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회사와 조직문화, 조직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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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의 한 유형 - 보험회사
3) 보험회사의 조직문화
Ⅱ. 본론
1) 공유가치의 훼손
2) 조직구조에서 오는 비 협동성
3) 리더십 스타일의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2) 조직의 한 유형 - 보험회사
수없이 많이 존재하는 조직들 중 우리 조가 선정한 것은 ‘보험회사’라는 조직이다. 현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사건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보험’의 개념이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고 그에 맞춰 보험회사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보험회사란 조직과 그 조직이 지닌 조직문화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한편 우리 조가 보험회사의 조직문화를 살펴보는데 있어서 특정 기업을 선택하지 않은 것은, 현재 한국에 존재하는 보험회사들의 조직문화가 대체적으로 비슷한 내용을 지녔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보험회사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보험’이란 개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보험이란 어떠한 우연적 사건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경제 불안에 대비하기 위한 단체적 경제준비의 한 형태로서, 다수 주체가 결합해서 확률계산에 의거하여 각출을 부담하는 경제시설을 말한다. 보험회사는 이러한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피보험자가 우연적 손실의 발생을 당할 경우, 이러한 손실에 대한 보상 및 기타 금전적 혜택의 제공 또는 그 위험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험회사는 취급하는 보험종목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로 생명보험이 있다. 생명보험은 사람의 사망 또는 생존을 보험사고로 하는 일체의 보험을 말한다. 둘째로 손해보험은 보험자가 우연한 사고(보험사고)로 생기는 손해를 전보할 것을 약정하고 보험계약자가 이에 보험료를 지불할 것을 약정하는 보험이다. 보험의 마지막 종목은 위의 두 가지 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을 겸영한 형태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장점만을 취해 혼합설계를 한 형태의 보험을 말한다.

3) 보험회사의 조직문화
앞서 살펴본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7가지 중 우리는 공유가치, 조직구조, 리더십스타일을 중심으로 보험회사의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 이유는 이 세 가지 조직문화요소 (공유가치, 조직구조, 리더십스타일)를 살펴봄으로써 보험회사의 조직문화가 가진 문제점을 파헤쳐볼 수 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선 보험회사의 조직문화를 이루는 구성요소 중 공유가치는 ‘보험서비스를 통한 사회적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보험회사의 구성원들은 일상생활에서 닥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보험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정서적, 경제적 안정감을 주고, 이로써 전체 사회에 공헌을 하는 것을 하나의 핵심가치로써 공유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보험회사의 조직구조는 한 마디로 표현하여 “각 구성원 간의 동등한 업무행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소위 ‘개인사업자 식’의 업무구조로, 각 구성원들이 서로 간에 치열한 실적경쟁을 통해 전체 회사가 좀 더 높은 업무 수행을 달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보험회사의 경영 관리자들이 구성원을 이끌어 나가는 관리스타일(리더십 스타일)을 살펴보면, 대체로 그 권한관계가 상사에서 부하에 이르는 위계질서를 따라 흐르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보험회사의 ‘리더십 스타일’은 업무의 지시의 흐름이 상사에서 부하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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