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분석] 대한항공 가치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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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선택기업의 사업내용과 현황, 그리고 선택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구도 및 사업 환경에 대하여 서술하라.

2. 향후 5개 연도(2011~2015년)의 세후차입이자율 예측치(+세후순이자비용, 순금융부채)를 추정하라. (※설명의 편의상 이 부분에서 세후순이자비용과 순금융부채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3. 향후 5개 연도의 매출액, 세후순영업이익, 세후순이자비용, 순이익, 영업투하자본, 순금융부채, 자기자본, 잉여현금흐름(FCF)의 예측치를 교재 360쪽의 <표10-2>와 같이 작성하고, 각 항목의 산출에 사용된 근거 또는 가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1) 매출액

2) (지속적)세후순영업이익

3) 순이익

4) 영업투하자본

5) 자기자본

6) 잉여현금흐름

4. 선택기업의 β값을 인터넷에서 찾아 CAPM 모형을 이용하여 re(=자기자본비용)를 추정하라.

5. 선택기업의 rw(=WACC)을 추정하라.

6. 초과이익모형(RIM)에 대한 가치평가를 수행하라.

7. EVA모형에 의한 가치평가를 수행하라.

8. 현금할인모형(DCF)에 의한 가치평가를 수행하라.

9. 2011년 2월말의 주가와 위에서 산출한 1주당 주식가치를 비교하고, 저평가 또는 고평가 여부를 설명하라.

본문내용
2010년 기준, 대한항공의 화물 수송실적은 총 180만 톤으로 국제선 166만 톤, 국내선 14만 톤이다. 대한항공은 동남아시아 및 구주 노선망을 중동 및 중앙아시아까지 확장하여 나보이 공항 허브화 촉진을 도모하는 등 신시장 개발을 노력해왔다. 또한 신수요 창출을 위해 특수화물 관련 고객맞춤형 상품 개발을 하고 부패성 화물을 대상으로 한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를 시작했다. 실물 운송 서류 없이 운송이 가능한 e-Freight서비스를 활성화하고 특수화물 운송 과정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산업의 경쟁구도 및 사업 환경>
2010년 점유율(%)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외국항공
국제여객 수송
38.5
25.7
35.8
국제화물 수송
36.8
18.8
44.4


국내 항공시장은 저가항공사들의 진출로 가격, 노선, 서비스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최근 저가항공사의 국내 항공시장 점유율은 40%를 돌파했으며 특히 국내 황금노선인 김포~제주의 수송 분담률은 55%로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앞서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요금은 기존항공사의 75~85%수준이며 최근 지방발 국제선 취항을 확대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 대형 항공사들이 인천·김포발 노선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저가항공사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형 항공기를 도입하고 구형 기종을 신형 기종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현존하는 최고급 항공기 A380 1호기를 시작으로 연내 5대를 도입하며 아시아나항공도 2014년부터 4년간 6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참고 : http://finance.naver.com/research/company_read.nhn?nid=12268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5006194&cp=nv

2. 향후 5개 연도(2011~2015년)의 세후차입이자율 예측치(+세후순이자비용, 순금융부채)를 추정하라. (※설명의 편의상 이 부분에서 세후순이자비용과 순금융부채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순금융부채 단위: 십억원)
연도
2005(A)
2006(A)
2007(A)
2008(A)
2009(A)
2010(A)
순금융부채
2,949
4,017
4,382
7,509
7,483
6,807
세후차입이자율
0.092
0.097
0.074
0.076
0.051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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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5.28 11:3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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