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대회 모터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및 육성의 필요성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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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대회 모터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및 육성의 필요성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터스포츠산업의 개념과 특징 및 역사
1) 모터스포츠의 개념
2) 모터스포츠산업의 개념
3) 모터스포츠산업의 특징
4) 모터스포츠의 역사
(1) 세계모터스포츠의 역사
(2) 국내모터스포츠의 역사
5) 전남영암에 F1 대회 추진
6) 모터스포츠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7) 모터스포츠의 기대효과
2. 해외 모터 스포츠 현황
1) F1 중국 상하이 그랑프리 2) 영국의 사례
3) 호주 그랑프리 4) 독일의 사례
5) 미국의 사례 6) 일본의 사례
3. 해외 모터사이클 산업 현황
1) 중국 모터사이클산업 현황
2) 일본 모터사이클산업 현황


4. 모터스포츠 산업의 SWOT분석 및 경쟁력 제고방안
1) SWOT 분석
2)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계의 대응방안 및 정책제언
① 모터사이클(완성차) 업계
② 모터사이클부품 업계
③ 정 부
5. F1대회 개최 의의, 앞으로 과제
1) 올 국내스포츠 최고 행사
2) 경기장 건설 등 순조
3) 교통·숙박대책은 ‘발등의 불’
4) 모터스포츠 개체의 문제점
5) 대회 붐 조성 절실


6. F1개최 및 모터 스포츠 산업 육성의 필요성
1) F1그랑프리 유치를 계기로 고부가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
2) 국내 F1대회 개최로 인한 성과 예측
(1)국가 위상의 제고
(2) F1그랑프리 개최지 전남지역의 발전
(3) F1그랑프리는 서남 해안 관광
3) 영암 F1경주장 사후 활용방안
7. 모터스포츠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계의 대응방안 및 정책제언
1) 업계의 대응방안
(1) 완성차업체
①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② 소비자 Needs에 부응한 틈새 기종의 개발과 판매
③ On-Line 마케팅을 통한 고객의 로얄티 제고
④ 확대되는 중고차 시장에 대응한 전략 수립
⑤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과 Line-Up 확대
⑥ 좁은 내수 시장을 극복하는 수출 확대 전략
⑦ 신흥시장으로의 생산기지 진출 (부품기업 동반진출)
⑧ 부품업체와의 공조로 공용부품의 확대 등으로 원가관리
(2) 부품업체
① 품질 향상을 통한 저급 중국산 수입품에 대응
② 모터사이클외의 사업다각화와 M/A 추진
③ 완성차 업체와의 공조로 공용 부품의 개발
④ 완성차 업체와 동반 해외 진출
2) 정책적 제언
(1) 수입통관, 인증절차 (불법 수입 모터사이클 규제)의 개선
① 문제점 제기
② 수입통관 부분에서 다른 한가지는 HSK-Code의 재분류와 감독강화를 들 수 있다.
③ 대응방안
(2) 관리제도 개선방안
① 문제점 제기
② 대응방안
(3) 기타
① 모터사이클 고속도로 통행
② 주차장 확보 및 활성화
③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제 개편
④ 안전교육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주5일 근무로 인하여 여가생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맞춰 모터스포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모터스포츠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빅3 스포츠이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모터스포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 귀에도 익숙한 독일의 미하엘 슈마허가 전 세계를 통틀어 매년 스포츠갑부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것도 모터스포츠의 인기가 대단함을 방증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모터스포츠가 최근에 일반인들의 시선을 서서히 끌어 모으고 있다. 2011 F1 코리아 그랑프리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F1 조직위원회는 F1 한국 대회 결승전 입장 관람객이 84,174명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F1대회는 "14일 연습주행 11,234명, 15일 예선 64,828명(K-pop 관람객 3,000여명 제외) 및 결승전이 열린 16일 84,174명이 입장해 총 160,236명이 F1대회를 관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F1 코리아 그랑프리 대회는 해가 갈수록 일반인들의 폭발적인 관심으로 인하여 대회가 개체되는 전남영암의 경우 교통체증과 거래장과의 교통소통의 부족, 화장실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 시켰다. 그러나 F1 조직위원회는 지난해에 비해 홍보, 마케팅, 대회운영 등이 대폭 개선됨에 따라 국내에서 생소한 F1대회와 모터스포츠산업이 안정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는 전환점이 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상파 홍보 프로그램과 국내외 언론보도 확대에 따른 대회 붐 조성이 이루어지면서 국민적 관심과 기업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관람객 증가로 연결되었다. 이 장에서는 F1 모터대회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및 육성의 필요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고경민, 2011, 뉴스엔, F1 코리아그랑프리, 총관람객 16만명 운집 ‘성황’
-정근산, 2009, 전남매일, F1 코리아의 해…세계의 눈 전남으로
-조상필, 2009, 전남발전연구원, 전남 모터스포츠산업 클러스터 구축 방안
-신대용, 2002, 경희대학교체육대학원, 국내 모터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
-이 훈, 2009, F1 그랑프리 개최가 한국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제3차코리아 F1 국제포럼장성국 외, 2001, 모터스포츠가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동차공학회춘계학술대회
-조상필, 2009, 전남 모터스포츠산업 클러스터 구축방안, 리전인포 154호, 전남발전연구원
-조상필 외, 2010, 해외 F1 자동차경주장 주변지역 개발사례 분석 및 시사점,리전인포202호, 전남발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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