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과 양명학의 격물치지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5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리학과 양명학의 격물치지 논쟁에 대한 것을 서론 / 본론 / 결론으로 나누어서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주자학의 명제는 본성이 곧 이치 라는 의미의 성즉리가 되며, 양명학의 기본명제는 마음이 곧 이치 라는 심즉리 이다. 이 명제를 조금만 풀어서 설명하면 주자학에서는 ‘모든 사물이 각각의 고유한 이치를 가지고 있다’, 양명학에서는 ‘고유한 이치라는 것은 없으며 오로지 내 마음속에 있을 뿐이다’ 고 한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1) 격물치지의 의미 : [ 格:이를 격. 物:만물 물. 致:이를 치. 知:알 지 ]
줄여서 격치라고도 하는데, 공자의 팔조목에 나오는 말이다.
(2) 주자와 양명의 격물치지
① 주자의 격물치지 : 실제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후천적인 지식을 완전하게 함.
- 사람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격물하여 치지해야 한다는 것, 즉 배우고 깊이 생각하고 또 익혀서 궁극적 진리에 도달하는 것이다. 주자 주희는 [대학]에 나오는 ‘자신의 뜻을 성실하게 하려고 하는 사람은 먼저 앎에 이르러야 할 것이니 앎에 이르는 것은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는 데에 있다’라는 대목을 격물치지로 정리했다. 이것은 모든 사물에는 이미 그 이치가 담겨 있다는 성즉리를 기본으로 하는 해석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