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주의력결핍행동장애) 아동의 행동특징을 서술, 일상생활에서 ADHD아동의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과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놀이와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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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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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특징을 서술하고, 일상생활에서 ADHD 아동의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과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놀이와 활동을 제시해 보시오.`를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구성은 목차를 통해 확인하시고, 관련 자료 작성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 특징
1) 주의력결핍
2) 과잉행동
3) 충동성
2. 일상생활에서 ADHD 아동의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
3. ADHD(주의력결핍행동장애)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놀이와 활동
1) 놀이와 활동의 종류
2) 놀이와 활동의 지도방법
3) 놀이와 활동의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문내용 중 일부발췌-
1.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 특징
ADHD는 주의력결핍,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이라는 핵심적 특성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특성들은 일반적으로 환경을 초월하여 나타나고 착석과 집중력을 요하는 행동이 요구될 때 두드러진다. 이러한 특성들은 DSM-IV에서 ADHD를 진단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DSM-IV에 따른 ADHD의 진단을 위해서는 주의력결핍의 9가지 진단준거 중 6가지 혹은 과잉행동과 충동성의 9가지 진단준거 중 6가지가 부적절한 정도로 최소한 6개월 동안 나타나야한다.
- 참고문헌
-
1. 윤지현, 집단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실행기능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2. 유현정·김기홍, 멈춤신호놀이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충동성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체육연구, 2008.
3. 강희영·이성한, TA 인지행동놀이치료의 적용과 ADHD 아동의 주의산만, 충동성, 자아개념의 변화, 아동연구, 2006.
4. 홍성자,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강현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을 위한 바이올린 교습중심의 음악치료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2005.
자료평가
- 너무 단순한 자료내요. 접~
- djflsdl9***
(2011.12.06 11:3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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