?
S1: '붓기'요.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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