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웰스파고(Wells Fargo Bank)의 현지화 성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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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선정이유

2. 웰스파고 은행의 개요 및 소개
1) 은행의 개요
2) 경영현황 및 평가
3) 경영특징
4) 사회 기여 활동
5) 친환경 경영
6) 재무정보

3. 마케팅 전략
1) 정보를 은행금고에 보관해주는 서비스
2) 기업블로그 운영
3) 역마차의 섬(Stragecoach Island)
4) 다문화 마케팅

4. 웰스파고 인사관리
1) CEO 리더쉽
2) 칭찬프로그램

본문내용
3) 경영특징

- 웰스파고 은행의 중심에는 마케팅이 자리잡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교차 판매가 자리잡고 있다. “종합금융서비스회사”로 정체성을 정립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선정하여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으로 교차판매를 선택했다. 교차판매는 한명의 고객에게 다양한 제품을 반복적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자체 개발한 상품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른 금융회사가 개발한 상품까지 판매하는 적극적인 판매 방식이다. 교차판매는 상품을 한 고객에게 많이 팔면 팔수록 은행의 수익은 증가하는데 이는 동일한 상품을 기존의 고객에게 파는 것이 새로운 고객에게 판매하는 경우보다 비용이 10% 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 웰스파고의 장기적 목표는 모든 고객이 웰스파고의 모든 상품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며 단기적 목표는 모든 고객에게 적어도 8개 이상의 상품을 파는데 있다.

- 해외영업 비중은 낮고 지역밀착형 영업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
은행부문, 대출부문, 보험부문, 투자부문 등 80여 개의 금융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미국 은행 중 가장 종합화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미국 23개 주가 영업무대이고 해외영업 비중은 3%로 매우 낮은 편이지만 예금, 대출, 신용카드, 인터넷 뱅킹 등 기본적인 서비스로 잘 정비된 영업망, 고객 지향적 마인드, 지역밀착형영업으로 고객을 사로잡고 높은 수익 창출하였다.

- 수익기반이 분산된 안정된 이익구조

* 핵심예금은 요구불 예금이나 저축예금 등과 같은, 이자율에 신축성이 가장 적은 예금이다

웰스파고 은행의 이익구성 상품별로 본 것으로 수익기반이 분산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 안정적인 대출 포트폴리오를 구성, 철저한 심사와 사후관리를 통해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
대출 성비를 보면 작년 개인 대상 대출은 소액분산 되어 있기 때문에 부실채권이 돌발적으로 증가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또한 웰스파고 은행은 미국의 대표적인 신용평가회사의 FICO 스코어링 점수, LTV(주택가격에 대한 대출 비율)등 심사평가를 타 은행보다 엄격하게 적용하여 낮은 대손상각률을 실현함.
- 사회공헌: 미국내 가장 관대한 기업으로 선정
- 각종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미국 내 1등을 차지함.
소매 모기지 신청, 주택 담보 대출, 소호 대출, 농업 대출, 인터넷뱅킹, 서부 지역의 중소기업 금융 서비스 제공 등의 분야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www.wellsfargo.com , 홈페이지
http://blog.wellsfargo.com/ , 웰스파고 기업블로그
http://maps.google.co.kr , 블로그
http://markidea.net/856 , 블로그
http://bloggertip.com/3830 , 블로그
http://m-economy.chosun.com/view.php?boardName=C05&t_num=4872 , 이코노미플러스
Wellsfargotoday, PDF 파일
Wf2010annnualreport, PDF 파일
LG주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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