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주의력결핍행동장애) 아동의 행동특징을 서술, 일상생활에서 ADHD아동의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과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놀이와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특징을 서술하고, 일상생활에서 ADHD 아동의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과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놀이와 활동을 제시해 보시오.`를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구성은 목차를 통해 확인하시고, 관련 자료 작성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 특징
1) 주의력결핍
2) 과잉행동
3) 충동성

2. 일상생활에서 ADHD 아동의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

3. ADHD(주의력결핍행동장애)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놀이와 활동
1) 놀이와 활동의 종류
2) 놀이와 활동의 지도방법
3) 놀이와 활동의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내용 중 일부발췌-

1.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 특징

ADHD는 주의력결핍,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이라는 핵심적 특성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특성들은 일반적으로 환경을 초월하여 나타나고 착석과 집중력을 요하는 행동이 요구될 때 두드러진다. 이러한 특성들은 DSM-IV에서 ADHD를 진단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DSM-IV에 따른 ADHD의 진단을 위해서는 주의력결핍의 9가지 진단준거 중 6가지 혹은 과잉행동과 충동성의 9가지 진단준거 중 6가지가 부적절한 정도로 최소한 6개월 동안 나타나야한다.
참고문헌
1. 윤지현, 집단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실행기능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2. 유현정·김기홍, 멈춤신호놀이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충동성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체육연구, 2008.
3. 강희영·이성한, TA 인지행동놀이치료의 적용과 ADHD 아동의 주의산만, 충동성, 자아개념의 변화, 아동연구, 2006.
4. 홍성자,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강현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을 위한 바이올린 교습중심의 음악치료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단순한 자료내요. 접~
  • djflsdl9***
    (2011.12.06 11:35:40)
회원 추천자료
  • ADHD(주의력결핍 과잉 운동장애) 케이스
  • Case Study(주의력 결핍 과잉 운동장애-ADHD)1.정의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2.원인이 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충분히 밝혀

  • [특수교육]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위한 음악치료
  • 장애로 진단 받아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이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생활시설, 학교 등 일반적인 생활환경에 있으면서 구체적이 장애로 판정되지는 않지만 정서적,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아동기에 있어서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하는 문제 아동들의 경우 주의 집중력이 결핍되고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형에 속하게 된다.ADHD는 정상적인

  • [사회복지] adhd 레포트
  • ADHD아동의 교수전략 1. 주의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1)주의력 결핍 지도2)충동성 3)과잉행동 지도지도2.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방안* ADHD 아동의 행동특성에 따른 교사용 지침Ⅲ. ADHD의 사례▷음악치료의 목표▷치료과정▷ 결론○ ADHDⅠ. ADHD의 이해1. ADHD의 정의 및 개념의 발전1)정의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 흔히 관찰되는 장애로서 주의 산만, 과잉행동, 충동조절의 어려움 등을 나타내는 인지, 정서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및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특징으로 한다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가정에서는 일상적인 일이나 부모의 기대에 순응하는데 어려 을 갖고 학교에서는 주의 산만이 교사의 의해 보고되며, 순서를 지킨다든지 등 학교 생활에 필요한 규칙들을 자주 지키지 못하고 집중하지 못하여 관련되는 정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어려움 등의 이차적인 문제를 야기하며 더욱이 이제는 많은 성인들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지닌 것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ADHD 아동들 중 약 50%가 성장해서도 ADHD 성인으로 확장되는 만성적인 장애이다.우리나라 초등학교 아동 480만 명 가운데 3-8%인 약 26만 명 정도가 ADHD 아동으로 추정된다. 평균적으로 한 학급 당 적어도 한 두 명은 ADHD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셈이다. 반면 한국의 소아정신과에서 ADHD로 진료를 받는 환자의 수는 2003년 현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