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goolge 구글의 경영전략 분석, 위험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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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I. 서 론

II. 본 론
1. 구글의 경영전략 분석
(1) 경쟁우위
(2) 서비스 분석
(3) 전략 분석

2. 구글의 위험요인 분석
(1) 경영환경 위험
(2) 경쟁환경 분석
(3) IT 산업 전망

III. 결 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경영 환경

① 인재유출
구글은 과거의 성장기업에서 점차 캐시카우로 변해가고 있다. 성장률이 둔화되고 수익률이 과거에 비해 낮아졌다. 스톨옵션으로 상징되는 성장률을 기준으로 회사를 선택하는 인재들은 성장 가능성이 더 높은 페이스북으로 선호도가 옮겨가고 있다. 구글의 핵심 인재들이 페이스북으로 빠져나가기도 했다. IT산업의 경쟁력의 열쇠인 인재들을 유치하기 위해 구글은 직원들의 연봉까지 올려주며 페이스북에 인재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림 1]
② M&A의 경영 전략적 위험
다각화와 관련하여 나쁜 성과를 초래하는 원인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지나친 다각화’ 문제와 ‘다각화 사업 선택의 오류’가 있다. Jones & Hill의 연구에 의하면, 기업의 수익과 다각화 정도와의 관계는 [그림 1]과 같다. ‘지나친 다각화’의 원인은 내부 자본시장 형성과 대리인 문제인 사전적 원인과, 정보처리 요구량의 증가 및 통제권 상실의 사후적 원인이 있다. ‘다각화 사업 선택의 오류’란 다각화 정도 및 그 유형과는 전혀 별개로, 단지 신규 진입한 산업의 특성 등으로 인해 해당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을 의미한다. 즉 기업이 잘못된 사업영역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경우 기업에게 가치 창출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운영 자체가 지속적 비용을 유발시킬 수 있다.

+ case 분석 : 야후의 몰락
초기 야후는 창업자인 제리양이 대학원 시절 취미로 모은 '즐겨찾기' 목록 외에는 별다른 특이점이 없는 회사였지만 인수 합병을 통해 세계 1위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했다. 97년 Four11에서 운영하던 로켓메일을 인수해 발 빠르게 메일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일은 야후 메일이고 현재까지 야후의 경쟁력을 유지하게 한다. 야후는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인 1999년에 57억 달러라는 천문학 적인 금액을 주고 Broadcast.com를 인수했는데 이는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한 금액의 세배가 넘는다. 야후의 인수 배경은 앞으로 다가올 온라인 미디어 시장을 준비하기 위해 대표적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TV를 따라 잡기 위해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인수 한 것이었다. 하지만
참고문헌

IV. 참고 문헌
[논문]
kt경제경영연구소, 최윤정, 애플과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 차이점 분석
이기훈, 구글의 최근 기업 인수합병 동향, 2010
[신문기사]
머니투데이, 구글CEO의 70/20/10 규칙, 2005.11.30
전자신문, 야후와 다음의 인수합병 전략비교, 2009.5.11
블로터닷넷, 구글 ‘플러스원’이 실패한 수밖에 없는 이유, 2001.4.1
조선일보, 페이스북, 무엇이 대단한가?, 2011.5.4
노컷뉴스, 안철수 “10년 후 한국, 정신 바짝 차리면 좋아질 것, 2011.5.11
조선일보, 뉴스블로그 48개 기업 ‘꿀꺽’하고도 배고픈 구글, 2011.3.11
머니투데이, 구글의 미래, 4가지 시나리오, 2006.2.3
블로터닷넷, 차세대 안드로이드에 심은 구글의 미래, 2011.5.11
YTN, 무인차에서 태양광까지 구글의 변신 어디까지, 2010.5.7
블로터닷넷, 웹2.0의 퇴장과 소셜 필터링의 부상, 2010.12.21
디지털타임스, 2020년 IT기술 트렌드, 2011년 01월 25일 18면 기사
머니투데이, IT,소유의 종말...구름(Cloud)을 잡아라! 2011년 5월 12일
구글, 위젯 서비스 시장에서 경쟁우위에 서다! http://isaiah3023.tistory.com/133
버즈, 손정의 새로운 도박 과연 성공할까?, 2010.8.10
[경영정보]
LG주간경재, 사업 구조조정의 올바른 방향, 백풍렬
DBR, 정우성, 꿈과 문화 결합된 IT가 미래 서비스 연다, 64호 2010.9.1
[도서]
마키노 다케후미, 『 왜 구글인가 』, 한빛비즈,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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