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서울 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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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FC 서울 구단소개

Ⅱ. 본론

1. 국내 프로축구 환경과 고객 분석
1-1. 국내 프로축구 산업의 산업구조분석 (5 Forces Model)
1-2. FC 서울의 고객 분석
1-3. 산업구조분석과 고객 분석을 통한 FC서울의 SWOT 분석
2. FC 서울의 마케팅 전략 분석
2-1. STP 전략분석
2-2. 마케팅 믹스 분석
2-3. 종합적 분석 결과
3. 해외유명구단의 성공요인 벤치마킹 (Manchester United)
3-1. 선정이유 & 구단소개
3-2. Manchester United의 성공 전략
3-3. Manchester United의 성공 전략의 원인 분석
3-4. FC서울로의 성공 전략 적용
4. 마케팅 분석을 통한 전략 평가와 새로운 마케팅 전략제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장소별 매출

북문매장은 주동선 출입구 매장으로 8077만 2000원의 매출고를 올려 전체 매출의 53.6%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동문매장은 보조매장으로서 3636만 2700원, 온라인 매출액은 3356만 9750원이 집계되었다. 집계 수량 면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나온 온라인 쇼핑몰이 동문매장과 비슷하게 나온 것은 고가위주 판매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분
북문매장
동문매장
온라인 쇼핑몰
총계
판매수량
5,887
3,920
1,706
11,513
매출(원)
80,780,200
36,362,700
33,569,750
150,712,650
백분율
53.60
24.13
22.27
100.00


가격대별 매출

FC서울 라이센싱 상품에서는 고가로 취급하는 3만원대 이상 상품이 불과 4개 품목이지만 유니폼 판매가 전체 매출을 주도하여 전체 35.83%인 5400만 2500원의 매출 결과를 낳았다. 1만원~2만원 미만의 상품 판매 합계가 36.50%로 3만원대 이상 상품과 함께 매출을 주도한 것으로 분석됐다.
구분
5,000원 미만
5,000~10,000원미만
10,000~15,000원미만
15,000~20,000원미만
품목수
10
11
12
9
수량
3,045
2,290
3,074
1,403
매출
6,947,800
13,940,950
34,260,200
20,791,000
백분율
4.61
9.25
22.73
13.80
구분
20,000~25,000원미만
25,000~30,000원 미만
30,000원 이상
총계
품목수
2
3
4
51
수량
472
428
801
11,513
매출
9,984,750
10,785,450
54,002,500
150,712,650
백분율
6.63
7.16
25.83
100.0



상대팀(프로모션)별 매출

포항과의 경기의 경우 최다 관중 4만 8375명이 입장해 한 경기 최대 매출인 1337만 7000원의 판매액이 집계되었다. 이는 포항의 대표 선수인 이동국과 박주영 선수의 대결 구도에 따른 홍보 전략의 결과로 풀이된다. 뒤를 이은 5월 1일 울산과의 경기에서는 전체 매출의 10.32%인 1208만 9000원으로 이천수선수가 출전한 경기가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라이벌 구단 간의 자존심 대결로 관심을 모았던 삼성과의 경기에서는 최대 객단가인 342원으로 의미 있는 결과가 나왔다.
구분
관중수(명)
객단가(원)
매출액(원)
백분율
3.9대구전
24,863
189.33
4,707,300
4.02
4.3부천전
26,843
195.90
5,259,700
4.49
4.13수원전
30,143
173.74
5,236,100
4.47
4.24대전전
27,354
226.22
6,189,000
5.28
5.1울산전
41,163
293.69
12,089,000
10.32
5.8포항전
44,137
186.67
8,238,900
7.03
5.18광주전
17,523
195.74
3,447,500
2.94
5.29대전전
17,247
253.96
4,380,000
3.74
6.12수원전
19,385
342.60
6,641,000
5.67
6.19부천전
10,133
301.69
3,057,000
2.61
6.29전북전
17,118
190.77
3,265,600
2.79
7.10포항전
48,357
276.60
13,377,000
11.42
7.26보카전
17,221
276.80
4,766,500
4.07
8.21올스타전
32,784
99.50
3,247,500
2.77
8.28울산전
30,111
267.29
8,048,500
6.87
9.11성남전
28,322
254.25
7,200,800
6.15
10.2인천전
24,156
297.72
7,191,800
6.14
10.19대구전
13,557
220.11
2,984,000
2.55
10.30부산전
23,882
260.30
6,216,700
5.31
11.9전남전
14,305
11.85
1,600,000
1.37
평균
25,430
230.76
5,857,145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FC 서울 홈페이지」
http://www.fcseoul.com
「FC서울 경기 인터넷으로 보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rayzdmz?Redirect=Log&logNo=50046794204
「FC서울의 역사 - 시즌 50만 관중 돌파와 최고 인기 구단 등극」,
http://ko.wikipedia.org
「Manchester United 공식 홈페이지」
http://www.manutd.kr/


- 김민주, 『마케팅 어드벤처2』, 미래의 창, 2005
- 김민주,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 리더스북, 2008
- 김병식, 『스포츠 마케팅』, 대한미디어, 1995
- 김영환, 『한국 프로축구리그의 국제화전략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ternationalization Strategies of Korean Professional Football League』,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0
- 박영옥, 『스포츠 산업 현황과 전망』, 한국체육과학연구원, 2002
- 신영락, 『프로스포츠 비즈니스』, 국민체육진흥공단, 2003
- 심재희, 『퍼거슨 리더십』, 메가트렌드, 2007
- 정몽준, 『2008 KFA 총조사』, 대한축구협회, 2009
- 정희윤, 『3대 프로리그 무엇이 문제인가』, 국민체육진흥공단. 2004
- 조성식, 『스포츠 서비스업 실태 분석』,한국체육과학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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