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SCM(공급체인관리)의 특성과 성공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CM의 개념, 등장의 개념, 도입목적, 주요 기능, 적용 유형, 시스템의 구축방향, 성공요인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SCM(공급체인관리)이란?

2. SCM 등장의 배경
1)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2) 새로운 경영 Paradigm 의 필요성 증대
3) 정보 기술의 활용

3. SCM 도입 목적
1) 소비자 요구와 제품 공급과정의 일치
2) 소비자 만족 극대화를 통한 판매 활성화 도모
3) 총가치 극대화
4) 최적화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

4. SCM의 주요 기능

5. SCM의 적용 유형
1) QR(Quick Response : 신속 대응)
2)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 효율적 고객 대응)
3) EHCR(Efficient Health care Consumer Response : 효율적 의료 고객 대응)
4) Traceability System(이력추적관리시스템)

6. SCM 시스템의 구축 방향
1) 3 단계 접근 방식 (Charles Scott and Roy Westbrook)
2) SCOR (Supply Chain Operations Reference Model)

7. SCM 성공의 주요 기반요인
1) IT 역량
2) 공급체인망 상에 기업이 처한 위치
3) 공급체인관리의 파트너와의 관계성
4) 공급체인관리에 있어서 자사 내부 역량
5) 신뢰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CM(공급체인관리)이란?

공급체인은 원자재의 조달, 중간 재료의 변환, 완제품의 유통 등 전반적인 자재의 흐름을 포함하며 동시에 주문정보의 흐름이 포함된다. 따라서 공급체인의 영역은 원자재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포함하며, 공급체인관리는 공급체인과 관련된 제반 사항들을 관리 통제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SCM은 1982년 Oliver와 Webber에 의해 미국에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1990년대 이후 학술적인 측면에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SCM에 정의에 관하여 Supply Chain Council(1998)은 공급체인관리란 “고객의 수주부터 대금 지불에 이르기까지 설비, 부품(A/S부품 포함), 완제품까지 물류를 취급하는 전 프로세스를 걸쳐 공급업체(하위 업체 포함),제조 판매, 분배기능과 고객과의 관련 있는 활동 모두”를 의미한다고 하였고, Davis(1993)는 “제품이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공급망 속에 참여하는 모든 조직에 대해 시스템, 정보, 자금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Jhon과 Relev(1985)은 공급자로부터 최종 사용자에 이르는 원재료의 전반적인 흐름을 다루는 것을 SCM의 정의로 보았다. Thomas와 Griffin(1996)은 “원재료에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체인이라고 하였으며, 각 부문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체인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라고 정의하였다. Simchi-Levi(2003)은 미국 로지스틱스 관리 협회(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CLM)의 로지스틱스 관리의 정의와 유사하게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출발점(point-of-origin)에서부터 소비점(point-of consumption)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원재료, 재공품 및 완제품과 이와 관련된 정보의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흐름과 보관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프로세스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미국 생산재고관리협회(APICS: American Production and Inventory Control Society)에서는 “공급체인에서 원재료의 확보에서부터 생산된 완제품이 최종 소비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기반이며, 가치 사슬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사 내·외부의 관련된 기능을 통합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 김문숙, 패션 산업과 신기술, 청목문화사, 2001.
• 김팔술․홍관수․이병찬,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기업 간 정보공유의 선행요인과 관계효과성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2004.
• 신상무․박선옥, 국내 의류업체의 QR도입과 머천다이저의 활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998.
• 이호창, SCM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주요 성공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0.
• 한국유통물류진흥원 http://scm.eankorea.or.kr
•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델컴퓨터 DELL직접판매방식(공급사슬관리SCM)
  • 분석 대상으로 정하였습니다. Dell社에 대한 조사와 토론 후에, DDM(The Dell Direct Model)이라 불리는 직접판매 방식으로 단숨에 세계적인 컴퓨터 제조업체로 떠오른 DELL사의 원동력과 성공요인 있어서 어떠한 정보관리 기술이 도입되었는지 제시하고, 그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Ⅱ . 본 론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DELL이 현재와 같이 세계적인 컴퓨터 제조업체가 될 수 있었던 것은, DELL만의 직접판매방식(The DELL Direc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SCM 추진사례 연구를 통해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3. 연구의 구성본 연구는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제 1장은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배경과 연구의 내용 및 절차에 대해 서술한다. 그리고 2장에서는 문헌 연구로써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업무환경과 공급망관리의 개념, 특성, IT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3장에서는 SCM구축사례에 대한 선행연구와 구축 방법론, SCM 제반기술 등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Best Practic

  • [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 SCM 도입 사례 연구◆ 목 차 ◆제 1 장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대상 및 방법제 2 장 물류관리와 SCM의 특성2.1 물류관리의 변화2.1.1 물류관리의 개념2.1.2 물류관리의 변화2.2 SCM의 특징2.2.1 SCM의 개념적 정의2.2.2 SCM 도입 시 기대 효과제 3 장 문헌 연구3.1 SCM에 대한 선행연구 3.1.1 SCM의 주요 연구경향3.1.2 SCM의 성공 및 장애요인3.2 선도기업의 SCM에 관한 연구 3.2.1 SCM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3.2.2 SCM의 성공요인에 관한 결과분석제 4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SCM의 성공적인 구축사례로 E화장품사의발주 업무 지원 시스템 구축사례를 살펴보자. 중견 화장품 제조업체인 E사는 공장 -> 대리점 -> 전문매장 -> 고객으로 구성된 공급사슬을 가지고 있다. E사는 전국 125개 대리점에서 본사로 발주시 쉽고 데이터 오류가 없으며 부가적인 주문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Web-EDI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대리점과의 정보교류 및 데이터 기반의 대리점 경영관리를 지원함으로써 대리점들의 경영관리를 개선하는 것

  • 삼성전자의 공급사슬 관리
  • SCM(Supply Chain Management)순위를 보면 Apple사가 1위 그리고 삼성전자는 13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자신의 SCM정보를 노출시키지 않는다. 그래서 보이는 1위는 Apple이지만 실질적 1위는 삼성전자라고 한다. 현재 Apple사는 공급자관리부문에서 문제점을 노출하며 삼성전자를 벤치마킹하려고 하고 있다. Apple과 삼성전자간의 비교분석을 통해 삼성전자가 추구하고 있는 SCM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삼성전자의 SCM의 문제점 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