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분석] 대한항공 가치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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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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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개요 및 현황
2. 세후차입이자율 예측치
3. 추정 재무제표
4. 자기자본비용 및 가중평균자본비용 추정
5. 초과이익모형에 대한 가치평가
6. EVA 모형에 대한 가치평가
7. 현금할인모형(DCF)에 대한 가치평가
8. 우리 조의 의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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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의 순금융부채 중 차입금이 차지하는 비율 약 70%
⇒2008년 까지는 높은 금리로 인하여 많은 이자비용을 부담
2009년 이후로 대출금리가 하락하였지만 그 하락폭을 반영하지는 못함
당시에 발행된 회사채는 만기가 대부분 3-5년인 이표채
→ 2013년 까지는 높은 회사채 이자비용을 부담해야 함
1) 최근 CD금리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2010년의 세후차입이자율 0.053에서 0.002포인트씩 2013년 까지 상승할 것으로 판단하였음
2) 그 이후에는 0.005포인트 하락한 수준에서 머물 것으로 예측
보통의 자기자본 = 기초자기자본+당기순이익-배당금
이 방법 사용시 순금융부채액이 지나치게 커지게 되는 문제 발생
대한항공이 목표 순금융부채비율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순금융부채를 먼저 구한 후 영업투하자본에서 차감하는 방법 사용함
→ 배당액을 조절한 결과 음수로 계산되었음, 이는 매해 유상증자를 한다는비현실적인 가정이지만 부채비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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