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카이스트 사태를 통해 살펴본 조직행동적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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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1.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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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카이스트 사태의 개요
2.이론을 통해 살펴본 카이스트사태의 문제점
1)의사소통의 부재로 살펴본 카이스트 사례
2)갈등으로 살펴본 카이스트 사례
3)동기부여로 살펴본 카이스트 사례
4)리더십으로 살펴본 카이스트 사례
5)이론통합으로 살펴본 카이스트 사례
3.연구모델 설정을 통한 대안의 도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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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의 유형으로는 과업갈등, 관계갈등, 과정갈등의 3가지로 크게 볼 수 있는데 카이스트 사례의 경우 3가지 전부를 포함하는 갈등의 문제로 파악된다. 카이스트가 추구하는 일류대학의 달성을 목표로 본다면 서남표 총장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정책(학점이 낮으면 등록금을 내는 제도, 모든 수업의 영어강의)은 과업의 내용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정책에서 학생과 총장간의 갈등이 유발되기 때문에 과업갈등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과업갈등을 통해 총장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서로에 대한 감정 또한 악화 되고, 총장과 학생을 서로 신뢰하지 못하므로 카이스트 문제는 관계갈등이라고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작업 수행에 있어서 총장의 정책이 학생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독선적으로 이루어 졌으므로 작업 수행과 관련하여 과정갈등이라고도 볼 수 있다.
갈등의 내용으로 갈등이 일어나는 진행상황, 즉 갈등과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갈등 과정은 총 5단계로 이루어 지며 1단계에서는 의사소통의 문제등으로 인해 잠대적 대립이 생기고 2단계 에서는 조직원들의 인지와 개인화에 의해 갈등지각과 갈등감지가 일어난다. 3단계에서는 갈등의 인지 이후에 갈등의 해결 의도가 나타나며, 4단계에서는 갈등이 표출되는 행동이 나타나고 5단계에서는 집단성과의 개선이나 감소 같은 갈등의 결과가 일어난다.
카이스트 사례에 비추어 갈등과정을 이해하자면, 갈등과정의 5단계중 특히 3단계와 함께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갈등과정의 3단계는 위에서 보았듯이 갈등의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공격성과 협력성의 정도에 비교하여 경쟁, 타협, 협력, 회피, 순응의 5가지로 나누어 진다. 카이스트 문제의 경우 갈등의 해결방법이 순응 혹은 회피라고 볼 수 있다. 갈등의 두 주체를 서남표 총장과 학생이라고 보고 갈등의 내용이 서남표 총장의 경쟁지향적인 방안이라고 보자면, 서남표 총장의 경쟁지향적인 방안에 그대로 따른 학생들의 경우 비공격적이지만 협조적인 순응의 갈등해결방식을 택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반해 경쟁지향적인 교육에 지쳐 안타깝게도 자살을 택한 카이스트 학생들의 경우는 극단적이긴 하지만 죽음으로써 현실을 피해버리는 회피의 갈등해결방식을 택했다고 볼 수 있다. 갈등과정에 속한 갈등해결의 방식이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에 학생의 자살과 같은 비극적인 사태가 카이스트에서 일어나게 되었으며, 최근 카이스트의 경쟁지향적인 정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게 되었다.
3)동기부여로 살펴본 카이스트 사례
동기부여란 어떤 행위에 있어 그 행위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의지를 불어넣는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조직 내 동기부여는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목표를 자신의 목표 중 하나로 받아들이게 하고 그서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개개인의 동기는 결핍된 욕구, 교육, 외적 보상, 내적 보상 등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활성화될 수 있다. 이렇게 활성화된 동기는 조직의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가, 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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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uka3***
(2013.12.08 21:4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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