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경영자의 신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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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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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뢰경영
1) 기업의 신뢰
2) 신뢰의 중요성
3) 신뢰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2. 신뢰 현황
1) 직장인 의식조사
2) 신뢰하지 않는 이유
3) 조직원의 희망 사항
3. 신뢰 구축방법
1) Communication
2) Support
3) Respect
4) Fairness
5) Predictability
6) Competence
7) 각각의 예
4. 사례
1) (주) 아데네트
2) 직원의 인터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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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뢰의 중요성
한 기업이 사회와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으려면 무엇보다도 기업내부의 신뢰기반이 높은 수준으로 축적되어 있어야 한다.
기업 내부의 신뢰기반은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 간의 관계의 질을 반영하는데, 신뢰가 높은 곳일수록 상하간은 물론 구성원들 간의 협력수준이 높다. 모든 관리자와 임원은 자신의 업무분야에서 성공하고 또 성장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일단 관리자나 임원으로 승진하면 자기 일에 더 몰두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고 싶어 한다. 그러나 관리자와 임원은 전문능력 못지않게 리더십이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자신의 전문적인 일을 통해서는 물론 부하들을 통하여 자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관리자와 임원은 리더로서 더욱 성장하여 보다 큰 책임을 맡고 싶어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 훌륭한 리더로 존경받고 있는 관리자와 임원의 수가 적은 것은 무엇 때문인가? 이것은 리더십을 구성하고 있는 본질이 신뢰라는 사실을 너무 쉽게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기업의 경영환경이 어려울수록 조직 내부의 신뢰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된다. 조직 내부의 신뢰가 높은 수준으로 축적되어 있지 않으면 상하간의 협력은 물론 구성원들 간의 협력의 질을 높일 수 없다. 마찬가지로 기업 내부에 신뢰가 높은 수준으로 축적되어 있지 않으면 시장과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를 기대할 수 없다. 왜냐하면 기업에 대한 사회적 신뢰는 조직 내부 신뢰기반의 외적 연장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 내부의 신뢰가 소홀히 다루어지는 것은 신뢰의 본질에 대한 최고 경영자와 임원, 관리자들의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업의 위기는 신뢰의 위기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조직에서 구성원들 간의 신뢰가 낮으면 이는 리더십과 기업 문화의 위기로 이어지고 이러한 위기는 다시 조직효율의 위기로 이어진다.
3) 신뢰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조직의 성공 - 기업의 성공은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 신뢰기반이 높은 수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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