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물류의 지원과 추진현황 및 정부의 추진방향과 제도적지원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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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물류의 지원과 추진현황 및 정부의 추진방향과 제도적지원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녹색산업과 녹색물류의 지원과 특성
1) 녹색산업에 의미
2) 녹색물류(Green Logistics)의 의미
3) 녹색 물류의 지원사업
4) 녹색물류(Green Logistics)의 특성
2. 국내외 녹색문류 추진현황과 실태
1) 해외 녹색물류 추진 현황
(1) 일본
(2) 미국
(3) EU
2) 국내 녹색물류 추진 현황
①국토해양부의 녹색물류 추진 방향
② 녹색물류인증제


3. 물류분야 온실가스 배출현황과 녹색인증제
1) 온실가스 배출현황
2) 녹색물류 인증제로 물류 온실가스 1% 줄여
① 녹색물류 기업인증제도 도입
② 새로운 물류지표 개발
4. 녹색문류에 대한 정부의 추진방향과 제도적 지원
1) 녹색물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2) 환경부하 저감 녹색물류사업 추진을 강력하게 실시하여야 한다.
3) 녹색물류를 지향하는 제도적 지원정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5. 녹색 물류의 과제와 해외 도입 사례
1) 공급망 전체 프로세스의 녹색화는 기업의 사회책임 실천에 있어 필수과목이 되고 있다.
2) 복잡한 공급망 네트워크 녹색 관리 가능할까
3) 소비자단체 요구 커지는데 갈수록 꼬이는 ‘녹색 공급망’
4) 코카콜라, 저탄소 공급망 관리에 앞장선다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구 지구촌은 환경문제로 인하여 죽느냐 사느냐의 생사권 문제에 직면하고 있어 그 문제가 최고의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른 최근 녹색성장이 단순한 환경보호차원을 넘어 기업과 국가의 성장발전을 위한 핵심 아젠다로 대두되고 있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녹색물류는 선진국에 비해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우리경제는 에너지 집약적 산업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국 세계9위를 기록하고 있어 기업이나 국가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녹색물류 기업인증제도와 녹색물류 사업인증제를 도입하고, 화주 혹은 물류사업자 모두 에너지 효율적 · 자원재생형 녹색물류 체계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2008년 정부가 향후 60년을 내다보는 국가적 비전으로 ‘저탄소 녹색 성장’을 선언하였고, 2009년에는 ‘2020년 국가 온실 가스 감축 목표를 배출 전망(BAU) 대비 30% 감축’이라는 구체적이고도 장기적인 녹색 성장 목표를 발표하였다. 특히 수송 부문이 우리나라 온실 가스 발생률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의 물류 활동의 책임은 화주와 물류 기업 모두에 부담이 되고 있기에 ‘녹색 물류(Green Logistics)’로의 전환은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녹색 성장’의 진정한 이유와 구체적인 녹색 물류의 의미, 추진 방법, 평가 방법 등에 대해 관련 기업의 관계자는 물론 담당자들까지도 그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 장에서는 녹색물류의 지원과 추진현황 및 정부의 추진방향과 제도적 지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민연주, 2009, 한국교통연구원, 녹색물류인증 및 지원제도 활용 방안
2. 방경식, 2011, 강원대학교 교수, 부동산용어사전, 부동산 전문출판 부연사
3.박석하(2007),“환경친화적 물류활동의 실태에 관한 연구”, 산학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p,87-104
4. 이성원(2008),“지속가능 교통정책의 필요성과 성과지표 구축 방향”,한국교통연구원 월간 교통, 통권 제23호, p.9
5. 하영석, 2010, 국제물류, 두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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