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팀 `인천 전자랜드 엘리펀츠`의 소비자 행동 분석 및 소비자 유인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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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마케팅 연구 목적:
2. 인천 전자랜드 엘리펀츠의 현황
3. 인천 전자랜드 엘리펀츠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4. 인전 전자랜드 농구단 팬 확보를 위한 전략
1) 학생대상 마케팅:
2) 기타 마케팅 전략 –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도출해낸 전략들
5. 결론
본문내용
 조사 결과: 인천 전자랜드 팀 인식 조사.
- 강점:
① 2010-2011 시즌 정규리그 2위. (급성장한 성적),
② 예전 시즌에 비해 이번 시즌 관중 수 급증
③ 연고구장(삼산 체육관)이 팬들이 찾아오기 쉬운 접근성을 갖고 있고 주변 부대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 약점:
① 항상 하위 팀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팬들 조차 좋은 성적을 기대하지 않는다.
② 이번 시즌에 관중 수가 많아 졌지만, 타 인기구단(SK, KCC, LG, 동부등과 같은) 열성적인 부동적 지지층이 부족하다.
③ 농구 관람의 이유가 내가 좋아하는 팀을 응원하러 오는 것이 아닌 가끔 즐기는 여가 중 하나 정도로 인식한다. ‘그냥 보러 온다.’는 인식이 상당히 강하다.
④ 팀의 프랜차이즈 인식이 상당히 약한 편임 팀 (팀의 연고지도 자주 바뀌었고, 팀 이름도 자주 바뀌고, 우승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는 등의 이유)
⑤ 구단의 투자도 저조한 편이다.
 조사결과 정리
① 전자랜드는 잦은 연고지 변경과 팀명 변경 등으로 팬과의 싶은 커넥션이 부족한 상태다. 팀의 경기를 꾸준히 관람하고 열정적으로 응원하는 열성적인 팬 층이 두텁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② 농구장의 좋은 시설(깨끗한 시설, 팬과 호흡할 수 있는 형태)이나 접근성은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③ 이번 시즌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을 계기로, 앞으로 ‘결코 약하지 않는 팀’으로 포지셔닝 하고, 팬들에게 전자랜드의 경기가 관람하는 즐거움(승리의 기쁨, 다양한 행사 등의 경기장을 찾는 즐거움)이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전략이 필요하다.
4. 인전 전자랜드 농구단 팬 확보를 위한 전략
 전략 방향
-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랜드 농구단의 10 - 20대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을 세우기로 결정하였다.
- 주 타겟을 10-20대 고객으로 한 이유:
① 농구뿐 아니라 많은 스포츠에 열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고, 한번 팬으로 관계를 정립시키면 오랫동안 팬으로 유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② 인천 인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면, 농구가 중,고,대학생들의 좋은 놀이문화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 세부 마케팅 전략
1) 학생대상 마케팅:
학생들이 농구라는 스포츠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농구경기를 보러 경기장을 찾을 수 있도록 유인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가) 경기장 내 마케팅 - 학생들이 경제적 상황에 제약 받지 않고 경기장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 제도와, 이벤트 제공한다. 농구장에 학생들이 단체로 찾아올 수 있도록 유인을 제공하여, 친구와 함께 농구경기를 관람함으로써 농구경기 관람의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이를 농구에 지속적 관심과 관람으로 연계시킨다.
 인천 근교의 대학교, 고등학교에게 단체 티켓 팩키지로 할인하여 판매한다.
 수험생 무료관람 – 수능이 끝나는 시점과 농구 정규시즌과 맞물리므로, 이들을 위하여 인천 인근 수험생이 수험표 지참시 농구경기 무료관람을 제공한다.
 청소년, 청년 층들이 함께 모여 더 즐겁고 열정적으로 단체 관람할 수 있도록 한번에 예매할 수 있는 6인, 8인 좌석 배치한다.
 인천 인근 학교 중에서 단체 관람 수가 일정수준 이상이 되면 경기장까지 오는 셔틀버스 운행한다.
나) 경기장 외 마케팅 – 농구가 비시즌 기간이 긴 것을 착안하여, 비시즌 기간에도 지역의 학생 팬들과 커넥션을 유지하고 새로운 팬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 비 시즌 동안 유소년, 청소년 농구팀 지도 교실을 운영한다.
 중고등, 대학의 수업에 전자랜드 선수들이 직접 캠퍼스 투어를 실시한다. (농구수업 특강, 대학교 농구 동아리와 연계하여 농구 클리닉 개최 등)
 프로농구의 인기에 하락한 것에 비해 동호인, 아마추어 농구는 지속적인 인기가 있는 것에서 착안하여 20대 농구 동호인들을 위한 농구대회 등 행사를 개최한다.
 선수와 함께 하는 봉사활동 ‘전자랜드 CARES’의 활성화를 통해 인천지역에 공헌하는 스포츠 팀이라는 인식을 만들고, 비시즌 동안 지속적인 농구선수와의 커넥션을 유지하도록 한다.
 위의 전략 등은 온라인/오프라인 동시에 접수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비시즌에도 사람들이 꾸준히 전자랜드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새로운 소식도 접하고 다양한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다.
2) 기타 마케팅 전략 –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도출해낸 전략들
가) 팀 이미지 재고를 위한 구호 설정
 팀 이미지 재고를 위한 전략 위해 끈질김을 강조: 전자랜드가 뒤지고 있는 스코어에서 4쿼터에 역전하는 모습 많이 연출했던 것을 적용하여 끈질기고 뚝심 있는 이미지를 새로 연결지어 준다.
 ‘역전의 전자랜드’, ‘뚝심의 엘리펀츠’ 등의 문구를 사용하여 쉽게 지지 않고 끝까지 경기에 최선을 다해 임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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