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상론] 우루과이라운드 농산물협상 시 쌀시장 개방에 대한 한국정부와 국내사회단체의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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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 협상 Story

●구조의 분석
1. 협상 관련 조직의 구성 관계
2. 각 당사자의 최초의 입장
3. 각 당사자의 본질적 이해관계
4. 각 당사자의 BATNA(최상의 대안)

●협상의 장애물
1. 협상의 장애물
2. 구조적 장애물과 기타 장애물
3. 협상의 장애물의 해결

●협상의 결과에 대한 평가
1. 각 당사자별로 협상의 결과는 만족스러운 것인가?
-본질적 이해관계의 달성여부
-BATNA와의 비교
-최초 기대치와의 비교
2. 불만족한 것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며, 어떤 해결책이 바람직한 것일까?
3. 협상에 참가한 당사자들 간의 미래 관계(relationship)는 어떻게 될까?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협상 관련 조직의 구성 관계
국제적 압력으로 쌀 개방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고 더 이상 쌀 개방 불가론이 통하지 않게 되자 정부는 서서히 농민단체를 위주로 한 사회세력을 설득하기 시작하였다. 우선 여러 기관지에 쌀 개방 불가론 고수의 어려움을 들어 쌀 개방의 불가피성을 널리 인식시키려고 하였다.

2. 각 당사자의 최초의 입장
정부는 협상테이블에서 던켈초안이 확정된 이후에도 이를 수용할 수 없음을 밝히고 이에 대한 수정안을 제출하거나 쌀과 같은 기초식량에 관해서는 관세화 할 수 없다고 대외적으로 강력하게 천명하며 국내 사회적 여론을 대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국제적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이내 "우리의 기본입장이 관철되기는 매우 어려운 현실"이라고 언급함으로써 정부의 쌀시장 개방 검토 사실을 처음 공식적으로 시인하였다. 반면, UR협상 타결이 임박해졌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농협이나 전국농민회총동맹 등 일부 농민단체와 학계에서 UR협상 타결이 미칠 국내 농업에 미칠 위험성에 대해 일반대중에게 홍보하고 UR협상 반대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 던켈초안 : 던켈 전 GATT 사무총장이 91년 12월 UR협상의 교착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제시한 최종협정문 초안이다. 현행 UR협상의 틀이 되었으며, 관세인하, 농산물수입제한조치의 관세 전환, 섬유교역의 10년내 완전 자유화, 반덤핑 및 보조금 제정명료화 및 강화, 지적재산권 보호, 서비스교역 자유화 등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선진국·개도국 및 수입국·수출국의 이해를 균열시켰다. (네이버 지식사전 참고)

3. 각 당사자의 본질적 이해관계
-정부: 경제 개방은 일단 국내경제에서 무역부분의 비중을 증대시키고 국내가격을 세계가격에 수렴하도록 하는 압력을 높이고 세계가격의 파장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함으로써 국내정치에 세계경제의 영향을 증대 시킨다.
-사회단체: 농축산물 수입개방 저지.

참고문헌
● 참고자료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우루과이라운드 농산물 협상의 추이와 전망, 1990
외교통상부, 우루과이라운드 다자무역협상 결과 : 국문헌정문집, 2000
김희숙 역, 우루과이라운드 협정의 이해/WTO 사무국편, 2000
모종린, 최병일 편저, 한국의 통상협상:쌀에서 스크린쿼터까지, 오름, 2004
농촌진흥청, (세계농업 쟁점분야)국제회의 결과 보고서, 2005. 1
김정호, UR협상이후 농업부문 시장개방영향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8
농협중앙회, 우루과이라운드 농산물 협상 무엇이 문제인가, 1992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우루과이라운드 농산물협상 백서, 문원사, 1994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우루과이라운드 농업협정 효과의 예비평가:OECD 회원국을 중심으로,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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