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6시그마의 특성, 성공요인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6시그마의 개념, 탄생과 발전, 특성, 기존 품질 경영 방법(TQM)과의 차이, 철학, 성공요인, 외국 기업의 적용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6시그마란?

2. 6시그마의 탄생과 발전
1) 6시그마의 탄생배경
2) 6시그마의 발전

3. 6시그마의 특성
1) 수익성 향상이 목적
2) 무결점을 지향하지만 무결점 개념과는 다름
3) 자료에 근거한 의사결정
4) 벨트제도의 활용
5) 혁신전략
6) 통합적으로 업무를 개선
7) 프로젝트 중심
8) 정기적인 검토와 감사 및 보상
9) 프로세스적 사고방식

4. 6 시그마 경영과 기존 품질 경영 방법(TQM)과의 차이
1) 목적의 차이
2) 전략의 차이
3) 개념의 차이
4) 방법론의 차이
5) 관리의 차이

5. 6시그마 철학
1) 6시그마 철학과 사고
2) 6시그마와 리더십

6. 수행의 5단계
1) 정의단계(Define)
2) 측정단계(Measure)
3) 분석단계(Analyze)
4) 개선단계(Improve)
5) 관리단계(Control)

7. 6시그마 성공요인

8. 외국 기업의 적용 사례
1) 모토로라
2) 얼라이드 시그널
3) GE

참고자료
본문내용
1. 6시그마란?

시그마(Sigma:σ)는 일반적으로 통계학에서 데이터의 산포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이와 같은 개념으로 6시그마에서 시그마는, 생산된 제품의 품질변동을 의미하는 표준편차를 의미하며, 따라서 어떤 공정의 시그마 값이 작다는 것은 생산된 제품의 변동성이 작고 공정이 안정되어 있음을 의미하게 된다. 이러한 시그마의 개념을 활용하여 6시그마에서는 시그마 앞에 숫자를 표시함으로써 해당 공정(프로세스)의 능력을 나타내게 된다. 이를 시그마 수준이라고 한다. 시그마와 시그마 수준이 가지는 척도로서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세스의 능력을 나타내는 범용적인 성과 척도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다. 즉, 과거 혁신활동에서는 동일한 공정 간의 성과 비교만이 가능하였으나 시그마 수준은 서로 이질적인 프로세스 간의 능력을 시그마 수준을 통해 측정하여 그 수준을 비교함으로써 혁신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둘째, 6시그마 개선 활동 전후의 시그마와 시그마 수준 차이를 평가함으로써 6시그마 성과 정도를 알아 낼 수 있다.또한 목표로 하는 시그마 수준을 설정하여 그 수준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 및 실천 방안을 수립하는 등의 체계적인 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시그마 수준을 통한 관리는 평균과 산포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그마 수준이란, 프로세스 평균으로부터 규격한계까지의 거리와 해당 프로세스의 표준편차(시그마)간의 비율을 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시그마 수준의 향상을 위해서는 프로세스 평균에 대한 정도관리와 프로세스의 변동(시그마)관리를 동시에 수행하여야 한다.
또한 6시그마는 개선활동을 위한 공정능력의 평가척도로써의 의미뿐 아니라 포괄적인 의미로 경영전략(Strategy), 도전 목표(Goal), 문제해결 절차(Methodology)를 제공하는 혁신운동의 의미를 가지며, 이러한 6시그마의 포괄적인 능력이 프로세스의 낭비를 제거하여 품질비용 절감과 경영성과 달성을 위하여 경쟁력 향상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Juran & Godfrey, 1998).
6시그마가 갖는 종합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6시그마는 고객 지향적이며 비전(Vision)달성을 위한 하나의 경영전략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객의 관점에서 불만족을 유발시키거나, 프로세스 내 비부가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요소 및 낭비들을 좋지 않은 품질 비용으로 정의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고객에게 제공되는 모든 제품 및 서비스의 결함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이룰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즉, 6시그마는 고객 중심으로 문제를 발굴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 지향적인 혁신 전략이다.
참고문헌
• 김금숙․이홍우, 6 시그마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5권 제2호, 2004.
• 신동설․안영진, 블랙벨트를 통해 본 6시그마 핵심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제31권 제4호, 2002.
• 안영진, 서비스 6시그마, 박영사, 2004.
• 이순산, 6시그마 가이드북, 바이씨 코리아, 2003.
• 허원석, 사무부문의 6시그마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논문, 2002.
• 조지현, 6시그마 성숙도 평가 모형,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아오키 야스히코 외, 6시그마 도입전략, 한국능률협회 6시그마 추진센터 옮김, 21세기 북스,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6시그마 도입 성공사례 금호 타이어
  • 6시그마도입전략1) 혁신추진전략2) 6시그마경영 도입 기본방향 3)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단계4) 6시그마추진 인프라5) 금호타이어 비전플라자 활동6) 금호타이어 균형성과표 (BSC)7) 금호타이어 인력관리 - 금호타이어의 6시그마 추진 효과1) 재무적 성과 2) 공장 생산 능력 변화3) 금호타이어 제품 결함률 감소4) 금호타이어의 현 위치 5) 금호타이어 수상 및 인증 성과Ⅲ. 결 론 1) 경영혁신 추진과정상의 애로사항2) 성공 요인3) 6시그마의 문제점

