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지원정책, 금강산관광사업, 개성공단사업, 대북송금, 대북지원, 북한 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1. 대북지원의 시작배경

2. 대북지원정책 - 김대중&노무현
1) 금강산관광 사업
2) 개성공단 사업
3) 김대중 정부의 지원에 따른 대북송금문제
4) 김대중 ‧ 노무현 정부 대북지원 금액

3. 현 이명박 정부의 대북지원정책

4. 역대 정부별 총 대북지원 금액

5. 결론 및 향후 나아가야할 방안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북지원의 시작배경

김대중 전대통령은 1999년 8월 15일 제 54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국민의 정부는 남북간 정부차원의 교류가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북한은 동족끼리의 대화는 거부하면서 미국과의 협상만 고집하는 불합리한 태도를 버려야 하며 한반도 문제는 남북당사자간에 해결해야 한다. 우리는 언제든지 남북당국자간의 대화에 응할 용의가 있고 북한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용의가 있다."면서 남북간의 평화와 협력을 위한 햇볕정책의 계속 추진의사를 보였다.
그렇게 지속적으로 남한과의 신뢰를 쌓은 결과 금강산 관광 사업과 개성 공단 사업을 추진하게 되는 성과를 얻게 되었다.

2. 대북지원정책 - 김대중&노무현

1) 금강산관광사업
1998년 11월 18일 시작된 금강산관광은 한국의 민간인들이 북한을 여행하는, 남북 분단 50년사에 새로운 획을 그은 사건이다. 금강산관광은 한국의 기업인 현대측의 오랜 노력과 정부의 햇볕정책이 맞물려 그 결실을 맺었는데, 1998년 1월 현대의 정주영 명예회장이 방북하여 금강산 남북공동개발 의정서를 체결하면서 시작되었다
금강산사업은 남북 화해·협력의 상징적인 사업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모태 역할을 하며 경협을 이어주는 데 기여해 왔다. 그러나 김대중 시기에는 해상을 통해서만 관광이 실시되었고, 관광객이 현지에서 자유롭게 통행하거나 왕래할 수도 없었기 때문에 관광지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 이와 같은 제한 때문에 금강산관광사업은 수익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사업이 될 수밖에 없었으며, 궁극적으로는 사업의 계속 여부가 큰 어려움에 봉착하는 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2001년 6월 8일 현대와 북측은 회담을 열고 금강산관광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금강산 육로관광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후 북측은 '금강산관광지구법'을 발표하여 금강산을 관광특구로 지정(2002. 11. 13)하고 노무현 정부가 집권하기 시작 이후부터는 육로관광을 실시(2003. 9. 1)하였다. 육로관광은 사전답사(2003. 2. 4~5), 시범관광을 거쳐 2월 중에 3회 실시되었다가 북측 도로공사 사정으로 일시 중단되었으나, 9월 1일 이후 재개되었다. 이로써 금강산 관광사업은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에 북한측에서도 금강산현지 식당가 북측 종업원의 노역을 제공하기로 하는 등 금강산관광 활성화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참고문헌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 http://www.kidmac.com/main.asp
통일동산 - http://www.pyung.co.kr/nambuk0212.htm
통일부 - http://www.unikorea.go.kr/kr/MIPT/MIPTBmain.jsp
한국토지공사 남북협력사업처 - http://gaeseong.lplus.or.kr/index.php
통일연구원 http://www.kinu.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북경협]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의 전개과정, 현황과 효과 및 활성화 방안
  • 북한경제는 그동안 추구해 왔던 폐쇄적 자립경제정책과 계획경제에 의한 비효율성이 누적되면서 장기적이고 만성적 경제침체의 길에 빠져 있다. 특히 1990년대 초부터는 사회주의국가들의 시장경제체제 전환에 따른 급속한 대외경제관계 단절로 연평균 -4.3%의 성장률을 나타냄으로써 경제규모가 1989년 대비 40% 가까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최근 수년동안에는 남북경협 및 대북지원 활성화와 국제사회의 대북지원 확대 등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추세를

  • [정부단체]통일부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비젼과 전략제안
  • 지원등 새로운 국제환경 조성, 평화체제에 대한 실질적 보장과 제도적 보 장 병행, 확고한 평화보장을 위한 국방태세 확립, 한미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추구중장기목표: 동북아 경제 중심국가 건설- 평화체제 구축 노력과 더불어 남북 경제 교류협력의 심화를 통한 한반도 경제공동체 형성 추진( 북한 핵문제 해 결시 대규모 대북지원 및 경협사업 추진과 함께 국제적 지원, 협력체 제 구축 추진, 경제 특구등 거점지역에 대한 적극적 진출, 북미 북일

  • 북한경제의 개관 및 대외무역관계와 개방정책
  • 정책1. 북한의 외교정책의 이념과 이중성2. 북한의 외교정책의 변화 추이3. 동맹협력관계4. 적대관계Ⅱ. 북한의 대외무역 관계1. 북한의 무역에 대한 개관 2. 북한의 대외무역에 관한 세부사항Ⅲ. 북한의 개방정책1. 배경2. 경제특구의 목적3. 나진-선봉 경제 무역지대4. 신의주경제특구5. 금강산 관광특구6. 개성공단 건설Ⅴ. 앞으로의 전망1. 경제 부문2. 대외관계 부문3. 북한의 개혁 개방의 전망4. 우리의 바람직한 대북정책 과제Ⅰ. 북한

  • 북한경제의 개관 및 대외무역관계와 개방정책
  • 정책1. 북한의 외교정책의 이념과 이중성2. 북한의 외교정책의 변화 추이3. 동맹협력관계4. 적대관계Ⅱ. 북한의 대외무역 관계1. 북한의 무역에 대한 개관 2. 북한의 대외무역에 관한 세부사항Ⅲ. 북한의 개방정책1. 배경2. 경제특구의 목적3. 나진-선봉 경제 무역지대4. 신의주경제특구5. 금강산 관광특구6. 개성공단 건설Ⅴ. 앞으로의 전망1. 경제 부문2. 대외관계 부문3. 북한의 개혁 개방의 전망4. 우리의 바람직한 대북정책 과제Ⅰ. 북한

  • [기업분석] 현대아산 기업분석
  • 송금지연, 서해교전으로 인한 관광중단, 고질적인 북미간 핵 문제 등의 우여곡절을 겪은 뒤 2001년 6월 8일 현대와 북한의 조선아세아태평양평화위원회 간에 관광활성화에 합의하면서 관광특구지정과 육로관광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리고 현대그룹의 자금난을 이유로 금강산관광사업자로 한국관광공사와 현대아산이 관광사업자로 지정되었고, 이어서 정부는 금강산관광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관광경비를 보조하는 등 지원을 하였다. 이어서 2002년 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