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환경 분석, 산업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현대자동차 기업 소개
2. 현대자동차 기업 선정 이유
3. 현대자동차 기업 현황
4. 현대자동차 환경 분석
5. 현대자동차 산업구조 분석
6. SWOT 분석
본문내용
3. 현대자동차 기업 현황

현재 현대자동차는 국내외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판매량 5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 자동차 브랜드 중 선호도는 43.7%에 이른다. 구체적 경제상황은 아래 표를 통해 알 수 있다.
표에서 보듯이 현대자동차는 전부터 비교적 높은 수익을 거두고 있음에도 현재까지도 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1년 4월 28일 현대자동차가 공식 발표한 2011년 1분기 순이익은 1조 8,768억 원에 달한다. (▲판매 919,130대 ▲매출액 18조 2,334억 원(자동차 15조5,414억 원, 금융 및 기타 2조 6,920억 원) ▲영업이익 1조 8,275억 원 ▲경상이익 2조 4,646억 원 ▲당기 순이익 1조 8,768억 원)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6.5% 증가한 수치라고 한다. 그밖에 기타 항목들을 통해서도 현대자동차의 시장가치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현대자동차 환경 분석

먼저 친환경 사업과 관련하여 현대자동차에서는 친환경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는 ‘BLUE DRIVE’라는 슬로건을 통해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연료전지 자동차를 생산함으로써 환경 산업을 추진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전기모터를 동시에 사용하여 동력을 얻는 방법으로, 엔진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배기가스의 배출을 줄이는 방식이다. 이는 기아자동차나 BMW, 도요타 등 기타 국내외 자동차 생산 기업들에서도 환경 산업으로 채택하는 비교적 보편적인 환경 산업으로 볼 수 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현재 아반떼 LPi Hybrid, 쏘나타 Hybrid 이 두 가지가 주축 모델이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쉽게 말해서 전기동력 자동차다. 석유 자원을 연료로 하는 일반 엔진 자동차와 달리 수소로 동력을 생산하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일반 승용차보다 SUV 차량이나 버스 등 비교적 대형 급인 자동차에 많이 쓰인다. 현대자동차에서는 투싼 연료전지차, 투싼 디젤 2.0, 연료전지 저상버스, CNG 저상버스에 활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많이 참고가 된거 같아요
  • jjyhapp***
    (2012.11.28 18:35:42)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현대자동차 경영전략 분석과 향후발전 전략
  • 현대 자동차의 향후 세계 시장에서의 위치는 단지 하나의 기업으로서의 자리 매김이 아니라 국가 전체의 중요한 사항이다. 자동차 산업은 철강 반도체와 함께 우리나라 수출 주력 상품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국내 1위의 자동차 그룹인 현대 자동차의 향후 발전 방향은 국가 산업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자동차 산업에 대한 산업분석을 통해 현대 자동차의 강점과 가능성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경영정보] 현대 자동차의 전략 수립 방안(e-Marketplace 안정적 형성 방안을 중심으로)
  • 현대 자동차의 전략 수립 방안목차1.기업 현황1 . 비젼 및 목표2. 외부환경 분석2-1. 산업구조 분석2-2. 경쟁세력 모형2-3. 경쟁사 분석2-4. 고객요구 분석2-5. 기술 동향 분석3. 내부역량 분석3-1. Value Chain분석3-2. 핵심역량 분석4. 성공요인 도출4-1. SWOT 분석4-2. CSF 도출5. 정보화 전략 도출5-1 현대자동차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현황5-2 CSF달성을 위한 IT 도입 방안6. e-business 요소 도입시 변화 및 문제점6-1. e-Marketplace 도입 시 TO-BE Model6-2. e-business 확산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기업현황, STP전략과 마케팅 전략 및 향후 전망 분석
  • 현대자동차의 기업현황, STP전략과 마케팅 전략 및 향후 전망 분석Ⅰ. 서론Ⅱ.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의 특성Ⅲ. 현대자동차 기업현황1. 영업개황2. 시장점유율3. 시장의 특성Ⅳ. 현대자동차의 고용구조1. 채용2. 교육훈련3. 승진체계Ⅴ. STP전략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Ⅵ. 현대자동차의 신제품 개발 전략(에쿠스-EQUUS)1. 대형차 시장의 형성기2. 대형차 시장의 수요층 분화3. 고객욕구 다양화에 적극 대응4. 에쿠스의 런칭5. LUXURY BRAN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구조조정 247. BMW 25(1) 회사연혁 25(2)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58.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26(1) 회사연혁 26(2) 1999년도의 영업분석 27(3) 2000년의 현대자동차 27(4) SWOT 분석 27III.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전망 291.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 가속 29(1) 완성차업체의 집약화 급진전과 플랫폼 통합 29(2) 부품업체의 대규모화 30(3) 역할 및 능력 증대가 요구되는 부품업계 302. 모듈화 31(1) 시장 및 산업환경 변화와 모듈방식의 도입 31(2) 모듈방식 도입의 효과 31(3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 환경적 요인1)중국의 정치적 환경2)중국의 사회․문화적 환경3.BCG MATRIX 분석1)현대자동차의 한국내수시장분석2)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분석4.진입방식-Positioning For Emerging-Market Companies 5.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과 위기6.앞으로의 성공전략※참고자료1. 서 문1950년대부터 단절되었던 한국과 중국과의 교류가 1992년 8월 24일 한중수교 이후 활발히 이루어져 2007년 현재 15주년에 이르게 되었다. 정식수교와 한국의 산업구조조정(産業構造調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