  • [기업경영]6시그마 경영전략
  • 6 SIGMA는 바로 무한경쟁시대 최상의 무기이다. 현대 우리 나라의 산업에는 6 SIGMA에 적용으로 말미암아 상당한 실적과 대외적인 인지도를 쌓아온 기업들이 많이 있다. 21세기 우리 나라 산업에서 6 SIGMA가 적용됨으로서 어떠한 비약적인 효과를 나타낼지, 이러한 6 SIGMA대한 총괄적인 내용과 그 적용 방법 그리고 6 SIGMA에 대한 적용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6 SIGMA에 적용의 의의와 가치를 살펴보기로 하자.Ⅱ. 6 시그마의 도입배경 및 정의 1. 도입 배경 시그마

  • [현대사회와 광고] 광고 소구 기법
  • 부합되어 소비자들에게 나뚜루라는 이름을 강하게 각인시키는데 성공하였다. 7. 결론상기 서술한 사례에서 보듯이 광고의 소구는 언제나 긍정적인 효과만을 주는 것은 아니다. 제품의 수명주기에 맞지 않거나 고객 세분화를 잘못 선정한 소구 스타일이나 방법은 간헐적 창의성과 같이 오히려 광고의 목적에 반하는 광고를 제작할 수도 있다. 따라서 광고의 목적달성에 적당한 제품의 수명주기에 맞추어 소구 스타일과 방법 등을 잘 선정해야 한다.

  • 경영혁신의 필요성, 종류, 성공사례
  • 6시그마를 개발하게 되었다.이 결과로 모토롤라는 MB상의 첫 수상자가 되었다.3) 혁신방법론의 통합 : 1990년대 중반 ~현재잭 웰치(Jack Welch)가 이끄는 GE가 6시그마 도입 후 높은 성과를 가져다주자 세계 주요 기업으로 6시그마가 확산되게 되었다.GE의 성공요인으로 GE 고유의 혁신운동과 6시그마가 결합되어 시너지가 생성되었고 이것은 곧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주었다. 그리고 또한 개발영역에서 6 시그마 방법론인 DFSS(Design For Six Sigma)를 등장시키게

  • 시그마정보총론.hwp
  • 6-시그마(σ) 경영의 추진과정1.4. 6-시그마(σ) 경영의 특징1.5. 기존 품질 혁신 운동과의 차이점 2. 6-시그마(σ) 경영의 성공적 도입 방안2.1. 6-시그마(σ)경영의 도입 배경2.2. 6-시그마(σ) 경영의 도입2.3. 6-시그마(σ) 경영의 실천과 유지를 위한 제도들*.제 2부: 6-시그마(σ)의 도입 사례1. 6-시그마(σ) 경영의 도입 사례1.1 소니(SONY)의 도입 사례1.1.1. 도입 배경1.1.2. 소니(SONY)에 있어서의 6-시그마(σ)의 강점1.1.3. 적용 과정1.1.4. 성과 및 성공요인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