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개인, 가정, 학교요인이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주제
2. 연구문제
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A. 청소년 자살의 특징
B. 자살이론
1. 기존이론
2. Baumeister의 ‘도피이론’
C.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위험요인의 관계
1. 자아존중감과 청소년 자살충동의 관계
2. 부모-자녀 친밀도와 청소년 자살충동의 관계
3. 집단따돌림과 청소년 자살충동의 관계
Ⅲ. 연구방법
A.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B. 변수측정 및 측정도구
C. 연구가설 및 모형
D. 개념의 조작화
Ⅳ. 설문지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집단따돌림과 청소년 자살충동의 관계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친구관계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관계형성은 성장기의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 되고, 나아가서는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가 근래에 와서는 집단에서의 따돌림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청소년 자살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현재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집단따돌림"에서도 이 문제의 심각성을 찾아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이지메로 타나나고 있다. 이지메란 학생들이 집단을 이루어 학생을 학대하는 것으로, 학대당한 학생은 스트레스와 고통을 견디지 못해 자살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일본 사회에서도 중요한 사회문제로 제시되고 있다. 따돌림을 통해 겪는 심리적 피해 상태를 보면 아무하고도 말을 하지 않거나 무기력증에 빠지고 자신감이 상실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따돌림을 당한 학생은 무기력해지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것과 같이 무조건 상황을 회피하는 경향성을 보여 대인관계를 더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신문기사를 보면, 친구들의 따돌림을 견디다 못해 초등학생이 자살을 한 사건과 집단 폭행으로 인한 자살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집단따돌림이 청소년 자살생각, 자살시도, 자살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연구방법
A.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10~19세 청소년 중 표본 추출하여 성별 과 학년을 고려한 비확률적 할당표집방법을 사용하였다.
2. 자료수집방법
조사방법은 설문지의 응답요령과 주의할 점을 교육받은 면접원이 표본학교의 담임교사와 담당과목교사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에 의해 응답하게 한 후에 직접 수거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B. 변수측정 및 측정도구
1. 변수측정
① 독립변수
⑴ 개인 요인 : 자아존중감
⑵ 가정 요인 : 부모와의 친밀도
⑶ 또래 요인 : 집단따돌림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강동수(2003), ‘집단따돌림 피해 아동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김희숙(2008), ‘학교 밖 청소년의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요인’,
탐라대학교경영·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박재숙(2010), ‘학교위험요인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논문
서에스더(2009), ‘부모 및 친구관계 정서적 친밀도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오승환, 이창한(2010) 「한국범죄심리연구」제6권 제2호, ‘청소년의 자살충동 결정요인 분석- 개인, 가족, 학교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용미주(2011)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관련변인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윤재원(2009), ‘학교부적응과 부모의 기대수준이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학교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
- 실습종합평가서 - 실습생의 자기평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 변화되고 성장된 점
- 학교중단,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의 연계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간의 이상적인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이나 언어적 환경구성에 관한 사례, 기사, 책을 읽은 경험을 기술하시고(예비) 부모 및 교사로서 실천
- 자신이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하여 분석하시오
- 가족사정시 가족을 체계로 이해하며 평가할 수 있는 몇가지 개념을 정리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가족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예 가족항상성, 의사소통 방식, 가족규칙, 가족신화, 가족의례, 격리와 밀착, 부모화 중에서 선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