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분석] 삼성 갤럭시S, 팬택 SKY 베가, 애플 아이폰4 촉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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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삼성 갤럭시S

∎ 판매촉진

∎ 판매원

∎ PR

∎ 직접마케팅

2. 팬택 SKY 베가

∎ 판촉활동

∎ 판매원

∎ PR

∎ 직접마케팅

3. 애플 아이폰4

∎ 광고

∎ 판매촉진

∎ 판매원

∎ PR

∎ 직접마케팅

애플 아이폰 마케팅 성공 사례


본문내용
-다양한 체험마케팅과 경품이벤트: 삼성은 국내 최고의 제조사인 만큼 다양한 체험회와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스마트폰 고객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갤럭시 제품 체험회를 개최하여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직접 제품을 만져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삼성은 스마트폰 전문 강사들을 초빙하여 강연 형식의 설명회 뿐 아니라 고객의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직접 찾아가 강의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활용법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친숙하게 스마트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공간에 갤럭시S 체험존을 운영하여 잠재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마련하고 있다. 운동경기장이나 각종 문화행사, 복합쇼핑몰 등지에서 제품 체험회를 꾸준히 개최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여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금융계통 회사들과 함께 마케팅을 펼치는 모습도 관찰할 수 있다. 증권사에서는 주식거래를 월 일정액 이상 거래를 할 시에는 삼성의 갤럭시 할부금을 지원해준다거나 통신비를 지원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삼성 입장에서는 신규고객 확보와 간접 마케팅 효과가 있고 증권사에서는 모바일 거래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삼성의 판촉활동에서 살펴볼 수 있는 또 하나의 특징으로는 애플사를 의식한 듯한 마케팅이 보인다는 점이다. 영국 현지에서는 아이폰의 단점을 꼬집으면 갤럭시 S를 무료로 준다는 내용이 담긴 마케팅으로 인터넷 상에서 화제가 된 적이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빈축을 사곤 했고, 정당하게 제품으로 경쟁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심어주기도 했다. 또한, 제품을 무료로 나눠주는 이벤트 행사를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사진을 두고 사람들이 구매를 위해 줄을 서 있는 모습이라고 언론에 배포하는 등 삼성답지 않은 실수를 저지르곤 했다.


∎ 판매원
국내 휴대폰시장의 유통흐름을 살펴보면, 이동통신업체의 주도하에 하부기관인 대리점 및 판매점에서 대부분의 휴대폰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휴대폰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의 경우, 일부 유통라인을 통해서만 직접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거나, 이동통신사 대리점에 자사 직원을 파견하여 일시적으로 판매에 영향을 주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간접마케팅수단을 통해서만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정도이다. 국내 휴대폰시장의 유통구조가 이렇다 보니 직접 판매를 담당하는 것은 대리점 및 판매점의 직원이 되고, 이 판매원들이 소비자의 선택의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현재 SKT에서는 갤럭시S를 주력 상품으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삼성에서 자신 있게 내놓은 스마트폰이라는 점과 통신사에서도 갤럭시S를 차후 가장 경쟁력이 있는 상품으로 판단하여 양측에서 최종적으로 많은 보조금이 지원되게 되었다. 제조사와 통신사 보조금을 지원받음으로 인해 현재 갤럭시S는 월 4만 5천원 요금제 가입 시 29만원에 구매 가능하다.
판매점의 경우엔 통신업체가 펼치는 마케팅 전략보다는 가입자 유치 수수료와 제조업체 보조금의 크기에 상대적으로 더 영향을 받는다. 이동통신 업체와 계약 관계를 맺고 있는 대리점과 달리, 판매점은 특정 이동통신 업체의 이해관계에 그다지 얽매이지 않기 때문이다. 대리점의 경우, 직접 가입을 유치한 고객이 내는 요금의 7~8%를 주요 수입원으로 삼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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