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새로운 미디어문화 기성세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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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청소년들의 문화는 존재하는가?
2-2. 7,80년대의 주류 문화
2-3. 90년대 이후의 주류문화
2-3-1. 신세대 집단 출현의 사회적 배경
2-3-2. 신세대 문화의 특성
1) 육체성, 감각성의 미학
2) 영상문화: 탈중심화된 세계
2-3-3. 신세대 문화의 저항성과 한계
3. 결론


본문내용
2-1. 청소년들의 문화는 존재하는가?
청소년 - 소년기에서 청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 흔히 10대 후반의 젊은이를 일컬음.
기성세대 - 현실적으로 그 사회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세대 낡은 세대, 나이든 세대라는 뜻으로도 쓰임.
문화 - 깨우쳐 알아 세상이 열리고 삶이 밝아짐. 진리를 구하며 끊임없이 진보하려고 노력하는 모든 활동 및 그 성과. 경작하는 과정 및 그 결실.
사전적 의미에서 살펴보았듯이 문화란 삶과 예술의 두 지평을 포괄한다. 다시 말해 청소년 문화라 함은 그들의 삶과 예술이 담겨 있는 그 무엇이라는 뜻이다. 나아가 청소년 대중들이 공감하는 문화를 의미한다. 여기서 근본적인 문제 하나가 제기된다. 우리 사회에 과연 청소년들의 문화는 존재하는 것일까?
현실적으로 한 사회의 중심을 형성하는 세대는 청소년 세대가 아닌 기성세대이다. 아무리 기성세대를 가리켜 낡은 세대 혹은 구닥다리 세대라 말한다 해도 우리 사회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세대는 기성세대이다. 청소년 세대가 아니라는 말이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의 주류 문화는 기성세대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된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문화라고 일컬어지는 상당수의 문화 현상은 기본적으로 기성세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여기에 중요한 문제 하나가 발생된다. 우리 사회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주의 사회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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