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개인, 가정, 학교요인이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주제
2. 연구문제
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A. 청소년 자살의 특징
B. 자살이론
1. 기존이론
2. Baumeister의 ‘도피이론’
C.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위험요인의 관계
1. 자아존중감과 청소년 자살충동의 관계
2. 부모-자녀 친밀도와 청소년 자살충동의 관계
3. 집단따돌림과 청소년 자살충동의 관계

Ⅲ. 연구방법
A.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B. 변수측정 및 측정도구
C. 연구가설 및 모형
D. 개념의 조작화

Ⅳ. 설문지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집단따돌림과 청소년 자살충동의 관계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친구관계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관계형성은 성장기의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 되고, 나아가서는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가 근래에 와서는 집단에서의 따돌림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청소년 자살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현재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집단따돌림"에서도 이 문제의 심각성을 찾아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이지메로 타나나고 있다. 이지메란 학생들이 집단을 이루어 학생을 학대하는 것으로, 학대당한 학생은 스트레스와 고통을 견디지 못해 자살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일본 사회에서도 중요한 사회문제로 제시되고 있다. 따돌림을 통해 겪는 심리적 피해 상태를 보면 아무하고도 말을 하지 않거나 무기력증에 빠지고 자신감이 상실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따돌림을 당한 학생은 무기력해지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것과 같이 무조건 상황을 회피하는 경향성을 보여 대인관계를 더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신문기사를 보면, 친구들의 따돌림을 견디다 못해 초등학생이 자살을 한 사건과 집단 폭행으로 인한 자살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집단따돌림이 청소년 자살생각, 자살시도, 자살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연구방법
A.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10~19세 청소년 중 표본 추출하여 성별 과 학년을 고려한 비확률적 할당표집방법을 사용하였다.

2. 자료수집방법
조사방법은 설문지의 응답요령과 주의할 점을 교육받은 면접원이 표본학교의 담임교사와 담당과목교사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에 의해 응답하게 한 후에 직접 수거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B. 변수측정 및 측정도구
1. 변수측정
① 독립변수
⑴ 개인 요인 : 자아존중감
⑵ 가정 요인 : 부모와의 친밀도
⑶ 또래 요인 : 집단따돌림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강동수(2003), ‘집단따돌림 피해 아동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김희숙(2008), ‘학교 밖 청소년의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요인’,
탐라대학교경영·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박재숙(2010), ‘학교위험요인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논문
서에스더(2009), ‘부모 및 친구관계 정서적 친밀도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오승환, 이창한(2010) 「한국범죄심리연구」제6권 제2호, ‘청소년의 자살충동 결정요인 분석- 개인, 가족, 학교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용미주(2011)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관련변인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윤재원(2009), ‘학교부적응과 부모의 기대수준이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학교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청소년자살
  • 충동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도 청소년 자살에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할 수 있다.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의 가정은 대개 부모와 자녀의 극단적인 갈등과 긴장상태 그리고 폐쇄적인 가정 분위기인 경우가 많다. 특히 가정이 평화롭지 못하고 이혼을 한 가정의 청소년이거나 자기가 부모로부터 버림받았다고 생각하는 청소년일수록 자살을 많이 한다.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 [사회복지논문]학교적응력향상프로그램이 빈곤지역청소년의
  • 청소년들은 가정보다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학교생활은 청소년들의 정체성 형성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고있다.그러나, 과도한 입시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위주의 경쟁제도로 인하여 학교는 불안과 갈등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의 장으로 변화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학교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학교부적응현상을 초래하고 있다(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97 ; 윤계순,2000 ; 문선화 외,2000 ; 김기환, 1999).학

  • 학교폭력의 현행대책과 문제점
  • 학교에서 무엇보다도 학교교육이 갖는 입시위주 교육제도, 획일화된 교육과정 및 성적평가가 열악한 교육환경, 비인간적인 교육풍토 등은 청소년들 공부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로 병들게 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개인주의, 요령주의, 출세주의 등 바람직하지 못한 가치관을 심어주어 결국은 이러한 복합적인 요소들이 어우러져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① 입시위주 시험체계진학을 하지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개인적 요인② 가족적 요인 ③ 또래 요인④ 학교 요인 ⑤ 지역사회환경 요인 4. 현황 1) 연도별 가출 청소년 현황2) 가출 요인5. 가출 경로1) 청소년들의 가출실태2) 가출청소년들의 근로실태3) 가출청소년들의 건강실태4) 가출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5) 가출청소년들이 원하는 것6.가출과 학업 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 1) 설문조사 내용 2) 가출에 관한 질문3) 학업 중단에 관한 질문7. 청소년이 원하는 가정 모델 찾기8. 가

  • (사회조사방법론, 공통) 청소년 비행 또는 청소년 범죄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
  • 청소년 범죄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문헌고찰1. 청소년 비행의 정의2.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1) 비행 원인에 대한 이론2) 비행 청소년에 관한 이론4. 재비행의 원인Ⅲ. 참고문헌청소년 비행 또는 청소년 범죄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