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월마트의 IT 시스템 도입과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월마트 소개 (IT 중심 공급망)
2.RFID 기술도입 및 효과
3.새로운 정보시스템 도입
본문내용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Device, 전자식별태그) 의 약자.

소형 전자 칩과 안테나로 구성된 전자태그를 제품에 부착해 전자 태그의 고유 주파수를 통해 사물을 인식하여 기존 IT 시스템과 실시간으로 제품 정보를 인식 정보 교환/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정보 기술의 도입”으로 유통업무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통해 저가격을 현실화하고 매장의 상품 품절을 방지 “매출신장 및 이익의 극대화“


2004년 4월, Wal-Mart 자사의 최초 RFID를 추적 기술 라이브 실험
RFID 태그를 특색으로 하는 21개 제품을 포함한 케이스와 팔레트 배송
트럭을 통해 창고(또는 점포)로 운반, 판독기로 출발과 도착시간 기록
이를 통해 각각 구분된 케이스를 추적, 정보 기록을 할 수 있음
공급업자들은 소매링크 시스템을 사용하여 도착 데이터를 추적
RFID의 광범위한 구현 기술이 공급망 관리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옴
공급업체와의 협력을 향상시키고 재고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줌


“온라인시장에 주목해야 한다”
온라인의 위협 : 아마존 / E-BAY




당장 월마트의 매출을 줄이는 역할을 수행.

아마존과 이베이가 서점과 경매에서 전 품목으로 상품 수를
확장하면서 월마트와 끊임없이 충돌하고 있음

이베이가 페이팔(PayPal) 인수 ->
구글은 체크아웃(Checkout) 생성 ->
아마존 역시 페이나우(Pay Now)라는 결제 서비스를 선보임

서비스가 서로의 영역을 닮아가면서 잠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론] K마트와 월마트- IT시스템 도입의 명암
  • 월마트는 거의 100%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국 IT시스템의 도입도 회사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제고 시킴에 있어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고 오히려 막대한 자금을 소요함으로써 할인매장에 대한 필수투자가 지연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실제K-mart는 판매 촉진 전략으로 “blue-light광고지를 신문지가운데 끼워 넣는 방식을 택하는 등의 마케팅을 펼쳤으나 효과를 보지 못했고, 1987년 1억 달러를 투자하여 만들어진 정보시스템은 실

  • RFID와 미래산업
  • 활용범위와 사례(1)국가/업계/시스템별 RFID 적용 모델 및 사례1)국가별 - 미국, 일본, 유럽2)업계별-공공 부문, 민간 부문, 3)시스템별-창고관리 시스템 (WMS), 제품주기관리(PLM), 유통 매장 관리, SCM(2)국내 현황1)시범 사업 추진 현황2)Test-Bed 구축 사업 추진 현황3)시스템 통합(SI) 기업 현황(3)기업별 사례 모음-월마트, 질레트, 세연 테크놀로지,HP 1. RFID의 도입 및 확장 배경 역사학자와 기술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어떤 기술을 상업화 하는데 20~30년

  • IT 비지니스 IT 마케팅 IT 경영전략사례 비즈니스 가치 IT 인프라 IT 어플리케이션 인프라 구조
  • Making the Case for IT  2003년 봄 니꼴라스 카는 ‘IT Doesn’t matter’ 이라는 한편의 글을 출판. 닷컴회사의 meltdown(네트워크 상의 대역폭(전송량)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시스템이 다운되어 버리는 현상) , 차후 세계경제 침체 와 같은 글들로 베스트 셀러에 올랐고, 이 글을 통해 기업의 경영진들은 CIO들의 IT관련 요구사항들에 대해 관심을 가짐.- 카 의 주장은 과거와 전설적인 IT전략 등을 전제로 하고있음.AA사의 Sabre 예약시스템과 월마트의 IT를 통한 Suppl

  • [경영학] IT활용을 통한 월마트의 발전방향
  • 월마트와 IT월마트와 IT 기업소개산업분석경쟁요인IT활용을 통한 월마트의 발전위성통신EDI 의 활용과 물류 흐름, VMI공급과 수요 시스템RFID 의 강점과 단점결론목차기업 선정 이유.연혁.기업 선정 이유.경영정보와 관련해서 SCM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물류기업을 탐색하던 중 세계 최고의 유통업체인 월마트를 선정하게 됨.월마트의 가치인 everyday low price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뤄지는지 알아보고자함.1. 월마트의 소개1962년 샘 월턴(Sam Walton

  • [물류전략] 다국적기업 P&G 물류분석
  • 도입 이전 환경2. SCM(1) SCM이란?(2) 각국의 SCM 추진현황(3) SCM 주요 응용기술3. ECRSCM의 도입현황(1) CRP가. CRP의 시작 나. 피앤지사와 월마트간의 CRP 다. 지속적 공급쳬계의 효과 라. 시사점2) 카테고리 매니저먼트 시스템3) 가치위주 가격결정 시스템4) 벤치마킹4. 한국 피앤지사의 물류혁신(1)물류 표준화 (2)물류 공동화 (3)물류 자동화 (4)물류 정보화 (5)SCMⅣ. 경쟁사 분석Ⅴ. SWOT 분석Ⅵ. 포지셔닝Ⅶ. 결론서론Ⅰ P&G 소개1. 회사소개◈ 역사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